[국제사회] 이슬람 여성 베일에 대한 다양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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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지위

2. 순결과 처녀성: 명예와 수치

3. 페미니즘 의식의 성장

4. 식민지의 경험과 베일의 상징성

5. 페미니즘과 이슬람 운동

이슬람에서의 여성의 지위

● 여성해방을 실현한 이슬람

● 이슬람에서의 여성 교육

● 여성격리의 상징 차도르와 하렘
본문내용
2. 순결과 처녀성: 명예와 수치

18세기 무렵 여성의 베일은 더욱 경제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표시가 되었으며, 또한 순결과 처녀성을 나타내는 것으로도 사용되었다. 당시에 성공한 중류층은 지배층인 맘룩 상류층과 크게 다르지 않아 그들 모두 본부인과 첩을 두었다. 중류층 여인들도 상류층 여성들과 마찬가지로 베일을 썼고 격리된 처소에 거하였다. 터키-서케시아계 여성노예와 에디오피아계 여성노예들의 격리와 베일쓰기는 남자들의 소유물로서의 그네들의 지위를 말해주는 것에 불과했다. 그러나 베일쓰기가 자유민 중류층 여성들에게까지 확산되자 그것은 전적으로 상이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여자노예와 결혼하거나 그네를 구매하는데 있어 처녀성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던 것에 반하여, 자유민 중류계층의 여성과 결혼하는데서 그것은 중요 사안이었다. 베일쓰기와 격리 및 제한된 몸동작은 여성의 순결 보전에 대한 남성의 우려에서 비롯된 관습이었으며 또한 그것은 가문의 명예를 나타내는 것이었다. 즉 베일쓰기와 여성 순결성 간의 연계는 베일을 쓰지않은 여성과 교제하기를 꺼려한 남성의 의식을 반영한 것이었다.
이에 관한 학자들의 연구결과에서 중요한 사항은 명예, 수치심, 여성의 처녀성의 개념은 곧 여성들로 하여금 단정하게 옷을 입거나 머리에 베일쓰기를 요구하였다는 것이다. 이슬람교의 해석에 따르면 남성 여성 공히 性的 존재로서 성욕은 사회적으로 인정된 결혼에서는 향유될만한 바람직한 현상인 것이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이러한 생각은 곡해되어 여성은 특히 성욕이 강하고 조절능력이 떨어진 것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으며, 남성의 성적 탈선은 여성이 지니거나 보여주는 유혹(fitna)에 기인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슬람의 보수적 시각에서 가정밖에 있는 여성은 유혹이며 사회적 혼란의 원천으로 간주되기도 하였다. 이로써 베일을 쓰지않는 여성은 그녀와 교제하게 되는 모든 남자들을 타락케하는 죄를 짓는 것이며, 그 여성은 제어하기 어려운 남성의 성적 욕구를 자극하게 되는 것이다. 겸손한 품행과 여성의 몸을 가리우는 단정한 옷차림만이 남성의 성욕을 제어하고 조절할수 있는 것이다. 격리와 베일쓰기는 여성의 처녀성을 보장하고 이로써 가문의 명예를 지키는 방어조치로서 사용되었다. 이로써 중동지역에서 여성 처녀성의 상실에 대한 우려의 심화는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보고, 또한 여성의 존재를 성적 자극의 원인으로 보는 결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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