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문예사] 예루살램의 역사와 종교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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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일 왕국시대

2) 남북조 시대

3) 중세시대

4) 오스만 통치기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Ⅲ. 결론
본문내용
2) 남북조 시대

기원전 926년 솔로몬이 죽고 난 후, 다윗에 의해 세워진 국가 체제는 무너져 내리고, 이스라엘은 르호보암의 남유다와 여로보암의 북이스라엘로 분열되고 말았다. 이 때 남유다에 예루살렘이 있었는데, 다윗왕조와 예루살렘의 시각에서 볼 때, 북왕국 이스라엘은 반역의 무리였다. 그러나 여로보암과 이스라엘의 시각에서 볼때는 다윗왕조야 말로 사울 왕국을 찬탈한 반역자였으며, 각 지파의 전통과 독자성을 제한하고 백성들의 재산과 인권을 침해한 달갑지 않은 통치자들이었다. 남북분열은 다윗왕조의 시각에서는 하나의 반란이었으며, 이스라엘의 시각에서 본때는 이스라엘의 정통성의 회복이며, 다윗왕조의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사건이었다.


남북 분열의 원인은 솔로몬의 실정을 비롯해 남과 북의 지파간의 세력 갈등과 관계의 구별이 있었기 때문이다. 다윗 왕은 수도를 남쪽의 헤브론으로부터 북쪽의 예루살렘으로 옮겨 남북의 모든 지파를 하나로 통합하여 정치적으로 통일된 국가를 만들려고 애썼다. 또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 놓음으로써 남북의 종교적 통일을 시도하였고 솔로몬 시대에는 예루살렘에 성전이 세워져 지방 성소의 중요성이 약화되고 지방 성소의 종교 세력이 불만을 가지는 일도 발생하였다. 이처럼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중심부의 위치하여, 통합이라는 임무를 띈 도시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분열이 되었고, 북이스라엘에서는 벧엘과 단에 성소를 건축하여 예루살렘으로 내려가는 순례자들의 행렬을 막았다.
이러한 남북분단의 결과는 매우 비참하였다. 이스라엘의 번영은 남북의 분단으로 인하여 사실상 끝나게 되었다. 영토의 대부분을 주변 국가들에게 빼앗겼으며, 경제는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분열 왕국은 각자 자신의 정통성을 옹호하기 위하여 상호 비방을 일삼았으며, 이스라엘의 사상적 분열을 초래하였다.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남유다는, 북이스라엘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토가 좁고 척박했지만 동질적인 주민들이 어울려 살았다. 남북분열 이후에도 남유다 왕국은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큰 변화를 겪지 않았다. 지리적으로도 외부세력과 어느 정도 격리되어 있어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하였다. 그러나 북왕조와의 경쟁관계로 말미암아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중앙 집권화 현상은 날로 심화되어 갔다. 르호보암으로부터 마지막 왕 시드기야에 이르기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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