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홈플러스의 PB상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및 인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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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명
2. 연구배경 및 목적

Ⅱ. 문헌 연구

1. PB상품의 정의
2. PB상품의 유형
3. PB상품의 장단점

Ⅲ. 연구방법

1. 가설설정
2. 연구설계
3. 설문지

Ⅳ. 연구결과

1. 인구 통계적 특성
2. 실증분석 결과
3. 가설의 검증
4. 검증 결과
Ⅴ. 결론

1. STP분석
2. 4P분석을 통한 전략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PB제품 TV광고

현재 홈플러스의 TV광고 모델은 피켜스케이팅 선수 김연아이다. 김연아는 동계올림픽 금메달의 주인공으로 현재 광고계의 블루칩이며 대중들에게 많은 호감을 얻고있다. 또한 김연아가 동계올림픽 당시 사용했던 악세서리는 그 뒤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곧곧에서 품절되고 모조품까지 나오는 등의 히트를 쳤었다.
따라서 PB제품에 대한 광고효과를 누리기 위해 앞으로 TV광고에서 김연아에게 홈플러스 PB상품의 의상을 입혀서 출연시킨다거나 특정 제품을 사용하게 하여 이를 소비자층에게 노출시키면 막대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③ 블로거와 카페 후원

현대사회는 인터넷이 현저히 발달되어있다. 많은 사람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고 교환하며 그 대상은 젊은 층에서 빠르게 중년층 이상으로 확대되고 있다. 보통 주부의 경우 인터넷의 주부 모임 카페나 전문 블로거의 포스팅을 통한 정보를 얻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다. 전문 블로거의 경우 단순한 상품에 대한 평보다는 전문적인 후기와 평가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도 또한 높은 편이며 카페의 경우 수많은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지도를 높이기 쉽다. 따라서 블로거나 카페에게 당사의 PB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의 후원을 한 뒤 각 제품에 대한 상품평과 후기를 작성하도록 하여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쌓고 인지도를 강화한다.


④ 더블적립 제도

현재 홈플러스에서는 FAMILY CARD를 만들어 모든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일정액의 포인트 적립을 시행하고 있으며, 일정 기간 동안 이를 적립한 뒤 이를 쿠폰 북으로 발행, 우편으로 모든 고객에게 발송하고 있다. 현재 홈플러스 고객 중 대다수가 FAMAILY CARD를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여 홈플러스의 프리미엄PB제품을 구매할 경우 FAMAILY CARD의 적립액을 다른 NB제품을 살 경우보다 높여 판매를 촉진한다. 주부의 경우 합리적이고 알뜰한 소비행태를 보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한 회 적립액은 거의 차이가 없음에도 이 정보를 받아들여 프리미엄 PB제품에 대한 구매의사를 높일 수 있다.


ii. Price(가격)

① NB제품보다 10~20% 낮은 가격

PB제품의 경우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너무 싼 가격으로 인한 불신이다. 또한 가격을 낮추기 위하여 품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그러나 이런 상태로는 NB제품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없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PB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바꾸어야 한다.
먼저 프리미엄 PB제품의 가격은 PB제품의 가격보다 높지만 NB제품과 비교했을 때 10~20% 정도 낮은 가격수준이 좋다. 가설 2가격 중요도는 PB상품 구매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와 가설7가격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가 가설검증 결과 기각되었으므로 이로인해 PB제품의 싼 가격은 PB제품의 매출양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즉 NB제품에 비해 유달리 가격이 저렴하면 고객층은 일단 싼 이유를 찾게 되고 결국 이것이 제품에 대한 불신을 낳아 결국 PB제품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인 10~20% 저렴한 가격으로 측정하는 것이 좋다.

② 원가 비용 절감

가설 6 ‘디자인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의 검증 결과 가설은 기각되었기 떄문에 이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제품의 디자인과 판매량에는
참고문헌
VI. 참고 문헌

서적

마케팅 조사원론 제 4판 - 안광호&임병훈 저 (학현사)
마케팅 원리와 전략 – 김범종 박승환 외 2명 저 (대경)
마케팅 조사론 – 이훈영 저 (청람)


논문

”대형할인점 PB제품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이보영(홍익대 광고홍보 대학원)
”Private Brand제품의 구매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인식 요인에 관한 연구“ – 조태희(창원대 대학원)

기사

대형마트 값싼 PB제품...싼게 비지떡? – 신현정 기자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28240)
제품값 왜 싼지 포장에 표기하자 히트 – 김성수기자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90507010011)
대형마트, 농산물 불공정거래 '이제 그만 – 신현정 기자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27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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