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측정의 방법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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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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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측정대상의 결정
2.척도
3.측정방법
4.측정의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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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대상이 되는 어떤 개념의 의미를 사전적으로 내린 정의
예)라이프 스타일-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
사회계층 – 사회내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
단점: 추상적 개념을 정확히 측정 하기 어려움
예)a. 상표 선호도 -100점 or 5점
b. 상표 선호도 5점 (약간 좋아한다, 조금 좋아한다, 많이 좋아한다)
(2)서열척도 (ordinal scale)
– 집단구분 외에 측정대상들간의 순서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수
- 순위(선호)를 측정하기는 하나 순위간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는 측정불가
- 순위가 유지되면 다른 수치로 교환이 가능함
- 대표치로서 중위수(median)를 사용 (전체 표본을 대표하는 수)
- 브랜드 선호도를 측정하는데 많이 이용 됨
(3) 등간 척도 (interval scale)
– 서열척도에 포함된 측정대상들간의 속성의 차이비교 가능
- 사칙연산이 가능해지며 대표 값으로는 산술평균이 표본 내 측정값들의 변이를
나타내는 데는 표준편차가 흔히 사용
- 절대적 비교는 불가능함 (상대적 0이 존재, 절대적 0은 존재하지 않음)
- 평균과 분산을 구할 수 있고 모수 통계학의 적용이 가능함
- 모수 척도 또는 계량 척도로 분류 됨 다양한 분석이 가능함
정의: 응답자들에게 서술형으로 작성된 각 질문항목에 대한 동의 또는 반대의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는 방법
점수를 합산하여 상표태도를 측정. 긍정적 서술문과 부정적 서술문을 함께 포함한다.
주의사항: 총 응답점수가 높을수록 보다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도록 서술문에 대한
응답점수를 재조정한 후 합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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