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농심햅쌀밥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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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농심 햅쌀밥의 선정 이유
2. 한국 전체 즉석밥 시장의 특성
3. 햅쌀밥 출시 배경 및 이유


II. 본론

1. 햅쌀밥의 경쟁자 분석
2. 햅쌀밥의 SWOT분석
3. 햅쌀밥의 4P 분석

3.1 Product
3.2 Price
3.3 Place
3.4 Promotion

4. 햅쌀밥의 Target
5. 햅쌀밥의 Positioning
6. 햅쌀밥의 성과
7. 햅쌀밥의 문제점과 및 향후 전략과 제언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농심 햅쌀밥의 선정 이유

농심과 제일제당이 ‘즉석밥 전쟁’을 벌이고 있다. 제일제당이 97년 이후 5년 이상 독점해 온 즉석밥 시장에 최근 농심이 뛰어들어 제일제당과 경쟁을 벌이기 시작했다. 햇반으로 즉석밥 시장을 독점해 온 제일제당을 농심이‘햅쌀밥'으로 공략, 3개월만에 시장점유율을 15%대로 높이며 제일제당의 독주에 제동을 걸기 시작했다. 농심은 지난 5월초 출시한 ‘햅쌀밥’이 불과 한 달 만에 2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데 이어 6월과 7월에도 매출규모가 수직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발 기업인데도 불구하고 시장에 뛰어들자마자 어떻게 그런 점유율을 올릴 수 있었는지, 과연 어떠한 요인으로 인하여 '햅쌀밥'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고, 그 저력이 무엇인지 알기 위하여 농심 '햅쌀밥'의 마케팅 전략과 특성을 조사하게 되었다.
< '즉석밥 전쟁' 농심 햅쌀밥 가세. 일간스포츠 2002-08-06>

2. 한국 전체 즉석밥 시장의 특성

우리나라 식생활의 특징은 주식, 즉 밥 위주로 이뤄지는 것이다. 반찬이 없어도 간장이나 고추장만 있으면 밥 한사발을 거뜬히 해치울 수 있고 그것조차 형편이 안되면 냉수에 말아먹어도 된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밥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고 있다. "꼭 먹어야 하는 것"에서 "대체 가능한 것"으로 바뀌면서 밥 대신 라면이나 햄버거, 피자를 먹는 사람도 크게 늘어났다. 최근엔 레인지에 2분 가량 데우기만 하면 되는 즉석밥도 인기라는 소식이다. 즉석밥이 관심을 모으는 가장 큰 이유는 혼자 사는 사람이 늘어나는데다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일이 적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혼자 지내거나 식구가 제각각 귀가하는 경우 매번 밥을 새로 짓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미리 해두면 맛이 없어지거나 자칫 버리게 되는 만큼 필요할 때 금방 먹을 수 있는 즉석밥을 찾는다는 얘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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