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마케팅] `Southwest` 사우스웨스트 종업원 만족도 증대를 위한 내부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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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Southwest 의 선정 요인
II. Southwest 의 내부 마케팅 주요 특징
III.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10가지 프랙티스
IV. 내부마케팅 이외 마케팅 전략.
V. 내부 마케팅을 통해 얻은 효과
VI. Southwest 항공사의 문제점과 개선책
VII. 결론
본문내용
1. Southwest 의 선정 요인
2. Southwest 사의 소개

  1971년 러브 필드에 본부를 둔 작은 지방 항공사로 시작

Make Love 캠패인을 통해 승무원을 조직 문화에
동화시키고, 고객에게 흥미 유발.

2002년 미국 제 4위의 항공사.
32년 연속 흑자. 20년 간 2000배의 주가 수익률

II. 내부 마케팅 주요 특징
1. 조직적 측면
1) People Department
2) 노동자는 Poeple Department의 고객
3) 지속적 정보 제공
2. 정신적 측면 : 조직 문화 형성
1) 구성원들 간의 관계의 형성
2) 일을 즐겨라
3) 신뢰를 형성
II. 내부 마케팅 주요 특징
1. 조직적 측면
CEO 켈리허를 중심으로 4개의 department가 조직을 관리 한다.(Corporate Serv, Customers, Internal Audit, Operations)
Customers Dept (Colleen Barret)
Main part : Corporate Communications, Customer Relations, People dept., Marketing
1)People Department의 내부 고객 마케팅 전담

5년 전 SW에서는 인적 자원 업무를 “the people Department" 라고 재명명
담당자는 기존의 법인 중심의 업무를 청산, 마케팅 지식을 가진 새로운 사람을 영입.
Southwest Airline의 10가지 Practice를 비롯, 조직 내의 모든 내부 고객 관련 마케팅을 전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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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t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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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04 12: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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