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검은콩우유의 인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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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검은콩우유의 등장배경
-조사목적
-조사절차

Ⅱ.본론
-검은콩우유의 시장현황
-인지도분석
-선호도분석
-교차분석
-요인분석
-독립표본T검정

Ⅲ.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검은콩우유의 인식조사 보고서


1) 검은콩우유의 등장.

올해 초부터 우유시장내에서 놀라울 정도의 급성장을 보이고 있는 검은콩 우유에 대한 여러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전에 고급 호텔등지에서 알려지기 시작한 블랙푸드(Black food)의 열풍은 점점 세간의 이목을 끌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검은콩의 열풍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전에 식품업계에서 검은색은 기피하는 색이었음을 볼 적에 가히 파격적인 변신이라 할 수 있다.
우유업계도 마찬가지다. 그간의 백색식품계에서 검은색은 금기의 색으로 치부되었다. 그러한 고정관념에도 불구하고 검은콩 우유는 시장내 파격적인 매출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또, 단기간내 고수익을 바탕으로 무려 12개사 후발기업들의 시장진입하였다는 사실 역시 검은콩우유의 인기에 대해 잘 알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검은콩의 성장에는 어떠한 이유가 있는 것일까?..

검은콩은 점차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시점에서 그러한 소비자들의 need를 잘 파악한 제품이다.
즉, 소득의 증대로 인해 삶의 여유가 생기며 기존의 식(食)을 떠나 건강을 우선으로 하는 소비자의 기호변화로 같은 우유를 먹더라도 이왕이면 맛과 건강 모두를 생각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기존 백색우유와는 차별화된 기능성 우유를 원하는 소비자의 need를 충족시켰다.
또한, 검은콩에 대한 여러 언론들의 집중으로 건강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잡았으며 건강식품의 대명사로 자리 잡은 우유에 검은콩까지 더한 제품은 소비자들의 구매손길을 잡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


우리는 이렇게 성장한 검은콩우유를 소비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또 만족도는 어떠한지, 선호하는 제품은 무엇인지, 흰우유를 검은콩우유로 대체 할 의향이 있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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