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혁신 저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인터뷰 조사

1] 혁신에 호감을 지닌 소비자

2] 혁신에 저항을 지닌 소비자

※ 인터뷰 분석

1] 호감과 저항이 주는 상대적 선호도 + 혁신에 대한 소비자 관점의 차이

1. 첫 구매하는 입장보다는 제품에 대한 검증된 자료를 얻고 구입

2. 기존 사용하던 제품과의 GAP이 너무 크다

3. 값이 비싸다. 선입견

4. 혁신에 대한 불신( 말 뿐인 혁신)

5. 무관심 (현재생활에 만족)

6. 혁신과의 괴리감 (제품자체에 대한 비판 아닌 소비자 자신과의 관계)

7. 자신만의 개성추구 (혁신제품의 트렌드에 대한 저항)

8. 혁신에 대한 인식과 구매도와의 관계 (인지도는 높은데 구매의사가 낮을 경우)

9. 혁신제품과의 접근성

10. 혁신제품의 기술적 문제 - 성급한 시장진입, 기술적 개발의 필요성

3] 시사점


본문내용
4. 혁신에 대한 불신( 말 뿐인 혁신)
또 다른 소비자들은 혁신을 상술의 일부라고 까지 말하며 혁신 자체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기도 하였다. 화장품 냉장고에 대하여 인터뷰했던 한 인터뷰 대상자는 “혁신이라는 말, 혁신적인 제품이라는 말도 결국 마케팅 구호에 지나지 않지 않는가, 별로 새롭지도 않으면서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선전하는 것을 여럿 보았다. 새롭다고 무조건 사야 한다고 생각지 않는다.”고 말하며 혁신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이와 같이 소비자들은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시장에 나오는 제품의 혁신 자체에 대한 불신도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5. 무관심 (현재생활에 만족)
혁신적인 제품을 받아들이는 소비자들 중 가장 설득하기가 어려운 소비자들이 무관심한 소비자들일 것이다. 이들은 혁신적인 제품에 대해 아예 관심이 전혀 없으며 현재 생활에 만족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따라서 ‘혁신’에 대해 느끼지 조차 못하고 있으므로 이들이 혁신을 접하도록 하는 것은 다른 저항 원인들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들은 혁신적인 제품에 대해 이 제품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며 단순히 잠시 반짝 하고 지나갈 제품들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또한 현재 있는 제품으로도 충분히 생활이 가능한데 왜 비싼 돈을 내고 혁신적인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것인지에 의문을 품는다. 이러한 소비자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필요성과 제품에 대한 반복적 인식이 필요하다.
6. 혁신과의 괴리감 (제품자체에 대한 비판 아닌 소비자 자신과의 관계)
혁신과의 괴리감은 위의 무관심과 비슷하게도 비추어질 수 있다. 이는 어떠한 제품 자체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과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혁신적이 제품이 자신에게는 전혀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라 생각하여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다. 인터뷰 시도를 하였을 때도 많은 사람들이 “저는 혁신적인 제품이랑은 안 어울려요”라는 말을 흘리기도 하였다. 이는 혁신제품 들이 자신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것들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은 혁신 제품과 소비자들에 대한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어 혁신 제품의 필요성과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더욱더 부각 시켜 줄 필요성이 있다.
7. 자신만의 개성추구 (혁신제품의 트렌드에 대한 저항)
혁신적인 제품은 굉장한 트렌드를 이끌기도 한다. 이에는 “아이팟”, “스마트폰”등이 있다. 이들은 혁신적인 제품들이기도 하면서 트렌드화가 되어 굉장히 대중적인 제품 들이다. 지각적 위협을 느끼기도 전에 모두가 구입하기 때문에 나마저도 구입하게 되는 그러한 현상인 것이다. 이러한 현상에 반대하는 소비자들도 꽤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제품에 대해 저항한다. 이는 혁신제품 자체에 대한 저항이라고 보기 보다는 혁신제품의 트렌드에 대한 저항이라 볼 수 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같은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에 개성이 떨어져 제품을 저항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에게는 주문 형 제품을 제시하는 방법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8. 혁신에 대한 인식과 구매도와의 관계 (인지도는 높은데 구매의사가 낮을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혁신/ 조직사명에 잘 동화되는 구성원, 동기부여와 책임감 증대• 대기업/소기업의 혼합 - 대규모 조직의 자원 활용 능력과 소기업의 간소함, 유연성을 결합한 형태1)사업부 구조는 대기업/소기업의 혼합을 이룰 수 있는 한 방법2)분권화와 계층 파괴, 정보기술 사용의 증가에 기초한 새로운 조직형태는 대규모와 소규모의 특성과 장점을 취할 수 있도록 함● 조직수명주기- 수명주기의 발달 단계 - 4단계• 창업단계 - 시장에서의 생존 중요/ 생산과

  • [소비자행동론] mp3 아이리버 소비자행동분석
  • 혁신적인 제품 13종을 대거 출시해 다른 휴대용 오디오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계획이어서 아이리버의 독주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이번 조사에서 아이리버(68점)에 이어 삼성전자의 옙(63점)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거원시스템의 아이오디오(55점), 디지털웨이의 MPIO(54점), 현원의 모비블루(51점) 등의 순이었다. 증권업계에서는 국내 MP3 CD플레이어 시장이 올해와 내년에도 각각 49%, 29%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레인콤은 올해 매출액이 2천

  • [경영조직론] 경영혁신
  • 혁신) 생산공정상의 변화(공정혁신)요구되고, 전통적 조직구조 에서 팀제도 또는 내부모험사업제도 도입(관리혁신)시에 종업원들이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에 노력하게 되고(인적자원혁신), 제품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창출될(제품혁 신) 가능성 높아짐. 즉 각 혁신유형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김인수, 『거시조직이론』, 2003임창희, 『조직행동』, 2003양창삼, 『조직행동의 이해』, 1998김병식, 『조직행동론』, 1997

  • [소비자행동론 공통]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소비자행동론 공통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소비자란1) 소비자의 지식2) 소비자의 혁신성3) 소비자의 웰빙 추구2. 소비자의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이란1) 제품에 대한 인식2) 쇼핑에 대한 경험3) 고객에 대한 서비스4) 구매에 따른 소비자 위험5)

  • [소비자행동론] 온라인커뮤니티와 소비자행동
  • 소비자 행동의 파급력을 증대시키게 되었다.5.선개념 효과와 학습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태도는 새로운 참여자가 아직 경험하지 못한 내용에 대하여 간접경험을 제공하고 그결과 선개념 효과로 나타나게 된다. 온라인 커뮤니티는 긍정적이라거나 부정적이라는 판단을 하기 어려운 모호한 현상에 대하여 판단의 준거를 제공하므로 공통의 선호를 가지는 준거를 새로운 참여자에게 제시하고 참여자가 그것에 저항하던지 아니면 받아들이던지 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