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론] 크린랲의 중국시장 성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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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연구의 배경과 목적


Ⅰ. 크린랩 회사소개
1.1 크린랩의 설립 및 발전
1.2 국내시장 사업(현황 및 특성)
1.3 해외사업의 필요성 인식 및 중국 투자 사업계획



Ⅱ. 크린랩의 중국시장 진출
2.1 크린랩의 중국시장 사업 현황
2.2 중국시장 분석
2.3 기업 현지화를 위한 도전



Ⅲ. 크린랩의 이슈와 미래



결론 및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1.3 해외사업의 필요성 인식 및 중국 투자 사업계획

대기업과의 판매경쟁에서 살아남을 만큼 기술력 인정을 받은 크린랩은 90년대 초반까지 확장일로에 있었지만 90년대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점차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한자리 수 성장률로 떨어져 회사가 또 다시 한 번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엔진이 필요했다.
마침 그 당시 중국이 큰 부상을 하며 전망 있는 시장으로 평가 받고 있었다. 중국은 1980년 등소평이 제시한 GNP 4배 증가 계획도 예상(2000년)보다 5년이나 빠른 1995년에 달성한 바 있다. 거대한 인구와 영토를 보유한 중국이 지속적인 성장추세를 유지할 경우 동아시아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지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90년대 초반에는 중국의 냉장고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고, 그와 함께 랲제품 소비가 서서히 늘어났다. 중국 랲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간파한 크린랲은 이에 중국시장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12억이라는 중국 시장이 앞으로 일부가 된다고 하더라도 엄청난 인구의 중국 사람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중국 시장에서 우리 제품이 판매 가능하리라고 생각한 크린랲은 제품의 생산이나 수출로써가 아니라 12억 잠정 소비자를 가지고 있는 중국 내수소비시장을 노리고 진출을 계획하게 된 것이다.
<그림 1-2> 한중 양국 교역 규모 출처 : 한국 무역 협회 무역 종합 정보 ( 2004. 6. )


위의 <그림1-2>를 보면 수입은 갈수록 줄고 수출은 갈수록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결과로 보면 결국 우리나라 수출흑자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 결국 중국이라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는 우리기업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으로 진출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이다. 내수시장공략과 낮은 생산비 이다.


Ⅱ. 크린랩의 중국시장 진출

2.1 크린랩의 중국시장 사업 현황
크린랲은 한국시장에서는 국내최초로 독성이 없는 환경 친화적인 랲을 개발했다. 그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국내 랲시장 점유율 70%를 넘어선 독보적인 존재다. 중국현지에서는 2004년 현재 미국의 글래드와 다우브랜드, 일본의 미쓰비시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30%를 기록하면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이 진출해 있던 중국시장에서 판매율1위로 등극하는 이변을 일으킨 것이다. 현재 상하이에 본사공장을 비롯해서 베이징과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익수(2004), 「중국시장 마케팅」박영사:서울
<중국 할인점 내 인기몰이 한국 상품들> 매경이코노미, (2005.03.09)
<(상하이 용트림 25시(18)) 크린랲 > 한국경제, (2000.08.14)
<크린랲, 중국에 생활용품 생산 공장 건립> 한국경제, (1999.06.21)
<크린랲, 중국시장 본격 공략> 매일경제, (1999.06.09)
<크린랩, 중국에 대규모 투자> 매일경제, (1996.07.09)
**웹사이트
(주)크린랲 http://www.cleanwrap.co.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http://www.kotra.or.kr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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