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유통] 드럭스토어 왓슨스와 올리브영 비교를 통해 본 왓슨스의 1위 선점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조사배경
2) 조사목적
3) 조사범위

Ⅱ. 본론
1) 드럭스토어 소개 및 우리나라 드럭스토어 현황
2) 왓슨스 소개 / 올리브 영 소개
3) 왓슨스 & 올리브영 비교

Ⅲ. 결론
1) 최종 비교정리


Ⅳ. 참고자료 및 출처
본문내용
Ⅱ. 본론

1) 드럭스토어 소개 및 우리나라 드럭스토어 현황
국내에서의 의약분업 시행을 시작으로 드럭스토어라는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체가 등장했다. 드럭스토어란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고를 수 있는 인테리어 구조를 갖춘 약국으로 일반적인 약국용품인 외약외품과 건강기능식품, 복수영양식, 기능성 화장품 등을 골고루 취급하면서 일반 생활필수품을 함께 진열한 약국의 형태이다. 다시 말해 Drug+Store의 합성어로 약품과 상점이 합쳐진 의미로 편의점이나 슈퍼마켓과 구분되는 복합 점포를 이르는 말이다. 현재 우리나라 드럭스토어는 Health&Beauty라는 슬로건을 걸고 국내 상황에 맞춘 약국형과 잡화 위주의 편의형으로 등장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매장 면적이 150평 이상이고 셀프 서비스 방식을 채용하여 조제약, 건강/미용 상품을 중심으로 일상용품을 판매하는 소매업으로 정의하며 대표적인 업체로는 Walgreen이 있다. 이 밖에도 영국의 Boots, 대만 및 홍콩의 Watsons, 일본의 마츠모토 키요시가 있다. 외국의 선진국들에서는 풍요로운 생활과 문화가여가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경제적인 안정과 더불어 건강과 여가라는 문화코드가 보편화됨에 따라 건강 식품과 의약품들이 문화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 드럭스토어는 두터운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계속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외국의 성공적인 사례들에 힘입어 우리나라에서도 새로운 판매업종으로 자리 잡아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을 타켓으로 성장하고 있다. 제품의 다양성과 특성, 고객이 직접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젊은 층을 어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999년 CJ가 ‘올리브영(Olive Young)’이라는 브랜드로 첫 점포인 신사1호점을 열고 드럭스토어의 시작을 알렸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드럭스토어는 아직까지는 미용제품 위주의 구색이 대부분이며 해외 드럭스토어들에 비해 의약품의 비중이 낮은 편이다. ‘한국형 드럭스토어’인 것이다. 약국 입점 현황을 살펴보면, 올리브영은 24개 매장 중 6개 매장에, 왓슨스는 2호점에 약국을 숍인숍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및 출처

- 오영애, 김희정 2008 『드럭스토어의 국내 시장 진입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유통산업_물류산업 현황
  • 유통산업의 개선방안을 생각해 볼 것이다.2. 유통산업의 정의유통산업에는 도매업과 소매업이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 부문, 특히 소매업은 규모의 이익을 작용하지 않아 가장 뒤떨어진 산업부문으로 여겨져 왔다. 소매업계에도 일찍부터 백화점이라는 거대자본이 성립하고 있었으나 거기에서도 대규모 이익은 작요d하지 않고 다른 많은 소매업과 같이 소비자가 직접 점포에 나와서 구매할 것을 전제로 하며, 진열되어 있는 상품은 모두 도매상이 반입

  • 기업분석 팀플 과제최종
  • 드럭 스토어의 위협- 모방하여 제작한 모조품(짝퉁 시장)- 화장품 트렌드에 대한 빠른 환경변화- (중국) 정부 규제 강화- 7 -Ⅱ. 본론2-1 기업분석SWOT 분석이란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통해 얻은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의 요인을 매트릭스 형태로 구성하여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이다.✿정치적 요인❶ 국제 정세 변화한국이 사드 배치를 공식화하기 시작하고 2017년 상반기 중국의 사드 보복이 본격화되기 시작하

  • 드럭스토어의 정의 및 특징과 한국형 드럭스토어의 발전전망 조사분석
  • 드럭스토어의 원조는 미국. 그렇지만 원조 미국의 드럭스토어가 일본을 거쳐 한국에 온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다. 통상 국내 드럭스토어 업태는 약사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어 변형된 형태로 자리 잡기 중이다. 국내 대표 드럭스토어는 모두 대형 유통재벌들이 장악하고 있다. 코오롱그룹 코오롱웰케어의 W-스토어는 국내 여타 드럭스토어와 다른 형태로 운영된다. 약사가 운영하는 기존 약국에 미용건강용품을 공급하는 형태로 운영돼 엄밀히

  • 드럭스토어(Drug Store) 이해와 국내기업의 드럭스토어 시장 경영전략
  •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아닌 임대방식으로 약국을 입점, 운영하고 있다. 드럭스토어는 지난 1999년 첫 오픈한 이래 화장품 업체에 있어서는 신유통으로 떠올랐다. 그동안 변화 없이 기존 유통라인을 통해 판매되던 화장품 매출은 하락세를 그리기 시작했고 건강식품 등의 웰빙제품과 약품, 심지어는 생활용품과 문구 등 다양한 구색상품을 갖춘 드럭스토어가 등장하면서 화장품의 판로 역시 확장, 업체 관계자들은 기대를 잔뜩 했던 것이 사실이었

  • CJ 올리브영 경영전략분석과 올리브영 경영상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시 보고서
  • 올리브영은 1999년 신사동에 올리브영 1호점을 오픈 하였고,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beauty & health 컨셉의 드럭 스토어를 선보였다. 그러나 기존의 화장품 전문점이나 편의점등 전문점에서 각각의 제품을 구입하는데 익숙하던 소비자들은 드럭 스토어를 생소했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출범 초기 올리브영은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2002년까지 4개의 매장만을 오픈 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2002년 CJ 그룹과 홍콩의 유통업체인 Dairy farm 社가 합작을 통해 CJ 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