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수준반 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 - 안산 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논문은 수학과목에 대한 수준별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기 위해 안산 지역의 중학교 1곳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수강과목은 행정계량분석이고 학점은 A+를 받았다.
목차
1. 서 론 1

2. 이론적 배경 2
2.1 수준별 수업 2
2.2 학업성취도 3

3. 연구 설계 4
3.1 변수선정 4
3.2 분석틀 5
3.3 연구대상 및 범위 선정 5
3.4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5

4. 조사결과분석 6
4.1 신뢰도 6
4.2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6
4.3 수학 수준별 수업의 다중회귀분석결과 7
4.3.1 수학 기초반의 다중회귀분석결과 7
4.3.2 수학 기초반의 후진제거법을 활용한 다중회귀분석결과 8
4.3.3 수학 기본반의 다중회귀분석결과 9
4.3.4 수학 기본반의 후진제거법을 활용한 다중회귀분석결과 10
4.3.5 수학 심화반의 다중회귀분석결과 11
4.3.6 수학 심화반의 후진제거법을 활용한 다중회귀분석결과 12
4.4 수학 수준별 수업에 대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변수의 비교 12

5. 결론 및 제언 13
본문내용
2.1 수준별 수업

수준별 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의 여러 국면에서 그 처치 방법을 달리하는 수업이다(이화진, 1998). 수준별 수업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따르는 적합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동질집단편성(Homogeneous Grouping), 계열화(Tracking), 능력별 분반제(Streaming) 등의 용어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김석우 외, 2006).
수준별 수업은 종래 미국, 영국 등 서구사회를 중심으로 20세기 중반부터 일반적으로 적용해온 교육방식이다.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 흥미, 적성, 능력을 등을 고려하여 몇 개의 수준별 집단으로 나누어 재편성하고, 별도의 교실에서 각 집단의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 학습을 제공한다(서현경, 2008).
우리나라의 경우, 문민정부시절 대통령 자문기구의 지위로 교육개혁을 추진해온 교육개혁위원회(1994~1998)에 의해 처음 권장되었다. 교육개혁위원회의 수준별 수업 도입 취지는 ‘21세기를 맞이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한국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교육의 운영을 효율화한다는 당위성을 가지고 신교육체제를 수립함’이었다. 이에 따라 특수교육과 영재교육을 강화하고, 기초 학력에 미달하는 학생에 대하여 특별지도를 실시하였다. 영어와 수학과 같은 학력간 격차가 큰 교과를 중심으로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도록 권장하여, 1996년부터 여건이 허락하는 학교는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도록 권고하였다. 이는 제 7차 교육과정을 통해 대부분 구현되었다.
참고문헌
- 강상진 (2003). 학교 및 기관평가를 통한 교육경쟁력 강화, 한국 교육평가학회 창립 20주년 기념세미나 발표논문집.
- 강상진 (2004). 학업성취도 평가를 바탕으로 한 시도교육청 학교평가 모형의 적용. 학교혁신을 위한 학교평가 발전방향 탐색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 김동원 (2009). 교과교실제를 통한 맞춤형 교육 구현. 21세기 한국의 교육과 학교건축. 12-14.
- 김석우, 김석호, 김윤용, 정흥식 (2006). 한미 고등학교 간 수준별 교육과정 및 학생 평가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12(1), 5-35.
- 배성아, 이현주 (2006). 수준별 교육의 수요자 관점에서 본 능력별 이동수업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2), 159-176.
- 배호순 (1994). 프로그램 평가론. 서울: 원미사.
- 서현경 (2008).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수준별 이동수업의 개선방안.
- 오성삼, 구병두 (1999). 메타분석을 통한 한국형 학업성취 관련변인의 탐색. 교육학연구, 37(4), 99-122.
- 이주리 (2009). 수준별 이동수업과 지각된 수업특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인간발달연구, 16(2), 51-65.
- 이화진 (1998).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정택희 (2003). 현행 학교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학교발전을 위한 학교평가의 방향과 과제. 제1회 교육연구개발 연계체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 정택희, 김주후, 김주아 (2004). 시도교육청 학교평가 공통지표.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RM 2004-71.
- 조난심 (2001).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의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C 2001-10.
- 천경록 (2000).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 광주광역시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3-7.
- 황여정 (2008).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학연구 14(1), 71-101.
- 황정규 (1997). 초중고등학교 학교평가 절차 및 기준 개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 Eggen, P. D. & Kauchak, D. P. (2001).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s. Massachusetts: Ally and Bacon.
- Scriven. Michael (1987). Validity in personnel evaluation. Journal of Personnel Evaluation in Education Vol 1, 9-23.
- Slavin. R. E. (1990). Ability grouping and students achievement in secondary schools : A best-evidence synthe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 471-4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고교평준화에 대한 사회적 고찰
  • 별 교과는 단계마다 기초기본이 되는 내용을 충분히 지도하고 필수학습요소별 최소성취기준을 정한 뒤 진급기준을 작성한다.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과는 학생의 기본과정 성취도를 고려해 심화 또는 보충학습을 선택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대상자는 학업성취도를 기준으로 하되 학생의 필요나 흥미를 함께 고려하며 학습 집단을 편성할 때도 교과별로 효율적인 교수 학습방법을 먼저 짜놔야 한다.특별보충과정은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중학교 입학이 시험을 보지 않더라도 가능해지자 중학교 진학자가 가파르게 증가했고 결국 고등학교 입학을 둘러싼 입시경쟁이 심화될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소위 ‘고교 평준화’ 정책으로 정부의 학교통제정책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당시 유신정권은 학생들의 건전한 심신발달을 저해하고 사교육 부담을 가중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입시경쟁을 지목하고 일반계 고교의 학군별 추첨제를 발표하였다. 이주호 외 공저. 평준화를 넘어 다양화로. 학

  • 사회과학 천안지역 고교평준화정책 타당성 검토
  • 지역의 학생 성적이 하향평준화 되었다는 주장은 근거 없음을 알려주고 있으며 오히려 평준화 지역 고교생들의 성적이 더 나은 점을 보여주고 있다.결국 지금까지의 다양한 연구보고서들을 분석해 보면 결국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결정하는 것은 대부분 학생의 가정배경의 영향이거나 개별 학생들의 학습태도와 과목 흥미도와 같은 개인적 혹은 가정적 특성이지 평준화 정책과 같은 제도적 요인은 아니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둘째, 사학과 공학(公學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지역 환경오염 실태 애니메이션 자료를 보고 느낌 쓰기환경오염 피해 사례 조사하기-개인별, 모둠별 환경오염의 피해 사례 조사하기온라인개별협동협동학습 및 과제 해결환경오염 문제의 원인을 조사하고 오염실태를 알아본다.4~8지역하천 환경오염의 원인 조사하기 -ph, 부유물, 빛 투과도, 온도 측정 등지역 하천의 물로 콩나물 기르기-수돗물과 하천 물에서의 콩나물 자람 비교하기조사한 내용 정리, 학습방에 올리기오프라인협

  • 고교평준화 레포트
  • 비교 우위 확보: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PISA) 결과(2001) 입증 : 의사소통능력 6위, 수학 2위, 과학 1위나) 적어도 평균학력에서 고교 평준화가 학력 저하를 가져왔다는 증거는 없음김윤태 외 (1978-79), 김영철 외(1995), 강태중 성기선(2001) 연구2)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통한 사회적 통합가) 지역 학교간 교육격차 완화학교시설, 교원 배치, 교육과정 운영면에서 균등화 실현졸업자의 대학진학에서 특정 지역, 학교편중 현상 해소나) 중학교에서의 과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