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개념, 필요성,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경영의 개념, 필요성, 구성요소, 지식자본, 지식경영에서의 조직, 성과의 측정, 성공요인, 성공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지식경영이란?
2. 지식경영의 필요성
1) 경쟁력 제고
2) 정보공유
3) 개인적 지식의 조직화 및 시스템화
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4. 지식자본
1) 인적자본
2) 구조적 자본
3) 고객자본
5. 지식경영에서의 조직
6. 지식경영 성과의 측정
7.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1) 최고경영자의 의지
2) 평가보상
3) 조직문화
4) 지식관리 시스템
5) 조직구조
8. 지식경영의 성공사례
1) 제일모직
2) 유한킴벌리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식경영이란?
지식경영이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지적자산뿐만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내부의 보편적 지식으로 공유하고 공유지식의 활용을 통해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과 조직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기업에서 실제 조직원들이 일을 처리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정의하자면 지식경영이란 종업원 각자가 업무 프로세스를 통해 도출된 결과물이나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창출된 결과물을 차기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 및 요약하여 전사 분류체계에 의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지식 지도 및 창고를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공유함으로 의사결정 및 업무에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경영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한국전산원, 2000).

2. 지식경영의 필요성
1) 경쟁력 제고
우선 회사의 경영전략과 핵심역량을 지원하는 지식을 신속하게 창출, 전파, 보급해야 할뿐만 아니라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필요한 사람이 필요한 시기에 습득함으로써 업무성과는 물론 조직 전체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지식경영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게 요청된다고 볼 수 있다. 아무리 가치 있는 지식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단편적인 형태로 도처에 산재해 있다면 그 지식은 무용지물이나 다름없다. 그러나 단편적인 정보라고 하더라도 체계적으로 분류, 가공, 축적되어 있다면 필요한 사람이 필요한 시기에 해당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그 지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얼마든지 존재 한다.
참고문헌
1. 강병철․김영배, 연구개발에 대한 지식경영 : 사례연구, 한국지식경영학회 제2회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엄 논문집, 1999.
2. 김영걸, 지식자원 전략적 활용하는 새 경영패러다임,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과 컴퓨터, 1998.
3. 김동배, 유한킴벌리 노사협력 사례-작업장 혁신을 통한 일자리 지키기, 노사정위원회, 2005.
4. 김동현․김영재․이영진, CoP 활동이 사회적 자본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식경영학회』, 지식경영연구 학회지, 2010, 11권, 3호.
5. 김영실․임덕순․장승권, 지식경영의 실천, 삼성경제연구소, 1998.
6. 김홍배, 知識經營을 위한 管理者의 역할에 관한 硏究,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1.
7. 김찬중,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성공요인,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8. 구교봉, 지식경영시스템의 운용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9. 대림정보통신㈜지식경영위원회, 이것이 지식경영의 핵심이다, 『창해』, 1998.
10. 명수정, 국내기업의 지식경영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0.
11. 신원무, 국내기업 지식경영 추진현황, LG주간경제, 1999.
12. 신유근, 인간존중의 경영 - 조직행위론적 접근, 다산출판사, 1997.
13. 오준환, 지식경영 - 유비쿼터스 시대의 지식자산 관리 및 활용,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4.
14. 이대연, 스포츠산업 조직의 지식경영 도입 방안,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15. 이순철,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999.
16. 이태식․이동욱, 지식경영개론, 구미서관, 2004.
17.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경영학(개정판), 서울경제경영, 2003.
18. 천면중․허명숙, 지식경영 시스템, 한경사, 2005.
19. 한국전산원, 2000년 국가정보화 백서,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 핵심역량, 지식경영, 스피드 경영
  • 개념 및 조건4. 핵심역량의 이론적 발전5. 핵심역량 성공요인6. 핵심역량 프로세스7. 간과 시 위험Ⅱ. 스피드경영1. 스피드경영의 정의 2. 스피드경영의 4대 속성3. 스피드 경영 효과4. 스피드경영 도입 전, 후 비교5. 스피드경영 기업의 성공요인Ⅲ. 지식경영1. 지식경영의 출현 및 등장배경2. 지식과 지식경영의 개념3.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구성요소5. 지식경영의 프로세스6. 지식경영의 이론적접근방법7. 지식경영의 효과측정Ⅳ. 사례조사1.

  • [경영]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이제 지식이 없는 국가는 지구상에서 사라질 것이다.피터 드러커(Peter Druker)‘98 샌디에이고 지식경영 서밋에서 -목차-Ⅰ. 서론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2. 등장배경과 필요성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4. 지식경영의 효과5. 방해요인 및 문제점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1. 국내외 성공사례(1)LG전자(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삼성에버랜드2. 시사점Ⅳ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 지식은 중요한 개인의 자산이자 경제적인 자원이며, 동시에 본원적 생산요소 중에서 지식이 핵심적인 자원이 되고 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21세기는 지식산업의 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이는 앞으로의 지식사회에서 조직이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 경쟁자원이 지식이고 지식의 축적 및 효과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이다.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

  • [경영학]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Ⅰ. 들어가며지식경영은 향후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정보와 경험, 선진사례 등의 학습내용을 전사적인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용이하게 창출‧수집‧관리‧활용하는 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지식경영의 대상은 제안서와 보고서 등 사내의 주요한 문서와 업무관련 기술 및 노하우, 특허권 등의 전문지식 및 접촉지점, 업무경험, 베스트 프랙티스, 실패 경험 등을 포괄한다. 또한 고객정보, 협력업체 정보, 제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I.서론조직문화의 개념과 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랜드(사)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의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과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1. 조직문화의 정의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자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