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포츠관광의 현황과 발전과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스포츠관광의 효과
1. 스포츠관광의 개념
2. 스포츠관광의 범위
3. 스포츠관광의 효과
1) 경제적 효과 2) 사회․문화적 효과
Ⅲ. 한국 스포츠관광의 현황
1. 골프관광 2. 스키관광 3. 리조트관광
Ⅳ. 한국 스포츠관광 발전을 위한 과제
1. 스포츠관광 정책개발위원회의 기구설립
2. 스포츠관광 시설확충
3. 스포츠관광 프로그램개발
4, 스포츠관광 전문성 확보
5, 남․북한간의 스포츠관광 교류
6. 스포츠관광과 환경문제
Ⅴ.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관광은 미래를 향한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힘을 비축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맞춰 최근 증가하고 있는 스포츠관광에 대한 여행객들의 관심에 주목하여, 각 관광지마다 이를 유치하려는 치열한 경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스포츠관광의 활성화로 인한 관광상품의 다변화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최근 일고 있는 건강에 대한관심으로 인하여 스포츠를 통한 건강에 좋은 관광지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
2002년 한일월드컵축구대회. 여행업계는 관광자원으로서 갖는 스포츠행사의 가치에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보였다. 가깝게는 지난달 말 한일 아마추어 축구 동호회간의 '월드컵 개최지 사커 투어' 1차 대회가 서울과 인천 등 한국의 5개 주요 월드컵 개최도시에서 열렸다. 또 멀게는 지난 88서울올림픽을 떠올릴 수 있다. 올림픽 선수단 및 외래 관람객 방문에 따른 직간접적 경제파급효과는 물론 전 세계에 한국의 이미지를 심는 효과를 거둬 들였다. 스포츠관광의 가치는 올림픽과 월드컵 같은 대형 스포츠 행사를 통해 전 부문에 걸쳐 다양한 파급효과를 안겨주는 대표적인 문화행사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됐다. 실제로 전세계적으로 스포츠 활동에 할애하는 시간적, 물질적 비중이 늘고 있으며, 순수 스포츠관광을 목적으로 한 관광객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스포츠관광의 고부가가치성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이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연구가 이뤄지지 못한 게 사실이다. 한국의 경우 스포츠관광을 학문적 가치로 인정해 연구가 진행된 것은 최근의 일이며 그마저 아직은 미약한 수준이다.
- 참고문헌
-
김진섭(1994). 관광학 원론. 서울:대왕사.
문화관광부(2000). 스포츠산업 육성 지원책. 정책자료집.
서천범(2002). 2002 레저백서. 한국레저산업연구소.
윤이중 외(1998). 스포츠산업과 국가경제. “관광산업과 레저스포츠의 연계방안”. 1998년 서울국제스포츠과학 학술대회자료집. 한국체육학회.
윤이중, 전남대,한국 스포츠관광의 발전을 위한 과제
이종영(1992). 스포츠와 삶의 질. 한국스포츠사회학회 세미나 자료집. 한국스포츠사회학회.
임번장 (2001). 스포츠경영학과 스포츠사회학의 연계방안.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4권 제2호
임번장(1999). 뉴 밀레니엄과 체육 스포츠의 역할 / 새 천년의 스포츠상, 한국체육학회회보, Vol.75
한국관광공사(1996).
한철언(1999). 21세기 한국 Sport 관광의 정책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철언(2001). 21C 스포츠관광. 서울:백산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