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행동주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I부_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0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발생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태동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역사

02. 행동주의 측면에서 본 학습의 정의

03.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속성
⚈ 행동주의적 인간관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제 Ⅱ부_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 이론
01. I.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 Ivan P. Pavlov
⚈ 고전적 조건화 이론
⚈ 비판 및 한계점

02. 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 Burrhus F. Skinner
⚈ 조작적 조건화 이론
⚈ 비판 및 한계점

03. 고전적 조건화 VS. 조작적 조건화


제 Ⅲ부_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육
0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치료기법

02. 교육적 적용방법

03.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태동
인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때로는 주어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학습하여 왔다. 즉, 학습이란 우리 인간의 생존과 문명 발전의 기초로서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지속되어왔던 핵심적 과정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이 어떻게 발생하고 그 과정이 어떠한지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탐구는 비교적 최근인 19세기 말에야 시작되었다. 행동주의는 우리가 인간의 학습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각을 보여준 최초의 심리학적 이론이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가들은 학습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과 절차를 발견하는데 꾸준히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학자들에 따라 강조하는 부분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내재된 근본적인 학습 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이다. 자극이란 환경에서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즉, 눈에 보이는 사물, 귀로 들리는 소리, 피부로 느껴지는 감촉 등은 모두 자극이 된다. 반응이란 자극에 의한 행동을 의미한다. 뜨거운 물이 손에 닿았을 때 급히 손을 떼는 행동, 역겨운 냄새를 맡았을 때 순간적으로 숨을 멈추는 행동 등은 모두 자극에 대한 반응을 의미한다. 행동주의에서는 이와 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학습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행동주의 이론은 연합이론(association theory)이라고도 부른다.
물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학습이 진행되는 내적 과정을 지나치게 간과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무엇인가를 학습하는 데 선천적 능력의 차이가 개인차를 만든다는 결정론적 시각을 거부하고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이념을 기초로 건립된 미국사회의 열띤 성원을 받으며 학습 자체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정신지체나 아동기의 공포증과 우울증, 그리고 성역할 정체성 등 수많은 현상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참고문헌
⊠ 전공서적
임규혁, 임웅(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
구광현, 가영희, 이규영(2007). 교육심리학. 동문사
Paul Eggen(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Robert. D. NYE(1991). 인간행동의 심리. 성원사
B. F. Skinner(1983). 행동주의, 교육과학사
박지영(2003). 유쾌한 심리학. 파피에 출판사

⊠ 인터넷 자료
http://cafe.naver.com/lalalaart/20
http://cafe.naver.com/khu12345/26
http://cafe.naver.com/joe123/572
http://cafe.naver.com/godehdwn
http://blog.naver.com/an__/90035094955
http://blog.naver.com/kuju/150034914197
http://blog.naver.com/johnpa/150036277670
http://blog.naver.com/w97paper/150035593572


⊠ 전문자료
홍은숙(1998). 행동주의 교육관의 재음미. 성결대학교
양윤(1993). 광고에서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한국방송광고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