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학]학교조직의 역할분담(요약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art 1. 학교조직의 특성 및 발전방향
1. 학교조직의 특성..........................................................................................................1
2. 학교조직의 문제점......................................................................................................2
3. 학교조직의 발전방향..................................................................................................3
Part 2. 학교조직의 인간관계
1. 학교장과 교사와의 관계............................................................................................ 4
2. 교사 상호간의 관계....................................................................................................4
3.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4
4. 학생 상호간의 관계....................................................................................................4
5. 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 4
Part 3. 학교조직의 효율적 관리
1. 바람직한 학교조직운영체제...................................................................................... 5
2. 학교조직 관리의 발전................................................................................................5
Part 4. 교육행정가의 역할
1. 교육감의 역할............................................................................................................. 6
2. 교육장의 역할............................................................................................................. 7
3. 교장의 역할................................................................................................................. 8
4. 교감의 역할................................................................................................................. 9
5. 부장교사의 역할..........................................................................................................9
6. 교직원의 역할........................................................................................................... 10
Part 5. 학부모의 역할 ․ 지원 ․ 참여활동 및 참여의 유의점
1. 학부모의 역할........................................................................................................... 11
2. 학부모의 지원........................................................................................................... 11
3. 학부모의 참여활동....................................................................................................11
4. 학부모 참여의 유의점..............................................................................................11
- 본문내용
-
Part 1. 학교조직의 특성 및 발전방향
1. 학교조직의 특성
▶ Tony Bush 학교 또는 교육조직과 일반 행정 또는 기업체와의 비교
➊ 학교의 교육목적은 다른 산업체들에서와 같이 분명하게 설정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➋ 학교는 아이들과 청소년으로 구성된 인적 자원인 것이다.
➌ 학교경영자와 교직원들은 다양한 가치관과 훈련, 경험에 있어 유사한 전문적 배경을 가진다.
➍ 학교에서의 산출물은 산업체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측정될 수 없다.
▶ Ronald F. Campbell 학교조직의 독특한 네 가지 측면
➊ 전문적 관료제 : 관료적 경향과 전문적 경향의 독특한 조합
➋ 조직화된 무질서 :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유동적인 참여 ➡ 효율적 운영여부 불투명
➌ 순치적 조직 : 조직 유입인원 통제 불가 + 고객의 조직 참여 선택 불가
➍ 이완 조직 : 전체를 이루는 부분들이 느슨하게 연결 ➡ 정체성과 독립성 보유
- 참고문헌
-
주삼환 · 신재흡(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정태범(2002). 학교경영론. 교육과학사.
남정걸(2004).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송인현(2005). 초등학교 교장 · 교감의 지도성 유형이 학교 활동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정진환(2007). 교육경영의 이해. 문음사.
김미옥(2008). 부장교사의 역할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창원대학교.
박세훈 외(200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김소영(2010). 학교조직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인간관계 연구. 전남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