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역할연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할연기법의 정의 ..........................................
2. 역할연기법의 특성 ..........................................
3. 역할연기법의 필요성 .......................................
4. 역할연기법의 기본적인 조건 ............................
5. 역할연기법의 장ㆍ단점 ....................................
6. 역할연기법의 효율적 이용 ..........................
7. 역할연기법을 이용한 수업진행방법 ..............
8. 역할연기법 수업진행방법 단계별 유의점 .......
<부록> Role Playing 평가표 ............................
본문내용
역할극(역할연기법, Role Play)은 평생교육에서는 비교적 새로운 도구이지만 심리치료 분야에서는 수세기에 걸쳐 사용되어 왔다. 1900년대 초에 미국의 정신과 의사들이 환자들의 정신 건강회복을 위해 이용한 방법이다. 이과정은 심리극(psychodrama)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심리극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특정 개인의 문제이며, 그들 개인에게 맡겨진 역할은 개인적 특성에 대한 것들로 오직 훈련된 치료자의 지도 아래서만 시도되어야 한다.

역할극과 사회극을 유사하게 쓰는 사람도 있지만, 사회극은 사람들과 개인들 또는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다룬다는 점에서 다르다. 역할극은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등장하며 이들이 집단의 다수 인원에게 공통되는 어떤 문제를 다루는 역할을 연기하고 관객들은 그 역할을 해석하도록 독려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사례연구법 시연수업
  • 역할 연기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강사의 주요한 역할은 개인별 활동과 소집단 활동 후 그 결과를 분석 정리해 주는 것이다. 강사는 학생들이 제시한 해결방안을 수준급으로 이끌어 올린 후 이를 워드프로세스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로 만들어 복사해서 교육생들에게 배부하도록 하거나 사정에 따라 필기로 대체한다.Ⅱ.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 방법▶ 고안한 학습 모형▶ 학습 모형의 세부적 내용 Ⅲ. 교수전략의 적용▶ Keller의 동기이론: ARCS 이

  • [기업교육론] 제 11장 기업교육 방법들의 이해
  • 학습자가 수시로 상호작용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OJT라고 할 수 있다. OJT와 OFF-JT에 해당되는 교육방법들은 그림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기업교육 방법의 분류 OJTJob Instruction Training Job Rotation 강의법 Off-JTCoaching 사례연구법Mentoring 시 범토 론역할 연기법SMLAction Learning 독 서OJL 자기계발 활동 Off-JL한편, OJT와 Off-JT라는 용어들이 시사하는 바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OJT든 Off-JT이든 ‘Training’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

  • 교육훈련의 체계와 방법
  • 역할연기법역할이란 하나의 기대되는 행동유형인데, 역할연기법(role playing)은 조직성원이 실제로 연기해보여서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함은 물론 역할에 대한 학습을 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것은 심리극이라고도 하며 원래는 정신병의 치료법으로 발달된 것인데 오늘날에는 관리자 교육에 크게 이용되고 있다.이 방법은 2인 이상의 피교육자들이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역할을 연기해 보임으로서 학습을 하도록 한다. 이것은 피교육자에게 실습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황혼기 부부의 행복한 노후 만들기
  • 역할극 등으로 마무리한다. 두 번째 주제인 사랑나누기 프로그램에서는 가트맨 부부치료법이나 대화법(그랬구나), 대화에 따른 부부 애정점수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대화법 개선 프로그램과 발마사지 경락, 체조 사랑 표현하는 스킨십 등으로 구성된 마사지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창경궁으로 데이트를 나가는 일일캠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도록 한다.3) 교수학습방법- list-up한 실제적 교수학습방법 사례이론적 기반사회적 구성주의 / 개

  • [부모교육] 부모상담기법
  • 부모교육 부모상담기법목차부모교육 부모상담기법I. 강의법II. 토의법III. 역할연기법1. 집단의 구성2. 절차3. 기법4. 역할연기법의 적용 및 유의점* 참고문헌부모교육 부모상담기법I. 강의법강의법은 부모교육자를 중심으로 문제 형식으로 제시된 사항을 부모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해설설명을 통하여 전개하는 교수방법이다. 부모교육에 있어서 강의법은부모들 스스로 이해하기 어려운 의견 및 이론의 학습과 특정 주제 및 교육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