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직의 전문성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개글
교직의 전문성에 대해서 분석한 자료입니다.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잘 활용해주세요~
목차
[교육행정] 교직의 전문성에 대해서

가. 전문성의 의미
나. 교직의 전문성
본문내용
가. 전문성의 의미
전문성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논의를 종합하여 보면 전문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전문직은 전문화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둘째, 전문직은 해당 전문직의 보전과 고객에 대한 봉사에 충성을 다한다. 전문직은 대중 또는 사회에 대한 봉사성을 본질로 삼는다.
셋째, 전문직은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표준을 설정한다.
넷째, 전문직은 과업수행 활동에 있어 고도의 자율성을 요하며 이와 같은 자율성은 동시에 책임성을 수반한다.
다섯째, 전문직은 행동강령 또는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다.
여섯째, 전문직은 그 구성원으로 조직되는 전문직 단체를 가진다.

나. 교직의 전문성
위에서 제시한 전문직의 기준에 비추어 교직의 전문성 여부와 그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해 볼 때, 일반적으로 교직을 전문직으로 규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교육 현실을 보면 크게 미흡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교직실무3공통][기말시험] 다음 1-8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 2.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 8.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
  • 교육한다.’고 명시함으로써 유치원 교사의 주된 업무는 유아를 교육하는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그러나 법적인 측면에서의 유치원 교사의 업무는 교육과 전문성 신장이라는 큰 틀만 제시하고 있을 뿐 교사가 책임지고 담당해야 하는 직무를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법규 조항은 없다. 다만 교사의 직무를 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이나 국가 수준의 누리과정, 교직단체의 윤리강령과 아울러 사회가 교사에게 요구하고 있는 기대 등을 살펴볼 때,

  • [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계획 수립][학교경영계획 단계][학교경영계획 워크샵][학교경영계획 유의사항][학교]학교경영계획의 수립, 학교경영계획의 단계, 학교경영계획의 워크샵, 학교경영계획의 유의사항 분석
  • 행정가 등의 다양한 이해 당사자의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 Murphy(1997)는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영역을 학교 목표, 예산, 인사, 교육과정수업, 조직 구조 등으로 구분하고, 학교 목표 및 방침이 학교 수준에서 정해지는 정도, 예산이 항목별로 구분되지 않고 총액으로 제공되는 정도, 인사가 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정도, 교육과정 및 수업 자료, 수업 방법이 학교 수준에서 선택 또는 결정되는 정도, 교직원의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이 학교 수준에서

  • 교사론, 교사과 교직관의 변화
  • 행정가교장,교감이 행정적인 권한으로 교사들의 의견을 차단교장, 교감이 교사들의 복장, 모임, 대학원 진학 등에 지나친 간섭교사-지역사회후원을 많이 할수록 학교문제에 간섭을 많이 함타 학교와 비교하여 타 학교의 교육방식을 강요6.교사의 윤리♣ 윤리의 개념* 윤리→ 옳고 그른 것에 관한 비공식적 규칙, 지켜 나가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규범교사를 대상으로 지켜야 할 규범과 도리로 적용될 때→ ‘교사윤리’ , ‘교직윤리’♣ 교사

  •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
  • 교직의 전문직적 특성에 비추어 보면, 교사가 관리직으로 자리를 옮겨 앉았다고 해서 전문직 종사자인 교사로서 반드시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인가가 하나의 문제로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물론 법규적으로 이를 승진으로 규정하고 있고 또 거의 모든 교사들이 이 길로 들어서기 위해 점수 따기에 온 정력을 쏟고 있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의 위치를 확립하고, 교사들의 전문성 심화를 촉진할 수 있는 새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수학교육론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