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 DMB방송의 기본 특성과 영향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DMB의 개념, 국내 DMB 서비스 도입의 배경, 지상파 DMB와 위성 DMB의 비교, 매체적 특징, 서비스 시스템 분석, 실시에 따른 함의, 방송과 통신 패러다임의 변화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란?
2. 국내 DMB 서비스 도입 배경
3. 지상파 DMB와 위성 DMB 비교
1) 지상파 DMB
2) 위성 DMB
4. DMB의 매체적 특징
1) 개인화된 텔레비전으로서의 DMB
2)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로서의 DMB
5. DMB 서비스 시스템 분석
6. DMB서비스 실시에 따른 함의
1) 사회적 함의
2) 산업적 함의
3) 기술적 함의
4) 정책적 함의
7. 방송과 통신 패러다임의 변화
1) 방송의 개념 변화
2) 미디어 산업의 가치 사슬(Value Chain) 변화
3) 방송통신 규제 패러다임의 변동

참고자료
본문내용
1.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란?
TV와 라디오만으로 대별되던 방송환경에서 라디오는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매체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디지털 방송으로의 변화는 통신 서비스와의 연계와 이동성의 강점으로 멀티미디어 방송으로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디지털라디오방송은 미국, 유럽, 캐나다 등에서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 DAR(Digital Auido Radio), DRB(Digital Radio Broadcasting), DSB(Digital Sound Broadcasting), DMB(B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등으로 불리며, 일본에서는 '이동체 디지털 음성방송'이라고 한다. 이러한 디지털 라디오방송은 AM과 FM에 이은 소위 제 3세대 라디오로써 고품질 CO 수준의 음질, 다양한 데이터서비스, 양방향성, 우수한 이동수신 품질 등을 제공하는 차세대 라디오로서 지상파방송, 위성방송, 케이블TV 및 인터넷 등 다양한 전송 수단을 통해 서비스가 가능하고, 국가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효과가 큰 유망한 뉴미디어 서비스이다. 즉, 기존의 '듣는 방송'의 개념을 확장하고 '보고 듣는 방송'으로 라디오 방송의 개념을 확장시키며, 음악방송 외에도 교통정보와 뉴스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문자와 그래픽으로 전송한다. 이러한 DMB 방송은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대별할 수 있으며, 위성 DMB의 경우 고정형 서비스와 이동형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오디오 신호 및 관련 데이터와 멀티미디어 등의 부가서비스용 데이터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송출하여 고정 수신, 휴대용 수신, 이동체 수신 등의 환경에서 무지향성 안테나로 수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뜻한다. 그러나, FM․AM 등의 기존의 라디오 인트라와 위성․케이블 등의 라디오 관련 전송매체에 대한 전반적인 디지털화를 비롯하여 고전적인 형태의 라디오 프로그램 제작을 제외한 디지털 영역에서의 컨텐츠 및 서비스 창출이나 인터넷이나 위성 등의 다른 매체로의 전송을 위한 기존의 컨텐츠 재가공을 포함시키기도 한다(SK텔레콤, 2002).
참고문헌
1. 권성숙,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 도입에 따른 방송통신 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2. 김국진, 방송통신 융합의 이해, 『나남출판사』, 2003
3. 김대호, 한국의 위성방송 정책에 대한 평가, 현재의 한계와 미래전망, 한국언론학회 연구 창간호, 1999.
4. 김원식.한은영 외, 유럽 주요국의 통신방송융합 대응 사례 분석, KISDI 이슈 리포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5. 도준호, DMB도입과 합리적인 재송신 정책의 고찰, 한국뉴미디어 방송협회 세미나발표문, 2004.
6. 송종길, 방송통신 융합 시대를 대비한 방송정책 및 규제기구 개편방향에 관한 연구, 『언론연구』 제10집, 중앙대학교 언론연구소, 2000.
7. 윤석년.이재호, 위성 DMB수용에 있어서 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8-4호, 2004.
8. 윤석민.김수정, 지상파 TV 재전송정책의 도입과 발전,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05.
9. 이상우 외, 통신․방송 융합에 따른 법․제도 개선 및 산업 및 정책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
10. 이용석, 지상과 디지털 라디오 방송(DMB) 추진 계획, 『전파진흥』, 2003년 4월호, 한국전파진흥협회, 2003.
11. 정보통신부, 통신 방송 융합에 대비한 정책 및 법제도 정비 방향, 2003.
12. 한국방송광고공사, http://www.kobaco.co.kr
13. 함성원, DMB광고의 형태와 운영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논문, 2006.
14. McLellen, H, VirtualRealities, In D.H.Jonassen(ED), "Handbook of Research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Macmillan, 1996.
15. SK 텔레콤, 위성 DMB 사업계획서,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분석] [시장조사론]국내 홈쇼핑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및 내용2) MD의 필요한 자질3) MD 업무의 특성4) MD의 기회와 비전4. 식품유통분야의 직업 및 취업전망1) 홈쇼핑 식품유통분야의 직업2) 홈쇼핑 식품MD의 취업 전망Ⅲ. 결 론국내 홈쇼핑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Ⅰ. 서 론홈쇼핑이란 가정에서 컴퓨터나 전화 등으로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사이버쇼핑몰 등의 상품정보를 보고 물건을 사는 것을 말한다. 초기에는 무점포 판매에 의한 통신판매가 주종을 이루었으나 유선방송과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온라

  • [조직론] 방송통신위원회 조직 경계 분석
  • 및 기타의 전자적 방식에 의하여 부호문언음향 또는 영상을 송신하거나 수신하는 것”(제2조 제1호)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에 의해서 방송과 통신은 각자 다른 길을 걸어왔고 불과 10여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상호 영향을 주는 일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허나, 현재 이러한 방송과 통신의 구분은 기술과 시장의 발전에 따라 흐려지고 있는 상황이다. 종전에 아날로그 방식이었던 방송이 디지털화됨에 따라 통신의 특성인 양방향성

  • [영상미디어] HDTV 카메라의 사용법과 넌리니어 편집방법
  • 방송을 할 수 있도록 제작 노하우를 축적하고 그 효과를 관찰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④ 서라운드 오디오 제작시스템의 이상과 현실- 서라운드 오디오 제작은 영화 및 DVD 타이틀 제작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긴 하지만 아직 방송 프로그램에 본격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인 한계가 많다. - 따라서 서라운드 오디오가 기본으로 제공되는 영화소재 등은 서라운드 오디오 더빙작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제작시간에 별로 구애받지 않는 야

  • [뉴미디어와 경제] 지상파의 산업 분석적 연구
  • 방송 3사 수익과 비용※지상파 3사의 조직 환경※TV 미디어의 특성1. 기본조건 - 공급=> 기술, 공공재VS사유재 수요=> 대체제, 마케팅 유형표)광고비용에 비해 광고효과가 가장 큰 매체 순위2. 시장구조 - 진입장벽, 규모의 경제, 제품차별화, 비용구조, 수직적 결합, 다각화표)시장점유율(2001), 최근 10년간 시장점유율 변화방송사별 방송광고비 현황, 광고 구성비 현황에 기초한 CR4, HHI지수, 불안정지수로렌츠 곡선, 비용구조 3. 시장행위 - 연구 및 혁

  •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
  •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송을 제약 없이 내보내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 조는 인터넷방송, 이 중 단순히 공중파 방송들이 재전송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방송이 아니라 개인사용자들이 직접 운영하고, 방송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그러한 장소를 제공하는 방송국들을 위주로 조사해보고, 그 방송들이 어떻게 전송되며, 어떠한 특징이 있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법제 비평을 위주로 조사를 하기로 하였다. 인터넷방송의 정의 및 특성인터넷방송은 여러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