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수합병 된 외국계기업의 마케팅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외국계기업이란?
1) 외국계기업의 정의
2) 인수합병기업
3) 이론적 근거

2. 사례 및 분석
1) 르노 삼성
2) GM 대우

3. 결론

4. 참고 문헌 및 기사
본문내용
1. 외국계기업이란?

1) 외국계기업의 정의
외국인 또는 외국기업이 국내 기업의 15% 이상의 지분을 소유하거나 그에 대한 경영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외국계 기업에는 외국계 프랜차이즈 기업과 외국계 투자기업, 인수합병기업등이 있다.

2) 인수합병기업
M&A는 Mergers And Acquisitions의 약자로서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의미한다. 기업들이 자신의 존속을 위하여 끊임없이 내부 자원들을 이용하여 성장을 모색하다가 그것이 순조롭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 외부 경영 자원들을 활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외부 경영자원 활용의 한 방법이 M&A라고 할 수 있다. M&A의 뜻을 살펴보면 기업의 인수는 대상기업의 자산이나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하며 기업의 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3) 이론적 근거
The Law of Focus, 집중의 법칙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한 단어를 심는 것이다. GM이나 르노 같은 경우 외국에서 유명한 기업이지만 대우자동차에 GM이라는 유명 기업명을 붙이고, 삼성자동차에 르노라는 기업명을 붙임 으로써 더욱 더 친근한 기업으로 인식될 수 있었다.
참고문헌

 알 리스잭 트라우트, 박길부 역 (2003),<마케팅 불변의 법칙>,
서 울:십일월출판사
 김민주, (2002), <마케팅어드벤처>, 서울:미래의창

 머니투데이 2001.12.06, 주한 외국인들을 위한 전담 직판팀으로 틈
새시장 공략
 머니투데이 2002.12.12, 자동차 전문가, 대학생 및 SM3 동호회 등
32명 초청
 헤럴드경제 2002.12.18, 연말연시 고객과 함께 유화 ,데생 및 판화
등 다양한 작품 감상
 매일 경제 2003.03.28, GM대우車, 칼로스1.2배 사이버 레이싱대회
개최
 매일경제 2003.03.30, 최고급 대형 세단그 특별함을 위해
 디지털타임스 2003.04.17, 르노삼성자동차 기업 이익을 젊은 오케tm
트라 인재 육성에 환원
 문화일보 2003.05.27, 車 마케팅 대결
 동아일보 2003.09.29, 車업계 '문화 마케팅' 뜨겁다
 한국일보 2003.10.12, GM대우 1,000명에 1년 車 무료시승

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 르노 삼성 공식 사이트 http://www.renaultsamsungm.com
 GM 대우 공식 사이트 http://www.gmdw.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 키움닷컴의 성공요인과 경영전략 분석 및 향후 발전 방향
  • 사례에 잘 부합한다.고객만족을 극대화한 시스템한국의 IT 수준은 세계 정상급이다. 분야별로 조금씩 편차가 있지만 응용기술이 특히 뛰어난 편이다. 대주주로 IT기업이 참여했고, 고객과 소통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 온라인 시스템이다. 응용기술을 최적 상태로 적용해 무결점 온라인 객장을 만드는 데 전력했다. 사용자들이 어! 느리네 라고 생각하면 끝장이다.앞서 진행한 기발한 마케팅이 모두 물거품이 된다. 온라인 서비스는 리얼 타임 승

  • [국제경영] `GM대우` 다국적기업의 한국시장진입과 이미지변신을 위한 마케팅전략
  •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한국 시장 진입과이미지 변신을 위한 마케팅 전략제출자 : 교수명 :제출일 : 2003.12. 8(월)◆ 목 차 ◆Ⅰ.서 론 1Ⅱ. GM대우가 가지는 의미 12-1. GM대우 개관 - 12-2. GM의 대우자동차 인수 - 22-2-1.GM과 대우의 관계2-2-2.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함으로써 얻게 된 이점① 소형차 부문의 강화② 역사적으로 약

  • [국제경영론] 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 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 기업들은 크게 신설투자방법과 기업인수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각각의 방법은 장∙단점이 존재하며 은행업과 같은 서비스업의 경우 초기의 기업인수/신설투자의 올바른 전략 선택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보고서의 초점이 CITI은행의 기업인수 합병 사례에 맞춰줘 있기 때문에 기업인수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3) 기업인수, M&A(Mergers & Acquisitions)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전략이다. M은 기업합병을, A는

  • [전략경영] 크라운제과와 해태제과의 M&A
  • 기업연혁 2.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M&A 과정① 해태제과의 몰락 ② 크라운제과의 위험한 도전 ③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최종 흡수 합병 ④ 해태제과에서 해태제과인수목적특수(주)로의 변화 3. 크라운제과의 도약① 인수합병으로 인한 마찰과 해결 ② 기업 문화 우화(羽化)를 통한 마음 녹이기 ③ 크라운제과의 공격적 마케팅과 영업시스템의 교체 4. 현재의 크라운제과① 재무제표 ② 대주주와 주주구성 ③ 재무제표 분석 ④ 재무제표와 과

  • 코스트코 COSTCO 한국시장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코스트코 브랜드전략과 코스트코 마케팅전략 평가
  • 인수합병3) SSM(기업형슈퍼마켓) 규제4) 신 성장 동력 개발3. 코스트코 국내시장 마케팅 현황 및 문제점(4P전략위주)◆ 제품 전략(PRODUCT)1) 유료회원제2) Private Brand의 적극적인 활용3) 제품 표준화 전략4) 중산층을 겨냥한 제품의 묶음◆ 브랜드 전략 .◆ 가격 전략(PRICE)1) 가격책정기법은 원가 + 12% 마진율2) 수입품의 경우 환율의 영향을 받음◆ 유통 전략 (PLACE)1) 100% 기계화된 유통관리와 직배송2) 크로스 독(Cross-Dock) 프로세스3) 지역적 Coverage4)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