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의 건전한 놀이문화의 정착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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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놀이의 의미와 교육적 의미
1) 놀이의 의미
2) 놀이와 교육
3) 놀이 규칙의 교육적 의미
2. 놀이내용과 놀이 공간의 특징
1) 감각적이고 획일적인 놀이가 많다.
2) 청소년의 놀이는 실내형 위주의 정서적 놀이가 중심을 이룬다.
3) 개인 또는 소집단 중심의 놀이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4) 가족과 하는 여가 활동의 부족이다.
5) 놀이의 맥을 찾기가 아주 어렵게 되었다.
3.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건전한 놀이 문화 형성
1) 목적 2) 대상
3) 주요활동 내용
4) 기대효과
4. 놀이와 관련된 지역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청소년 복지
5. 청소년 놀이문화에 대한 제언
6. 결 론-청소년의 건전한 놀이문화의 정착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요즘 청소년들에게는 놀이문화가 없다. 컴퓨터에 매몰되어 있는 아이들에게 건강한 놀이를 통한 탈출구란 찾아볼 수 가 없는 것이다. 요즘 청소년은 학교 수업 후 피아노, 태권도학원 다니고 집에 와 숙제하느라 정신없어 저녁 10시 넘어 숙제하느라 매우 바쁜 실정이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여러 학원에 다니느라 정신없다. 그런 가운데 맞벌이 한 학부모들은 청소년을 제대로 보살펴 줄 여가가 없다. 청소년들이 학습을 하면 적당히 놀이를 할 필요성이 있다.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집단놀이의 경우 협동과 양보를 통해 공동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사회적 간접경험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성인이 되었을 때 국가와 사회의 일원으로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성인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하루 24시간 가운데 8시간은 잠자는 시간, 8시간, 일하는 시간 8시간, 나머지 8시간은 놀이를 포함한 여가 시간이다. 물론 직업이나 각각의 여건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청소년들의 경우 가능하면 여가 시간과 잠자는 시간을 줄이고 공부하는 시간을 늘릴 것을 요구받고 있다.
참고문헌
강인성(1993), 전인교육과 교육제도-청소년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육관계법 검토의 과제
김재인(2006), 한국여성개발원 수석연구위원 방과후 아동지도 개론과 교육자세
김정자(1992), 현행 영유아보육법의 문제점과 개정방향,우리 아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편, [21세기에 대비한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의 발전방안 모색], 부산: 우리 아리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조인숙(한국보육정보연구소 소장), 2005, 방과후아동지도교실에서의 놀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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