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에 있어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들의 참여가 근본이 되는 청소년복지
2. 저소득층 가정의 청소년들을 위한 특기적성교육
(1) 저소득층 청소년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2) 학교 내 특기적성교육과 신설(무료교육과 연계)
3. 방과후 특기적성교육활성화 위한 정책 제시
1) 방과후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2) 영어체험 프로그램 확대
3) 학력경시·경연대회 폐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은 우리사회를 이끌어나갈 소중한 자원이다. 청소년의 장래에 따라 국가미래가 결정되기 때문에 청소년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이 건전하게 자랄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 것은 부모나, 국가나 사회의 모든 책임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학문적 인식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상당히 최근이며,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청소년 복지가 제기된 것도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청소년기는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독립을 도모하는 시기이며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발달단계로 분류된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청소년복지의 행정처리방안에서 주체인 청소년들의 의견이 제대로 수렴되고 있지 않다.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장소는 학교인데, 학교는 입시훈련소로 불릴 만큼 대학입시와 관련된 사항에만 중요성을 강조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청소년복지론 두 번째 리포트를 통해 청소년들의 복지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좀 더 반영할 수 있는 방법과 특기적성교육의 실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고선용(1999), 초등학교 방과후 교육활동의 운영실태와 발전 방안
김지천, 방과후 아동보육의 이론과 실제
이종숙,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논문, 2000
이영희,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 활동 운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정책기획팀, 2005, 방과후 특기적성교육 사교육시장보다 값싸고 질높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등학교 특기·적성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학교교육1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각 1개씩 수집하여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구성을 비교한 이후,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프로 그램을 제시하시오00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운영계획서 각 1개씩 수집한다 직접운영할 프로그램개요프로그램명 대상운영 차시내용 요약 제시하시오0k
- 학교교육과청소년,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사회복지 선진 국가와 비교하여 현재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단, 마지막에 자신의 생각을 꼭 기술하시오
- 급변하는 디지털 경제 시대 하에서 스마트경영정보시스템 도입의 국내 국외 성공 또는 실패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디지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새로운 경제 시스템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시대와 자본주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영국의 사회복지역사와 한국의 사회복지역사를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전방안
- 성공적 노화의 조건
- 사회복지의 개념정의(사회복지의 언어적 의미, 기능적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개념의 변화, 사회복지의 법적 개념)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맞춤아기, 무엇이 문제인가? - 맞춤형 아기 허용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맞춤아기에 대한 찬반의견 및 나의 생각 서술
- 노인의 사고(四苦)를 설명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기능 중에서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을 고찰하고 보다 효과적인 사회복지정책이 되기 위한 복지정책의 한계(부정적 기능)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