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에 있어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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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소년들의 참여가 근본이 되는 청소년복지
2. 저소득층 가정의 청소년들을 위한 특기적성교육
(1) 저소득층 청소년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2) 학교 내 특기적성교육과 신설(무료교육과 연계)
3. 방과후 특기적성교육활성화 위한 정책 제시
1) 방과후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2) 영어체험 프로그램 확대
3) 학력경시·경연대회 폐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은 우리사회를 이끌어나갈 소중한 자원이다. 청소년의 장래에 따라 국가미래가 결정되기 때문에 청소년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이 건전하게 자랄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 것은 부모나, 국가나 사회의 모든 책임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학문적 인식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상당히 최근이며,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청소년 복지가 제기된 것도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청소년기는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독립을 도모하는 시기이며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발달단계로 분류된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청소년복지의 행정처리방안에서 주체인 청소년들의 의견이 제대로 수렴되고 있지 않다.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장소는 학교인데, 학교는 입시훈련소로 불릴 만큼 대학입시와 관련된 사항에만 중요성을 강조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청소년복지론 두 번째 리포트를 통해 청소년들의 복지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좀 더 반영할 수 있는 방법과 특기적성교육의 실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선용(1999), 초등학교 방과후 교육활동의 운영실태와 발전 방안
김지천, 방과후 아동보육의 이론과 실제
이종숙,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논문, 2000
이영희,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 활동 운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정책기획팀, 2005, 방과후 특기적성교육 사교육시장보다 값싸고 질높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등학교 특기·적성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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