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관광객] 중국인관광객 한국관광 실태와 유치 증대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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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관광시장 및 방한의 동향과 중국인의 한국관광 실태를 살펴보고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을 모색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중국관광시장의 특성
1) 중국의 소비시장의 특성
2) 중국 관광시장의 잠재성과 특성

Ⅱ. 중국 관광시장 및 방한의 동향

Ⅲ. 전 세계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
1) 중국인 관광객의 중요성이 증가
2) 한일 간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
3) 주요국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활동

Ⅳ. 중국인의 한국관광 실태
1) 방한 관광객 국가별 동향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추이
3)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는 이유
4) 중국인 관광객의 쇼핑 선호품목
5) 한국관광에 대한 중국인 관광객의 만족도
6) 증가하는 중국인 관광객에 비해 호텔, 식당 등 국내 수용태세
7)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업계의 대응노력
8) 선호하는 국내 관광지

Ⅴ. 정부의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 내용
1) 2009년 11월 문화관광부는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을 발표
2)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의 비전은 대한민국을 '관광부국으로 만드는 것'

Ⅵ.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1) 정부차원의 투자 필요
2) 열악한 숙박시설 개선 필요
3) 부실한 먹거리 개선 필요
4) 여행가이드의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5) 중국 관광객의 선호도를 면밀히 분석해 상품 가치를 높이는 노력 필요
6) 국내 관광부문의 취약한 가격경쟁력을 해결해야
7) 한국적인 체험의 관광 상품화를 확대하여야 한다.
8) 다양한 관광프로그램 개발
9) 지역관광지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 적극적인 홍보활동 필요
10) 스타마케팅 활성화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중국관광시장의 특성

1) 중국의 소비시장의 특성
① 중국소비시장은 2·3선 도시 소비시장 급성장, 농촌 가전수요 급증
② 유망 소비재 - 유기농식품, 스포츠․레저용품, 럭셔리카, 쇼핑․의료관광, 성형미용
③ 시장의 광범위함이다.
한반도의 43배에 이르는 광대한 면적과 한족을 비롯한 55개 소수민족이 섞여 살고 있다. 그 만큼 기후 분포와 언어도 다양하여 표적시장 세분화와 마케팅전략 설정이 단순하지 않다.
④ 지역․계층 간 소득 불균형의 심화이다.
도시와 농촌 간 그리고 연안의 개방지역과 내륙지역 간 소득격차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어서 소비력이 비교적 높은 대도시 위주의 마케팅 활동이 우선될 수밖에 없다.
⑤ 과도한 소비패턴이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공급과잉과 전시소비가 두드러진 소비경향이다. 즉, 자신의 소득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남에게 과시하기 위한 소비심리가 널리 확산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거품현상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2) 중국 관광시장의 잠재성과 특성
① 한국과 인접하여 공로 및 해로상의 접근이 용이하다.
② 문화의 동질성으로 인하여 한국에 대해 우호적인 자세이다.
③ 인구의 약 5%에 해당하는 약 6천만 명이 고소득층을 형성하며, 여가로서 관광을 향유하고 있다.
④ 향후 세계 관광업계에서 핵심고객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 한경수(1997)「관광객행동론」서울: 형설출판사
• 김진혁(2011)「5천만 신소비자, 중국인 관광객」삼성경제연구소
• 대한상공회의소(2010)「관광업계가 본 중국인의 한국관광 실태조사」
• 이형룡․김형곤․최복규․김유진(2009)「쇼핑을 주제로 한 관광 상품화 방안」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한국관광공사(2008)「중국인 단체관광객 방한여행 실태조사」
• 대한상공회의소(2007)「우리나라 관광산업의 경쟁력 및 대응실태 조사」
• 현대경제연구원(2010)「'관광부국' 실현을 위한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
• 현대경제연구원(2009)「관광산업의 5대 트렌드 변화와 육성을 위한 시사점」
• 이상직(2005)「관광산업의 경쟁력 제고 서둘러야」산업연구원
• 송옥민(2010)「방한 중국관광자의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안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 주연(2008)「방한 중국인의 관광상품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남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 윤연화(2008)「중국인 관광객 유치 전략 및 활성화 방안」목포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 최종률(2001)「중국인관광자 유치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 “중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 위한 조건”, 이동근(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문화일보 2010.10.13
•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홈페이지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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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보고 갑니다 ~!~!
  • kingsora***
    (2012.10.04 09:5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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