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관광객] 중국인관광객 한국관광 실태와 유치 증대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국 관광시장 및 방한의 동향과 중국인의 한국관광 실태를 살펴보고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을 모색한 보고서입니다.
- 목차
-
Ⅰ. 중국관광시장의 특성
1) 중국의 소비시장의 특성
2) 중국 관광시장의 잠재성과 특성
Ⅱ. 중국 관광시장 및 방한의 동향
Ⅲ. 전 세계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
1) 중국인 관광객의 중요성이 증가
2) 한일 간 중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
3) 주요국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활동
Ⅳ. 중국인의 한국관광 실태
1) 방한 관광객 국가별 동향
2) 방한 중국인 관광객 추이
3)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는 이유
4) 중국인 관광객의 쇼핑 선호품목
5) 한국관광에 대한 중국인 관광객의 만족도
6) 증가하는 중국인 관광객에 비해 호텔, 식당 등 국내 수용태세
7)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업계의 대응노력
8) 선호하는 국내 관광지
Ⅴ. 정부의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 내용
1) 2009년 11월 문화관광부는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을 발표
2)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의 비전은 대한민국을 '관광부국으로 만드는 것'
Ⅵ.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1) 정부차원의 투자 필요
2) 열악한 숙박시설 개선 필요
3) 부실한 먹거리 개선 필요
4) 여행가이드의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5) 중국 관광객의 선호도를 면밀히 분석해 상품 가치를 높이는 노력 필요
6) 국내 관광부문의 취약한 가격경쟁력을 해결해야
7) 한국적인 체험의 관광 상품화를 확대하여야 한다.
8) 다양한 관광프로그램 개발
9) 지역관광지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 적극적인 홍보활동 필요
10) 스타마케팅 활성화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중국관광시장의 특성
1) 중국의 소비시장의 특성
① 중국소비시장은 2·3선 도시 소비시장 급성장, 농촌 가전수요 급증
② 유망 소비재 - 유기농식품, 스포츠․레저용품, 럭셔리카, 쇼핑․의료관광, 성형미용
③ 시장의 광범위함이다.
한반도의 43배에 이르는 광대한 면적과 한족을 비롯한 55개 소수민족이 섞여 살고 있다. 그 만큼 기후 분포와 언어도 다양하여 표적시장 세분화와 마케팅전략 설정이 단순하지 않다.
④ 지역․계층 간 소득 불균형의 심화이다.
도시와 농촌 간 그리고 연안의 개방지역과 내륙지역 간 소득격차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어서 소비력이 비교적 높은 대도시 위주의 마케팅 활동이 우선될 수밖에 없다.
⑤ 과도한 소비패턴이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공급과잉과 전시소비가 두드러진 소비경향이다. 즉, 자신의 소득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남에게 과시하기 위한 소비심리가 널리 확산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거품현상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2) 중국 관광시장의 잠재성과 특성
① 한국과 인접하여 공로 및 해로상의 접근이 용이하다.
② 문화의 동질성으로 인하여 한국에 대해 우호적인 자세이다.
③ 인구의 약 5%에 해당하는 약 6천만 명이 고소득층을 형성하며, 여가로서 관광을 향유하고 있다.
④ 향후 세계 관광업계에서 핵심고객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 참고문헌
-
• 한경수(1997)「관광객행동론」서울: 형설출판사
• 김진혁(2011)「5천만 신소비자, 중국인 관광객」삼성경제연구소
• 대한상공회의소(2010)「관광업계가 본 중국인의 한국관광 실태조사」
• 이형룡․김형곤․최복규․김유진(2009)「쇼핑을 주제로 한 관광 상품화 방안」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한국관광공사(2008)「중국인 단체관광객 방한여행 실태조사」
• 대한상공회의소(2007)「우리나라 관광산업의 경쟁력 및 대응실태 조사」
• 현대경제연구원(2010)「'관광부국' 실현을 위한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
• 현대경제연구원(2009)「관광산업의 5대 트렌드 변화와 육성을 위한 시사점」
• 이상직(2005)「관광산업의 경쟁력 제고 서둘러야」산업연구원
• 송옥민(2010)「방한 중국관광자의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안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 주연(2008)「방한 중국인의 관광상품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남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 윤연화(2008)「중국인 관광객 유치 전략 및 활성화 방안」목포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 최종률(2001)「중국인관광자 유치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 “중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 위한 조건”, 이동근(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문화일보 2010.10.13
•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홈페이지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홈페이지
자료평가
- 잘 보고 갑니다 ~!~!
- kingsora***
(2012.10.04 09:51: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