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서 한국 경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동북아 물류중심지의 추진배경과 필요성


Ⅱ. 물류중심화의 요건 및 효과


Ⅲ.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서 한국의 SWOT 분석


Ⅳ. 주요 물류중심국가의 물류경쟁력


Ⅴ. 물류중심화를 위한 국제물류 경쟁력 제고방안


Ⅵ. 우리나라 물류 중심지화 추진내용


Ⅶ. 결 론
본문내용
Ⅰ.동북아 물류중심지의 추진배경과 필요성

1.동북아 물류중심지 추진배경

아시아 특히 동북아는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서 세계 경제성장의 견인차가 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지속적인 고도성장을 보이는 한편 지역간 경제교류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이 지역 시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 활동의 활발한 전개가 예상되고 권역 내 물류체계의 구축과 물류거점의 확보가 과제가 된다. 경제적으로 대외 지향적이었던 아시아와 동북아가 21세기에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의하여 북미주와 유럽에서 이루어진 바와 같은 대내적 시장이 널리 형성되고 이를 지원하는 물류관리가 중요하게 부각될 전망이다.
최근 동북아지역은 세계 3대 교역권(EU, NAFTA, 동북아)의 하나로 비중이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세계 5대 항만(싱가폴·홍콩·부산·카오슝·상해)이 모두 아시아에 위치되어 있고, 아시아 각국은 자국을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노력을 활발히 추진 중에 있다. 다국적기업의 물류전략이 "1국가 1거점"전략에서 물류여건이 좋은 1국가를 선정하여 주변지역을 관리하는 "1지역 1물류거점"전략으로 변화함에 따라 각국의 물류중심지화 경쟁이 치열하고(네덜란드는 자국의 유럽관문화정책을 추진하여 유럽진출 다국적 기업의 약 50%(650개)을 유치), 경의선 철도를 통한 남북철도연결이 가시화됨에 따라 아시아 횡단철도를 이용한 화물수송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물류론] 인천항의 Sea-Air 운송 발전방향
  • 산업부문을 전략산업으로 채택, 발전시킬 것을 제안하고 있다. 동북아에서 물류 중심 국가로 발전하는 국제물류산업전략의 수립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유럽에서Netherlands, 동남아에서 Singapore, 그리고 동아시아에서 대만이 추구하고 있는 국가전략이기도 하다. 오늘날 동북아의 물류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항만간, 공항간의 경쟁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의 허브(hub)로서 위상

  • 한국의 경제 전략 -FTA의 전망과 경제적 기대효과
  • 산업에서는 중국이 맹렬하게 추격해 오는 상황이다. 지정학적으로 우리나라는 동북아 경제활동과 국제물류의 최적지로 유리한 여건을 보유하고 있지만 중국의 발전속도를 감안할 때 향후 5~10년 내에 한국이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로서의 위상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 우리의 지정학적 여건이 오히려 경제의 생존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우리가 처해있는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동북아경제 중심국가 건설은 우리 경제이 생존전략이자

  • [외교.무역]한국의 대외통상정책과 동북아 허브국가론(A+레포트)★★★★★
  • 물류와 금융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취임사 中 2003.노무현 정부가 경제정책 핵심 가운데 하나로 동북아 경제 중심국가 건설을 들고 나왔다.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건설은 노무현대통령이 지방분권화와 더불어 새 정부의 양대 전략 과제라 할 수 있다. 노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도 이것이 앞으로 우리가 무엇을 먹고 살 것인가라는 근본적 문제에 대한 해답이라고 강조해왔다. 최근에는 관련 집단과 전문가들도 한국이 동북

  • [A+레포트]글로벌 물류 리더기업 성장을 위한 사례분석 및 발전전략
  • 물류, 물류산업, 물류기업, 글로벌, 3PLⅠ. 서론우리나라는 경제성장 기반강화의 일환으로 동북아의 종합물류 거점화를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성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물류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 행동계획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의 여건에 근거한 상세계획이 필요하다. 하지만 물류산업에 대한 개념 정립, 구성요소에 대한 정의, 분야별 경쟁력에 대한 검토가 부족한 상태에서 물류시설 공급중심의 정책이 전

  • [물류관리] [물류관리론]해운산업 분석 및 한진해운 기업분석(A+리포트)
  • 물류사업 확대 및 조기 안정화, 수리조선소 설립 운영, 선박 관리업 등 다양 한 연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③ 기업 이념 및 경영 철학※기업이념(輸送報國): 수송보국(輸送報國).한진그룹을 창업한 고(故) 조중훈 회장은 한진이 우리 사회와 국가에 보답하는 길을 언제나 이렇게 표현했다.수송 전문기업답게 한국의 물류 시스템을 한 단계 끌어올림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것이었다.창업주의 경영철학은 2세 경영인인 조양호 회장으로 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