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홈쇼핑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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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홈쇼핑의 개념과 특성 및 성장배경
1) 홈쇼핑(home shopping)의 개념
2) 홈쇼핑업종의 특성과 경쟁요소
3) 홈쇼핑업종의 성장 배경
(1) 산업인프라의 완비
(2) 문화적 특성
(3)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2. 홈쇼핑구매 설득의 주요단계
3. 홈쇼핑의 현황
4. 국내홈쇼핑의 장단점
1) 장점
(1)편리하다
(2) 무엇보다 값이 싸다
(3) 품질이 뒤지지 않는다.
(4) 작동의 용이성-TV는 작동이 쉽다.
(5) 쉽고 편리한 대금 결제방법
(6) 배송 편리성-원하는 장소까지 택배로 배달
(7) 제약없는 시간-계획적 쇼핑 가능.
2) 단점
(1) 전화연락이 잘 안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2) 홈쇼핑 판매제품과 실제 받아본 제품과 다르다.
(3) 충동구매에 대한 우려
(4) 쇼호스트가 장점만 설명, 단점 파악 불가능하다,
(5) 상품의 추가적인 정보를 얻지 못한다.
(6) 홈쇼핑은 일정 시간 계속 TV를 보아야 함


5. 홈쇼핑 알뜰하게 구매하는 요령
1) 계획시청을 한다
2) 카드결제가 유리하다
3) 기획행사를 이용하면 좋다.
4) 공동구매를 활용하면 좋다
5) 정확한 크기를 알아두어야 한다.
6) 부대서비스를 이용하어야 한다.
7) 회원서비스를 활용하면 좋다
6. 국내홈쇼핑의 문제점
1) 지나치게 소비욕을 자극해 충동구매를 유도, 가정살림을 흔들고 있다.
2) 각종 상품을 능가하는 사은품과 경품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3) 홈쇼핑 문제로 아내와 부부싸움이 잦아지고 있다.
4) 시간 지나면 사용안하고 재고로 쌓아놓는 경우도 허다하다.
5) 보험판매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6) 건강식품의 함량 미달 문제가 적발되고 있다.
7. 국내홈쇼핑 문제점의 개선방안
1) 쇼핑 호스트들의 표현에 대해 제한을 두는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 판매수수료가 적정절차를 거쳐 합리적인 수준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홈쇼핑 보험판매, 소비자 ·보험자 · 홈쇼핑 상생 방안 찾아야 한다.
4) TV홈쇼핑 표준거래계약서 제정 보급하여야 할 것이다.
5) 충동구매를 자제시키고 객관적으로 소비자들이 구매할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6) 중소기업, 전용 TV홈쇼핑으로 판로 확대시켜야 할 것이다.
8. 올바른 홈쇼핑업체 운영을 위한 합리적인 개선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시간 나는 대로 TV에서 나오는 홈쇼핑을 즐겨본다. 눈요기하다보면 그 제품을 사고 싶은 충동구매욕구를 느낀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필자가 즐겨보는 홈쇼핑 방송중의 하나가 홈쇼핑 보험광고이다. 그동안 홈쇼핑 보험판매가 많은 민원으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았다.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 말고 가입하라는 과장광고와 싼 보험료를 강조하면서 탈랜드 동원하여 보험에 기입하라고 강요한다. 실지로 가입해보면 별혜택도 없어 부정적인 이미지가 매우 강하다, 요즘은 규제강화로 소비자문제가 상당히 해소되었고 대면을 꺼리는 소비자와 산간벽지 격오지 소비자에게 저렴하게 보험혜택을 부여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도 크다(발제설문응답자 62%, 한국갤럽 51.3%가 응답)”, 소비자, 보험사, 홈쇼핑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홈쇼핑보험 판매 활성화와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설계사에 대한 윤리교육이 필요하며, 소비자보호와 광고의 순기능을 살릴 수 있는 적정한 수준의 광고규제가 필요하다. 보다 단순한 보험상품 위주로 판매하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불완전 판매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소비자와의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결하기 위해 보험자의 설명의무를 강화하고, 쇼핑호스트 등 모집자를 관리 감독할 수 있는 세부적인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국내 홈쇼핑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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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근, 2006,오마이뉴스, 안방 흔드는 TV홈쇼핑 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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