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홈쇼핑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홈쇼핑의 개념과 특성 및 성장배경
1) 홈쇼핑(home shopping)의 개념
2) 홈쇼핑업종의 특성과 경쟁요소
3) 홈쇼핑업종의 성장 배경
(1) 산업인프라의 완비
(2) 문화적 특성
(3)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2. 홈쇼핑구매 설득의 주요단계
3. 홈쇼핑의 현황
4. 국내홈쇼핑의 장단점
1) 장점
(1)편리하다
(2) 무엇보다 값이 싸다
(3) 품질이 뒤지지 않는다.
(4) 작동의 용이성-TV는 작동이 쉽다.
(5) 쉽고 편리한 대금 결제방법
(6) 배송 편리성-원하는 장소까지 택배로 배달
(7) 제약없는 시간-계획적 쇼핑 가능.
2) 단점
(1) 전화연락이 잘 안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2) 홈쇼핑 판매제품과 실제 받아본 제품과 다르다.
(3) 충동구매에 대한 우려
(4) 쇼호스트가 장점만 설명, 단점 파악 불가능하다,
(5) 상품의 추가적인 정보를 얻지 못한다.
(6) 홈쇼핑은 일정 시간 계속 TV를 보아야 함
5. 홈쇼핑 알뜰하게 구매하는 요령
1) 계획시청을 한다
2) 카드결제가 유리하다
3) 기획행사를 이용하면 좋다.
4) 공동구매를 활용하면 좋다
5) 정확한 크기를 알아두어야 한다.
6) 부대서비스를 이용하어야 한다.
7) 회원서비스를 활용하면 좋다
6. 국내홈쇼핑의 문제점
1) 지나치게 소비욕을 자극해 충동구매를 유도, 가정살림을 흔들고 있다.
2) 각종 상품을 능가하는 사은품과 경품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3) 홈쇼핑 문제로 아내와 부부싸움이 잦아지고 있다.
4) 시간 지나면 사용안하고 재고로 쌓아놓는 경우도 허다하다.
5) 보험판매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6) 건강식품의 함량 미달 문제가 적발되고 있다.
7. 국내홈쇼핑 문제점의 개선방안
1) 쇼핑 호스트들의 표현에 대해 제한을 두는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 판매수수료가 적정절차를 거쳐 합리적인 수준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홈쇼핑 보험판매, 소비자 ·보험자 · 홈쇼핑 상생 방안 찾아야 한다.
4) TV홈쇼핑 표준거래계약서 제정 보급하여야 할 것이다.
5) 충동구매를 자제시키고 객관적으로 소비자들이 구매할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6) 중소기업, 전용 TV홈쇼핑으로 판로 확대시켜야 할 것이다.
8. 올바른 홈쇼핑업체 운영을 위한 합리적인 개선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필자도 시간 나는 대로 TV에서 나오는 홈쇼핑을 즐겨본다. 눈요기하다보면 그 제품을 사고 싶은 충동구매욕구를 느낀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필자가 즐겨보는 홈쇼핑 방송중의 하나가 홈쇼핑 보험광고이다. 그동안 홈쇼핑 보험판매가 많은 민원으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았다.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 말고 가입하라는 과장광고와 싼 보험료를 강조하면서 탈랜드 동원하여 보험에 기입하라고 강요한다. 실지로 가입해보면 별혜택도 없어 부정적인 이미지가 매우 강하다, 요즘은 규제강화로 소비자문제가 상당히 해소되었고 대면을 꺼리는 소비자와 산간벽지 격오지 소비자에게 저렴하게 보험혜택을 부여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도 크다(발제설문응답자 62%, 한국갤럽 51.3%가 응답)”, 소비자, 보험사, 홈쇼핑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홈쇼핑보험 판매 활성화와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설계사에 대한 윤리교육이 필요하며, 소비자보호와 광고의 순기능을 살릴 수 있는 적정한 수준의 광고규제가 필요하다. 보다 단순한 보험상품 위주로 판매하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불완전 판매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소비자와의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결하기 위해 보험자의 설명의무를 강화하고, 쇼핑호스트 등 모집자를 관리 감독할 수 있는 세부적인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국내 홈쇼핑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영숙, 심미영 (2002), "Cable TV 홈쇼핑 이용 소비자의 특성 및 소비자 특성별 상품구매 결정요인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제40권(4), 85-103.
박찬우, 2008, 경희대 경영대학원, 고객의 생애가치 증대를 위한 CRM 마케팅 기법의 고찰 :케이블 TV 홈쇼핑 산업을 중심으로
손영석, 나운봉 (2001), "한국의 재택 쇼핑객(In-Home Shopper) 특성에 대한 비교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2권(4), 257-275.
송부경, 2008,동아대 대학원케이블 텔레비전 (CATV) 홈쇼핑에서의 소비자 특성, 마케팅 요인과 충동구매행동의 관련성
양윤, 정미경 (1999), "CATV 홈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소비자 특성," 광고학연구, 제10권(2), 115-139.
이기헌, 2008,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CATV 홈쇼핑 소매업의 효율적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조호현 (1995), "마아케팅 시스템의 관계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성근, 2006,오마이뉴스, 안방 흔드는 TV홈쇼핑 중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