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외식경영] 패밀리레스토랑의 한국형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의 문화적특성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Ⅰ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기본 개념의 이해
1. 문화의 개념
2.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념 및 특성
제 2 절 외식산업 마케팅에서의 문화 반영의 필요성
1. 마케팅에서의 문화 반영의 의의
2. 외식산업 마케팅에서의 문화 반영의 의의

제 Ⅲ 장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국형 마케팅 모형 개발
제 1 절 마케팅 믹스 개념의 도입
제 2 절 한국 문화의 반영
제 3 절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국형 마케팅 모형 정립

제 Ⅳ 장 한국의 문화적 특성과 반영 사례
제 1 절 선택 특성 : 보편성 지향
1. 기본 개념
2. 마케팅에의 반영
3. 반영 사례 : 호텔 아미가
제 2 절 상거래 특성 : 덤
1. 기본 개념
2. 마케팅에의 반영
3. 반영 사례 : 패스트푸드업계
제 3 절 대인관계 특성 : 정(情)
1. 기본 개념
2. 마케팅에의 반영
3. 반영 사례 : 대명레저산업
제 4 절 기호 특성 : 겉치레
1. 기본 개념
2. 마케팅에의 반영
3. 반영 사례 : 삼성전자 하우젠

제 Ⅴ 장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한국형 마케팅 방안
제 1 절 메뉴 방안 : 대표 메뉴의 개발
제 2 절 가격 방안 : 1+α 전략
제 3 절 서비스 방안 : 고객 전담 직원제
제 4 절 촉진 방안 : 브랜드 이미지 광고
제 5 절 통합적 논의

제 Ⅵ 장 결 론
제 1 절 요약 및 제언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표목차

< 표 - 1 > 문화에 대한 정의
< 표 - 2 > 패밀리 레스토랑의 주요 특성


그 림 목 차

< 도 - 1 > 연구의 구성
< 도 - 2 > 인간의 행동에 대한 문화의 영향
< 도 - 3 >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
< 도 - 4 >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믹스
< 도 - 5 >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국형 마케팅 모형
< 도 - 6 >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국형 메뉴 방안
< 도 - 7 >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국형 가격 방안
< 도 - 8 >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국형 서비스 방안
< 도 - 9 >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국형 촉진 방안
< 도 - 10 >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국형 마케팅 방안 종합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인간은 문화적 존재로 살아가고 있다. 인간은 문화 없이는 살 수 없고, 인간 없는 문화는 존재할 수 없다 (손대현, 2002: 227). 즉,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그가 소속하고 있는 문화의 여러 가지 특성과 일치해 이루어지게 되며, 의식적 사고를 통해서 이루어지기보다는 무의식적, 습관적으로 이루어지 된다 (강태구, 2002: 217).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변화하는 한국인과 소비패턴‘,『Changing Korea』, 대홍기획 2002, P.6
한국인 대다수는 문화적 전통을 지켜야한다고 생각하고, 이는 남녀와 연령층에 구분 없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한국의 문화적 특성이 특정 연령층이 향유하는 라이프스타일이나 트렌드가 아닌 한국인 모두의 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한국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서구의 보편적인 마케팅 방식을 한국 시장에 여과 없이 도입함으로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몇몇 기업은 한국 시장의 특성을 마케팅 요소에 과감하게 반영함으로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따라서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한국 소비자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한국 시장에 적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문화의 기본 요소로서 ‘의식주’ 가운데 하나인 食을 상품화하는 외식산업의 경우, 소비시장의 문화적 특성은 마케팅전략의 수립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90년대 이후 한국 외식산업의 성장 원동력으로서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은 최근 경쟁이 심화되면서 차별화된 마케팅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보편적인 마케팅 방안보다는 한국 소비자들의 기호와 특성의 분석을 통해 외식성향을 미리 예측하는 새로운 한국형 마케팅 방안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고찰과 이를 반영한 여러 산업에서의 사례를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의 궁극적인 한국형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학술지 및 정기 간행물 ■

김주희 외(1993), “전생애 단계에 따른 외로움과 사회적 관계망과의 관계 연구”, 『생활문화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연구소, 제7호, p 119~135
최상진(1990), “속담을 통해 본 한국인의 사회표상”, 『중앙민속학』, 중앙대학교한국민속학연구소, 제2호, p. 2
최상진(1992), “한국인의 문화:심리적 自己”, 『중앙대학교인문과학논문집 35 』, 중앙대학교, p203~224
최상진(1994), “한국인의 심정심리학”, 『사회과학연구 』, 중앙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7호, P213~237
추상용(1997), “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에 관한 연구”, 『Culinary Reserch 』 한국조리학회, 제3호, pp. 343~365

국외 참고 문헌

Clyde Kluckhohn(1951), "The Study of Culture", 『The Policy Sciences』
Edward B. Taylor(1981), 『Primitive Culture』
Khan. Mahmood. A(1991), 『Concepts of Food service Operations and Management』
P. B. Harrrs 외(1979), 『Managing Culture Differences』
R. M. Maclver(1937), 『It's Structure and Change』
Ellen R. Foxman(1989), “Adolescents’Influence in Family Purchase Decision: A socialization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인터넷 사이트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ec.co.kr
호텔 아미가 홈페이지 www.amiga.co.kr
중앙대학교 사회심리연구실 www.cau.ac.kr/~choi
주간 ‘뉴스메이커’ 홈페이지 newsmaker.khan.co.kr
기독교보 홈페이지 www.kidokkyob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논문 감사합니다.
  • pri***
    (2004.11.16 10:01:57)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한국의 현실에 적합한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마케팅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더불어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이러한 연구 목적에 부합하여 본 연구의 구성은 전체 5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방법, 제2장에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의의와 유형, 경영상의 특성에 관한 내용을 전개하였다. 제3장에서는 국내 외식

  • [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커피전문점에 대한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관한 연구외식산업경영학학사학위논문커피전문점에 대한 선택속성과고객만족에 관한 연구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경쟁이 심화되어 가고 있는 커피산업에서 서비스품질의 선택속성에 대해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만족과 추천의사, 재방문의사 등에 대한 관계를 조사하고 이러한 개념들 간의 인과적 관련성을 실증분석을 통해 접근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산업의 서비스품질 향상과 고객만족, 추천, 재방문요인의 방안을 제시하여 연구

  • 놀부 성공사례 및 경영전략 분석
  •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19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창업 17주년이 되는 2004년 현재, 놀부부대찌개, 놀부보쌈, 놀부솥뚜껑삼겹살, 시골상차림 놀부 집,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놀부순대국밥점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380여 개의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놀부는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목 차Ⅰ. 들어가면서 Ⅱ. 테마파크의 이론적 고찰 1. 정의 2. 발전사 3. 배경 및 효과 1) 사업의 배경 2) 성장배경 3) 효과 4. 분류 1) 공간별 분류 2) 주제별 분류 3) 목적과 기능별 분류4) 개념별 주제와 내용별 분류5. 특성1) 본질적 특성 2) 사업적 특성 3) 환경적 특성Ⅲ. 테마파크 운영사례1. 국내 테마파크 사례 1) 서구식 테마파크 사례 가) 에버랜드 나) 롯데월드다) 서울랜드 2) 한국형 테마파크 사례 가) 안동하회마을나) 용인민속촌2. 국

  • [경영전략] 오리온그룹의 사업 다각화에 대한 보고서
  • 외식업체로 거듭나게 되었다. 하지만 현재에도 riseON*은 공연과 영화 등의 문화 마케팅을 외식업에 접목시킨 전략을 펼치고 있다. 오리온과 CJ의 각축전은 외식업에서도 이어진다. 하지만 외식업의 경쟁자는 스카이락빕스를 운영하는 CJ 뿐만이 아니다. 오히려 롯데그룹이 운영하는 TGI의 ㈜푸드스타와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보다 다양한 경쟁사들이 존재한다. riseON*의 베니건스와 같은 패밀리 레스토랑은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200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