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담배시장의 현황 및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담배의 유래
2. 담배 소비세
3. 국내 담배시장현황
4. 국가 흡연 예방 정책 및 금연 정책
본문내용
1. 담배의 유래
지금으로부터 약 500년 전인 1492년, 담배는 이탈리아의 탐험가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고 원주민인 아메리카 인디오들이 피우는 것을 본 이후부터 비로소 문명인들에게 알려진 식물이다. 초기 콜럼버스의 일행들은 이 식물의 용도를 몰랐으나, 원주민들이 불붙은 잎 뭉치를 들고 다니며 피우는 것을 보고 자신들도 한두 번 피워 보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여송연(Cigar)의 기원이다.
그로부터 20∼30년 후 담배의 원산지인 멕시코의 아즈텍족 추장이 유럽에서 온 탐험가에게 선물한 갈대 담배가 바로 궐련Cigarette)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길이는 한 뼘이 훨씬 넘었고 갈대 줄기에 담배와 향기 나는 식물을 섞어 만든 것으로 바깥 부분은 목탄을 발랐고 입에 무는 부분이 움푹 페인 모양으로 만들어 졌었다고 한다.
그 이후로 갈대를 구하기가 힘들었던 스페인 사람들은 갈대 대신 종이로 싸는 방법을 개발하여 오늘날의 궐련과 거의 유사한 모양의 담배를 만들었는데 이런 방식은 수백년동안 주로 스페인 사람들이 사용하였고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는 파이프담배와 여송연이 유행하였다고 한다.
오늘날과 같은 필터담배는 비싼 터키산 담뱃잎에 면필터를 부착한 "러시아식 담배"로 1850년부터 알려지기 시작하였고 1854년의 크림전쟁에서 러시아 포로로부터 빼앗아 이 담배 맛을 본 영국군들이 전쟁이 끝난 후에도 계속 "러시아식 담배"를 찾게 되어 영국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제조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한국담배소비자보호협회, http://www.dambae.or.kr/

<중 략>

그동안 정부의 금연프로그램은 금연 교육과 홍보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2005년부터는
금연상담 및 치료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지난 2004년 10월부터 10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금연클리닉 시범사 업 결과, 4주 이상 서비스를 받은 719명중 4주금연성공률(자가보고)은 61%에 달하여 영국의57%보다 다소 높았다. 이는 흡연량이 적을수 록, 니코틴의존도가 낮을수록 금연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2005년에는 전국 246개 보건소에 금연 클리닉을 확대하여 연간 약 22만 여명의 흡연 자에게 6개월간 무료로 금연 상담 및 치료(니코틴대체요법, 부프로피온 처방 등) 서비스를 제 공하였다.
또한 2005년에 시범실시한 금연상담전화 (Quitline)를 2006년부터는 전국으로 확대하여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흡연자에게 금연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흡연자에게 흡연의 폐해 및 금연의 이득 등에 관한 내용을 제공하여 흡연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국내 수입담배시장의 경쟁현황과 Dunhill Lights의 마케팅 전략
徐定何 저|弘益大 國際經營大學院 발행, 마케팅 전공
국내 담배시장 동향 분석
최충헌 저|경영전략연구소 발행
제조독점 폐지에 따른 국내담배 제조시장의 환경변화
김도훈 저|경영전략연구소 발행
국내·외산 담배 내수시장 경쟁 : 던힐공세에 반격나선 국산신제품
정대용 저|每日經濟新聞社 발행
한국담배시장의 개방에 따른 담배소매인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金萬會 저|韓南大 大學院 발행, 무역학 전공
다국적 담배기업의 국내진입에 대한 한국담배 산업의 대응방안
우동근 저|충북대 경영대학원 발행, 국제경영 전공
중국 담배시장은 철옹성
Larmer, Brook 저|중앙일보미디어인터내셔널 발행
일본 담배시장의 현황과 JT의 다각화
이승렬 저|경영전략연구소 발행
KT&G 북한 담배시장 진출전략 연구
경영전략연구소 저|경영전략연구소 발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KT&G의 국내 해외 마케팅전략, BAT Korea 국내 마케팅 전략
  • 담배의 시장 점유율이 30%에 육박하게 되었다. 외국 담배가 들어오기 이전의 국내 시장, 즉 경쟁이 없는 시장에서 특정 공급자가 시장을 좌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 받은 상황 속에서 제품 개발은 별다른 의미가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다국적 담배 기업의 진입과 여러 환경의 변화 속에 경쟁 구도가 성립되었고, 다양한 흡연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담배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1 세계 및 국내 담배시장 현황1 국내 담배 시장 규모‘09년

  •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의 중요성,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탄생배경, 도입효과,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구축현황, 사례, 향후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활용 방향
  • 및 변화된 업무에 대한 실천능력 을 배양케 하기위한 변화관리 계획을 수립,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본 프로젝트에 있어서는 교육에 비중을 매우 크게 두어 프로젝트 전 과정을 걸쳐 지속적으로 교육을 추진해 나갔는데 PI아카데미와 같은 공식적 교육프로그램을 설치운영 하여 전사 원을 대상으로 PI방법론 및 SAP R/3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였다.아울러 전 조직원들로 하여금 PI활동의 방향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높은 참

  •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 - 목차 -Ⅰ. 스포츠 산업의 이해 11. 스포츠 산업의 정의2. 스포츠 산업의 구조3. 스포츠 사업의 분류Ⅱ. 스포츠 산업의 현황 91. 스포츠 산업의 시장규모Ⅲ. 국내외 프로 스포츠 산업 비교 111. 프로 스포츠 산업의 시장여건2. 프로팀의 경영현황3. 프로 스포츠 시장의 특성분석Ⅳ. 국내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및 현황3. 세계 영화산업의 최근 특징- 후속시장 전략과 OSMU, COPE34. 세계 영화의 7대 메이저 회사V) 영화산업의 메커니즘-22-241. 공급 메커니즘2. 수요 매커니즘VI) 한국영화산업의 형성과 발전-24-26VII)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27-351. 통계로 본 한국 영화의 현황2. 90년대 이후 한국영화산업의 투자구조3. 한국 영화산업의 성공요인과 경쟁력VIII) 한국영화의 국내 마케팅-35-421. 한국영화, 1000

  • 태평양화장품의 기업경영분석 및 `설화수` 의 성공마케팅 전략
  • 국내 화장품 산업의 특성 및 환경 분석1) 화장품의 이해2) 화장품 산업의 특성3) 국내 화장품 산업 현황 및 규모3.태평양의 내부환경 분석1) 태평양의 내부역량 분석2) SWOT 분석3) 태평양의 유통시스템4) 태평양의 브랜드 別 마케팅 전략분석4.한방화장품 ‘설화수’의 탄생과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4-1.거시환경분석1) ‘설화수’ 탄생당시 시장 환경2) 사회・문화적 환경3) 기업내부환경4) 소비시장상황4-2.한방화장품 시장 환경 분석1) 한방화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