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의 실태와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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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방송 언어의 개념

2. 한국 방송 언어의 시대구분

3. 방송언어의 문제점
3.1) 음가의 혼란

3.2) 용언 어미활용의 혼란

3.3) 비문(非文) 사용

3.3-2) 자막
3.4) 어휘의 오용

3.5) 방언의 사용

용례

3.6) 품위 없는 방송언어

(1)욕설

(2)비속어

(3)은어, 유행어

(4)선정적 표현

3.7) 지나친 외래어의 사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지막으로 한자어와 고사성어에 대한 오용을 살펴보면, 한자어 ‘역할(役割)’을 잘못하여 ‘역활’로, ‘할당(割當)’을 ‘활당’으로, ‘하천(河川)’에서 짧게 발음되는 ‘하’를 길게 하여 ‘하천(下川)’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고사성어 중에서는 ‘풍비박산’을 ‘풍지박산’으로, ‘어두육미’를 ‘어두일미’로, ‘혈혈단신’을 ‘홀홀단신’으로 잘못 말하기도 한다. 또 한자어에 이미 포함되어 있는 의미를 같은 뜻의 우리말과 함께 사용하여 이중표현을 범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간단히 요약하다’에서 ‘요약’에는 이미 ‘간단히’라는 의미가 들어있음에도 중첩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으며, 같은 잘못이 일어나고 있는 다른 표현들로는 ‘동료’를 ‘같은 동료’로, ‘기간’을 ‘기간 동안’으로, ‘잔금’을 ‘남은 잔금’으로, ‘뇌리’를 ‘뇌리 속’으로, ‘누명’을 ‘더러운 누명’으로 표현하는 것 등이 있다.

3.5) 방언의 사용
-원순모음화 현상 : ‘그리고’ → [그리구], ‘따로’ → [따루]
‘ㅣ’모음 역행동화 현상 : ‘막히다’ → [맥히다], ‘잡히다’ → [잽히다]. ‘먹이다’ → [맥이 다]
-경음화현상 : ‘곧장’ → [꼳장], ‘던진다’ → [떤진다], ‘작다’ → [짝다], ‘족집게’ → [쪽집 게]

요즈음 방송에서, 특히 드라마에서 쓰는 말씨를 보면 표준말이 아닌 사투리가 지나칠 만큼 넘나들고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사투리를 써야 할 필요가 있다. 드라마의 배경이 서울의 문명과는 동떨어진 지역으로 설정된 경우, 시골에서 서울로 올라와 사회생활을 함 겪는 여러 일들을 소재로 하는 드라마의 경우가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어디까지나 드라마에서 허용될 수 있는 것이다. 공식 언어의 성격을 띠는 뉴스 언어에서는 표준어가 구사되어야 마땅하다.

용례
예능에서의 사투리
http://cafe.naver.com/bangsan995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77
드라마 속 사투리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44_netv.jsp?vProgId=1000046&vVodId=V0000010105&vMenuId=1008733&uccid=10000364971&st=0&cooper=NAVER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갑수 외,『방송화법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1
김연주,「방송 언어의 오용 사례 및 개선 방안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김지우,「방송 언어에 나타난 오용 사례와 개선 방안」,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윤진혜,「방송언어의 오용실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이은미,「방송언어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텔레비전의 연예 ․ 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최창섭,「방송언어 오용실태에 관한 연구 -시청자 태도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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