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주체 높임법 선어말어미 `-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서론 3. ‘-시-’의 의미와 기능
2. ‘-시-’ 를 통한 존대의 대상 3.1. 문법적 측면 - 존대의 기능 여부
2.1. 주체 존대, 주제 존대, 경험주 존대 3.1.1. 존대 의미 有
2.1.1. 주체 존대 3.1.2. 존대 의미 無
2.1.2. 주제 존대 3.2. 문법외적 측면
2.1.3. 경험주 존대 3.2.1. 어휘적 측면
2.2. 이중 주어문에서의 높임의 대상 3.2.2. 상황맥락적 측면
2.2.1. 간접 존대 4. ‘-시-’의 오․남용 사례
5. 결론
본문내용
3.1.2. 존대 의미 無

『표준국어대사전』 -시-23 「어미」((‘이다’의 어간이나 받침 없는 용언의 어간, ‘ㄹ’ 받침인 용언의 어간 뒤에 붙어))((다른 어미 앞에 붙어)) 어떤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가 화자에게 사회적인 상위자로 인식될 때 그와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기술에 결합하여 그것이 상위자와 관련됨을 나타내는 어미. ¶ 아버님께서 오시었다./선생님은 키가 크시다./충무공은 훌륭한 장군이셨다.「참고 어휘」-으시-01. - 『표준국어대사전』(국립국어연구원 편, 1999)

은 선어말어미 ‘-시-’의 의미, 기능을 어떤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가 상위자임을 나타내는 것뿐이라는 입장을 취해 선어말어미 ‘-시-’가 ‘존대’나 ‘높임’의 의미를 갖지 않는다는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선어말어미 ‘-시-’가 존대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는 입장은 호응일치설, 경험절차설, 사회적 지시소설이 대표적이다.

3.1.2.1. 호응 일치설

호응 일치설은 ‘-시-’를 문장 구조 안에서 성분 간의 호응과 일치를 이루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호응 일치설에는 ‘-시-’를 상위 신분성의 표시로 보는 견해, 통사적 파격을 해소하는 기능으로 보는 견해, 주어의 일치소로 해석하는 견해들이 있다.

♧ 상위 신분성 표시

이숭녕(1964)은 주어 동사 구조의 국어문장에서 상위 신분성의 주어에 호응하여 동사 어간에 ‘-시-’를 연결함으로써 동사도 상위 신분성을 나타낸다고 보았다. 따라서 ‘-시-’를 ‘상위 신분성 표시 형태소’라고 주장하였다. ‘신분성’이란 인간 대 인간의 대립관계를 말한다. 나이, 사회적 지위 등 상위자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시-’를 ‘주체를 높이는 것’보다 ‘상위자의 행동을 표시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구조적 의미에서 보다 타당한 관점이라 지적하였다. 그러나 이 견해는 경우에 따라 ‘-시-’가 쓰이지 않는 일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지 못한다.
(8) ㄱ. 선생님이 오늘 출석 부르셨니?
ㄴ. 선생님이 오늘 출석 불렀니?

이 경우 선생님은 명확한 상위적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8.ㄴ)의 문장은 쓰일 수 있다. 단순한 비문법적인 문장이라고 설명하기에는 위의 문장은 말할이와 들을이, 주체 사이의 동일한 신분성의 관계를 설정하고도 얼마든지 쓰일 수 있는 문장이다.
(9) ㄱ. 김 군, 이쪽으로 앉으시게. (말할이 - 김군의 지도 교수)
ㄱ’. 김 군, 이쪽으로 앉게

ㄴ. 작은 사위도 많이 드시게나. (말할이 - 주어의 장모)
ㄴ’. 작은 사위도 많이 들게나.

위의 예문들은 모두 쓰임이 자연스러운 문법적인 문장이다. 그런데 주어 ‘김 군’과 ‘작은사위’가 상위 신분성의 행동주여서 동사 ‘앉-’과 ‘들-’에 각각 ‘-시-’가 연결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위의 용례들은 ‘-시-’의 실현 여부가 말할이의 의도나 의향에 크게 의존함을 보여준다. 위와 같은 예시를 설명하기 위해 ‘-시-’가 ‘비상위성’의 의미 기능도 가진다고 주장했으나 위와 같은 설명은 상위 신분이 아닌 주체에 쓰이는 ‘-시-’의 의미는 모두 ‘비상위성’이라고 설명할 수밖에 없는 모순을 가진다.
강창석(1987)은 ‘-시-’의 의미가 ‘존대’와 ‘존경’이 아닌, 단지 동작 주체의 ‘상위성’을 나타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헌]
최석재 지음, <국어 대우법 체계의 정보화 연구>, 박이정, 2008.
한길 지음, <현대 우리말의 높임법 연구>, 역락, 2002.
학여회 공저, <(학여와 함께하는)국어학 :임홍빈교수 정년퇴임기념>, 태학사, 2009.
성기철 지음, <한국어 대우법과 한국어 교육>, 글누림 출판사, 2007.[논문] 
임동훈, <현대국어 경어법의 체계>, 제32회(2005) 국어학회 공동토론회 발표 논문, 2005.
유동석, <주체 높임법{-시-}에 대한 통사론적 연구>, 부산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1993.
박석준(2004), '선어말어미 "-시-"의 문법외적 용법에 관하여', 『한말연구』Vol.-No.14, 한말연구학회, pp.201~220.
안효선(2010), '현대국어 주체 존대법의 화용론적 해석',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석준(2002), <현대국어 선어말어미 '-시-'에 대한 연구 : 의미·기능, 관련 구문의 구조를 중심으로>, 2002, 연세대학교 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높임말(높임법,경어,존대어)유형, 국어 높임말(높임법,경어,존대어)범주, 국어 높임말(높임법,경어,존대어)과 낮춤말(하대어),종결어미
  • 국어 높임말(높임법, 경어, 존대어)의 유형1. 주체 높임법주체 높임법은 말하는 이가 문장의 주어가 지시하는 대상, 곧 서술의 주체에 대하여 높임의 태도를 나타내는 문법 기능이다. 주체 높임법은 용언에 선어말 어미 ‘-(으)시-’를 붙여 씀으로써 이루어진다. ‘-(으)시-’가 쓰일 때는 주격 조사로 ‘께서’가 쓰이는 것이 원칙이다.선생님께서 그 책을 읽으셨다.(←읽-으시-었-다)주체 높임은 ‘계시다’, 잡수시다, 주무시다, 편찮으시다, 돌아가

  • [국어][한국어][우리말]국어(한국어,우리말)명칭,높임법,토씨,격, 국어(한국어,우리말)직접구성요소, 국어(한국어,우리말)미파화,국어능력평가
  •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특징,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명칭과 높임법,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토씨와 격,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직접구성요소,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미파화, 국어(한국어, 우리말)와 국어능력평가 분석Ⅰ.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특징Ⅱ.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명칭Ⅲ. 국어(한국어, 우리말)의 높임법1. 주체 높임법 : 문장의 주체를 높임1) 주체 높임의 방법 : 높임 선어말어미 ‘-시-’를 붙임2) 주체 높임법의 제약(나이, 사회적

  • 한국어의문장구조-현대국어통사론요약
  • 국어만의 특징이 있다. 이런 사실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파악함으로써 국어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국어생활을 바르게 할 수 있다. 1.3. 국어의 문법적 특징1.3.1. 형태적 특징국어는 첨가어(또는 교착어)이다. 즉, 어근에 파생접사나 어미가 붙어서 단어를 이룬다. 한편 중국어와 같이 어근 그대로 한 단위의 단어인 언어를 고립어라 하며, 영어나 독일어와 같이 단어의 굴절이 내부적 변화로 표시되는 언어를 굴절어라 한다. 고립어에서는 접사, 조

  • [논문요약][국어문법론] 국어문법중 주체 높임을 나타내는 선어말 어미 -시-에 관한 고찰
  • REPORT『주체 높임 -시-』 국어문법 中 주체 높임을 나타내는 선어말 어미 -시-에 관한 고찰과목명담당제출일2004년 6월 14일소속학번성명♠목 차♠1. 서 론12. 본 론1(1). 주체 높임 풀이씨와 -시-의 관계1(2). 현대국어 예사높임 종결접미사에 관한 연구2(3). 국어 존칭일치의 구문2(4). 높임법의 오용3(5). 주체높임 -시-는 높임만 쓰이는가?43. 결 론

  • [논문요약][국어문법론] 주체경어법 선어말 어미 `-시-`에 관한 논문
  • REPORT< 주체경어법 선어말 어미 -시-에 관한 논문 >- 목차 - Ⅰ. 들어가면서Ⅱ. 주체 존대 표시 선어말 어미 -시-Ⅲ. 한국어의 주체존대보조어간 시에 대한 고찰 - 조규범 Ⅳ. 존대형태소 시에 대한 연구 - 이시형Ⅴ. 현대국어 존대법 연구 - 이규창Ⅵ. 나오면서과목명 : 교수명 : 제출일 : 2004. 6.18(금)학과명 : 학 번 : 이 름 : Ⅰ.들어가면서. 경어법은 한국어의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어법은 사회성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