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주체 높임법 선어말어미 `-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 서론 3. ‘-시-’의 의미와 기능
2. ‘-시-’ 를 통한 존대의 대상 3.1. 문법적 측면 - 존대의 기능 여부
2.1. 주체 존대, 주제 존대, 경험주 존대 3.1.1. 존대 의미 有
2.1.1. 주체 존대 3.1.2. 존대 의미 無
2.1.2. 주제 존대 3.2. 문법외적 측면
2.1.3. 경험주 존대 3.2.1. 어휘적 측면
2.2. 이중 주어문에서의 높임의 대상 3.2.2. 상황맥락적 측면
2.2.1. 간접 존대 4. ‘-시-’의 오․남용 사례
5. 결론
- 본문내용
-
3.1.2. 존대 의미 無
『표준국어대사전』 -시-23 「어미」((‘이다’의 어간이나 받침 없는 용언의 어간, ‘ㄹ’ 받침인 용언의 어간 뒤에 붙어))((다른 어미 앞에 붙어)) 어떤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가 화자에게 사회적인 상위자로 인식될 때 그와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기술에 결합하여 그것이 상위자와 관련됨을 나타내는 어미. ¶ 아버님께서 오시었다./선생님은 키가 크시다./충무공은 훌륭한 장군이셨다.「참고 어휘」-으시-01. - 『표준국어대사전』(국립국어연구원 편, 1999)
은 선어말어미 ‘-시-’의 의미, 기능을 어떤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가 상위자임을 나타내는 것뿐이라는 입장을 취해 선어말어미 ‘-시-’가 ‘존대’나 ‘높임’의 의미를 갖지 않는다는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선어말어미 ‘-시-’가 존대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는 입장은 호응일치설, 경험절차설, 사회적 지시소설이 대표적이다.
3.1.2.1. 호응 일치설
호응 일치설은 ‘-시-’를 문장 구조 안에서 성분 간의 호응과 일치를 이루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호응 일치설에는 ‘-시-’를 상위 신분성의 표시로 보는 견해, 통사적 파격을 해소하는 기능으로 보는 견해, 주어의 일치소로 해석하는 견해들이 있다.
♧ 상위 신분성 표시
이숭녕(1964)은 주어 동사 구조의 국어문장에서 상위 신분성의 주어에 호응하여 동사 어간에 ‘-시-’를 연결함으로써 동사도 상위 신분성을 나타낸다고 보았다. 따라서 ‘-시-’를 ‘상위 신분성 표시 형태소’라고 주장하였다. ‘신분성’이란 인간 대 인간의 대립관계를 말한다. 나이, 사회적 지위 등 상위자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시-’를 ‘주체를 높이는 것’보다 ‘상위자의 행동을 표시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구조적 의미에서 보다 타당한 관점이라 지적하였다. 그러나 이 견해는 경우에 따라 ‘-시-’가 쓰이지 않는 일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지 못한다.
(8) ㄱ. 선생님이 오늘 출석 부르셨니?
ㄴ. 선생님이 오늘 출석 불렀니?
이 경우 선생님은 명확한 상위적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8.ㄴ)의 문장은 쓰일 수 있다. 단순한 비문법적인 문장이라고 설명하기에는 위의 문장은 말할이와 들을이, 주체 사이의 동일한 신분성의 관계를 설정하고도 얼마든지 쓰일 수 있는 문장이다.
(9) ㄱ. 김 군, 이쪽으로 앉으시게. (말할이 - 김군의 지도 교수)
ㄱ’. 김 군, 이쪽으로 앉게
ㄴ. 작은 사위도 많이 드시게나. (말할이 - 주어의 장모)
ㄴ’. 작은 사위도 많이 들게나.
위의 예문들은 모두 쓰임이 자연스러운 문법적인 문장이다. 그런데 주어 ‘김 군’과 ‘작은사위’가 상위 신분성의 행동주여서 동사 ‘앉-’과 ‘들-’에 각각 ‘-시-’가 연결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위의 용례들은 ‘-시-’의 실현 여부가 말할이의 의도나 의향에 크게 의존함을 보여준다. 위와 같은 예시를 설명하기 위해 ‘-시-’가 ‘비상위성’의 의미 기능도 가진다고 주장했으나 위와 같은 설명은 상위 신분이 아닌 주체에 쓰이는 ‘-시-’의 의미는 모두 ‘비상위성’이라고 설명할 수밖에 없는 모순을 가진다.
강창석(1987)은 ‘-시-’의 의미가 ‘존대’와 ‘존경’이 아닌, 단지 동작 주체의 ‘상위성’을 나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문헌]
최석재 지음, <국어 대우법 체계의 정보화 연구>, 박이정, 2008.
한길 지음, <현대 우리말의 높임법 연구>, 역락, 2002.
학여회 공저, <(학여와 함께하는)국어학 :임홍빈교수 정년퇴임기념>, 태학사, 2009.
성기철 지음, <한국어 대우법과 한국어 교육>, 글누림 출판사, 2007.[논문]
임동훈, <현대국어 경어법의 체계>, 제32회(2005) 국어학회 공동토론회 발표 논문, 2005.
유동석, <주체 높임법{-시-}에 대한 통사론적 연구>, 부산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1993.
박석준(2004), '선어말어미 "-시-"의 문법외적 용법에 관하여', 『한말연구』Vol.-No.14, 한말연구학회, pp.201~220.
안효선(2010), '현대국어 주체 존대법의 화용론적 해석',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석준(2002), <현대국어 선어말어미 '-시-'에 대한 연구 : 의미·기능, 관련 구문의 구조를 중심으로>, 2002, 연세대학교 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