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외식경영] 패밀리레스토랑브랜드의 전형성 구축과 슬로건 런칭 방안에 관한 연구- 마르쉐 기업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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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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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Ⅱ.이론적 고찰 ----------------------------------------------2
1.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 --------------------------------------2
2.패밀리 레스토랑 시장분석 ------------------------------------4
3.전형성의 정의 및 선발브랜드와의 관계 -------------------------5
4.슬로건의 정의와 내용 ---------------------------------------7
5.로고와 브랜드 이미지 상관관계 -------------------------------9
6.브랜드 리포지셔닝 -----------------------------------------10
7.고객 의사결정 ---------------------------------------------11
Ⅲ.마르쉐의 현황분석 ----------------------------------------12
1.마르쉐 브랜드의 이미지분석 ---------------------------------12
2.경쟁적 벤치마킹 현황분석 -----------------------------------14
3.현황분석평가 ----------------------------------------------16
Ⅳ.마르쉐 경쟁우위 전략 --------------------------------------17
1.경쟁우위 전략 도출 ----------------------------------------17
2.브랜드이미지의 컨셉도출 ------------------------------------18
3.차별화 실행전략 -------------------------------------------19
결 론 ---------------------------------------------------27
표 목 차
<표2-1> 미국 CREST의 레스토랑 분류준 평가 ---------------------------------3
<표2-2>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3
<표2-3> FR 2002년 매출액 및 매장수 변화추이---------------------------------4
<표2-4> 패밀리 레스토랑 기업별 로고----------------------------------------10
그 림 목 차
<그림3-1> 마르쉐브랜드의 멘탈네트워크분석----------------------------------12
<그림3-2> 패밀리레스토랑 설문조사 결과------------------------------------14
<그림4-1> 인터넷 프로모션------------------------------------------------21
<그림4-2> 인터넷 프로모션------------------------------------------------21
<그림4-3> 인터넷 프로모션------------------------------------------------21
<그림4-4> 인터넷 배너--------------------------------------------------22
<그림4-5> 인터넷 배너--------------------------------------------------22
<그림4-6> 영업장 프로모션------------------------------------------------23
<그림4-7> 영업장 프로모션------------------------------------------------23
<그림4-8> 영업장 프로모션------------------------------------------------23
<그림4-9> 영업장 프로모션------------------------------------------------24
<그림4-10> 영업장 프로모션------------------------------------------------24
<그림4-11> 영업장 프로모션------------------------------------------------24
<그림4-12> 기타 프로모션-------------------------------------------------25
<그림4-13> 기타 프로모션-------------------------------------------------25
<그림4-14> 기타 프로모션-------------------------------------------------25
<그림4-15> 기타 프로모션-------------------------------------------------25
<그림4-16> 기타 프로모션-------------------------------------------------25
<그림4-17> 문화마케팅(배너제작)--------------------------------------------26
- 본문내용
-
Ⅰ. 서 론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패턴의 변화, 소비욕구의 고급화, 다양화 속에서 연평균 30%이상의 성장세를 보여왔다.(매일경제, 2002, 09) 최근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매출증가율이 급격히 둔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고객의 욕구와 시장의 과열경쟁으로 인한 가격할인으로 수익성이 매우 악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 5일 근무제의 확산, 가족중심의 생활패턴의 확산 등의 영향으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업체들은 불경기 속에서도 시장확대를 위한 공격적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마르쉐 또한 그 동안의 꾸준한 성장을 바탕으로 시장확대를 위한 신규점포개설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선두업체와의 지명도에서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마르쉐만의 특징인 투어식 주문방식에 대한 평가가 일부 소비자들에게서 낮아지는 등의 문제점도 안고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지금의 시장상황과 앞으로 전개될 경쟁환경 속에서 마르쉐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신규시장을 창출하는 전략과 더불어, 기존의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 행동의 분석에 기초한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통해 고객의 인지속에 마르쉐만의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 목적은 현재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경쟁상황과 마르쉐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마르쉐를 패밀리 레스토랑업계의 No.1 브랜드로 도약시킬 수 있는 리포지셔닝 전략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동시에 본 연구를 통해 매장수의 확장, 메뉴의 차별화, 종업원 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같이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가 어려운 기존의 경쟁구도를 탈피하여, 고객의 인지 속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점유할 수 있는 외식산업의 새로운 경쟁도구를 제시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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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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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용섭․방문선(2002),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에 관한 연구”, p48-49
백용창(2000),“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윈 논문, p25-26
손일락(2000), “패밀리 레스토랑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이론적 연구”,청주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산업경영연구 32호, p115-116
이난경(1991), “제품의 이미지 전략으로서의 B.I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1
이상화(1999), “제품평가의 애매모호성 정도에 따른 전형성 및 혁신성 이점의 비교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21-22
유승신(2000), “브랜드 로고에 대한 소비자인식 및 로고 선택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35-36
중앙일보편집부(2003) , 주간지 Friday No.53, 54
월간식당
일본 식마케팅 연구소, 2001.3.
한국 외식사업 연구소(www.foodservice.co.kr)
국외문헌
Aimee Drolet, Punam Anand Keller, and Robert Zajonc(1996). “Category Congruence and Preference Formation, working paper”,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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