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 대우자동차와 GM대우의 합병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우자동차
Ⅲ. 다국적기업 GM
Ⅳ. GM의 대우자동차 인수를 통한 이익
Ⅴ. 협상과정
① 본협상 전단계
② 협상전 대응양상
③ MOU체결
④ 양해각서(MOU) 체결평가
⑤ 마지막협상
Ⅵ. 상세한 타결내용
Ⅶ. 대우차 매각 협상의 의의 및 효과
Ⅷ. 결론(협상에서 드러난 문제점 분석)
- 대우매각일지
- 참고 기사목록

본문내용
Ⅰ. 서론

대우자동차를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인수키로 결정함에 따라 그동안 우리 경제의 가장 큰 불확실성 중 하나에 대해 해결의 가닥을 잡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한때 우리나라를 상징하며 세계로 뻗어나가던 이 회사가 어쩌다 이런 수모를 겪게 됐는지, 과거에 대한 회한과 앞날에 대한 걱정이 또한 작지 않음을 느낀다. 연산 100만대가 넘는 대우차의 실패는 노사 양쪽 모두의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검증되지 않은 해외투자를 방만하게 전개한 최고 경영진과 무리한 경영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못한 기업문화도 문제였지만 시도 때도 없이 계속되어 온 과격 노조운동은 이 회사 몰락에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 결국 한 회사의 불안정한 노사관계가 회사 종사자들은 물론 국가경제 전체에 얼마나 큰 해악을 줄 수 있는지를 대우차는 실패사례로 보여주었다. 이번 협상타결은 가장 규모가 큰 부평공장 인수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아직은 절반의 성공이라고 밖에 할 수 없으며 매각 조건들이 거의 대부분 GM쪽 주장대로 진행된 것도 추후 논란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지만 이러한 사례의 연구는 국가간 또는 기업간의 협상에 대해 배우는 우리들에게 많은 교훈을 줄 수 있으리라 판단되어 분석 사례로 선택하게 되었다.


Ⅱ. 대우자동차

①. ‘세계경영’ 도박의 실패 = 대우차는 50년대 미군 차량을 개조해 팔던 ‘신진자동차’가 모태로, 신진은 닛산의 블루버드를 조립생산하던 새나라자동차를 인수한 뒤부평공장에서 도요타의 코로나 등을 조립 생산하던 70년대초만해도 국내 1위 자동차업체였다. 72년 도요타의 철수 이후 50%의 지분을 인수한 GM과 손잡고 ‘GM코리아’로 사명을 바꿨으나 GM의 모델 시보레1700을 들여다 조립하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결국 오일쇼크로 현대의 포니와 기아의 브리사를 당하지 못한 채 76년 산업은행관리체제로 넘어가자 다시 간판을 ‘새한’으로 바꿨고 대우가 78년 산은의 보유지분을 인수한 뒤 82년 경영권을 장악하면서 대우차가 탄생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M대우에 대하여
  • Ⅰ. 서론Ⅱ. 본론1. 대우자동차에 대해2. GM에 대해3. 협상과정1) 본 협상 전 단계2) 협상전 대응양상 3) MOU체결4) 양해각서(MOU) 체결평가5) 마지막협상4. 상세한 타결내용5. GM의 대우자동차 인수를 통한 이익6. 대우자동차 매각협상의 의의와 효과 7. GM대우의 운영분석1) GM의 출범당시 지향점과 그 결과2) GM대우를 활용한 신흥시장 공략 Ⅲ. 결론 대우차 구조조정 일지Ⅰ. 서론IMF이후 구조조정 논의와 함께 한국 기업 부실

  • 글로벌 재무전략 르노 삼성자동차 M A 사례 르노 삼성자동차 회사소개
  • 글로벌 재무전략- 르노 & 삼성자동차 M&A 사례 - 목 차Ⅰ. 서론1. 선정동기 22. 회사소개 및 연혁 3Ⅱ. 본론1. 인수합병상황(1) 국내외 자동차 시장 상황 5(2)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상황 6(3) 르노의 삼성자동

  • 국제협상 - 국제협상이란, 국제기업 간 협상 성공사례
  • 사례- 18p제4절 ebay의 auction 인수 37p제5절 LG - IBM 간의 합작투자협상- 45p제6절 Hewlett-Packard와 Compaq의 합병 사례- 53p※ 국제 기업과 국가 간 협상․현대자동차 - 미 앨라배마주 67p․폭스바겐 - 중국합작투자 87p제3장 국제기업 간 협상 실패사례 -97p제1절 GM - 대우의 협상 - 97p제4장 결론 -107p※ Ref

  • 소나타(쏘나타) 경영전략
  •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동질성을 추구하면서도, 제품만의 차별화를 추구해야 하므로 경쟁이 심할 수 밖에 없다.• 진입장벽 매우 높음 - 즉 기존기업의 인수나 합병이 아니면 진출이 불가능함.• 철수 장벽 - 철수장벽도 또한 매우 높다. 이로 인해 그냥 자동차 산업에서 몰락해버리기보다는 다른 곳에 합병 등으로 서브브랜드 형식 GM대우 이런 형식으로 주로 이루어진다. • 높은 고정비와 재고비용이 든다.• 제품의 차별성 교체비용이 높음 - 각

  • 현대자동차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 자동차의 산업 내 경쟁자를 해외시장에서의 주요 자동차 소비 국가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자동차 시장의 경쟁은 치열하지만 또 어떻게 보면 몇 개의 회사를 중심으로 경쟁관계가 치열하다고 할 수 있다. ② 잠재적 진입자자동차산업은 오래된 자본력과 기술이 집약된 산업으로 단기간에 이 산업으로 진입하기는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자동차회사를 자본력이 큰 기업이 인수, 합병 할 수는 있어도 새로운 자동차회사가 진입하기는 어렵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