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행동론] 명품유행 관한 집단행동론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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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및 새로운 분석틀 제시

3. 유행행동 분석

1) 사회 구조적, 배경적 요인
- 구조적 유인
- 구조적 긴장

2) 실질적 유행행동 요소
- 일반화된 신념
- 기회구조
- 행위양식

3) 사회통제

4. 결론
본문내용
명품 유행의 전파, 확산 과정을 분석하고
사회 총체적 변화와 상호 연결시키는 데에 한계 존재

명품 유행에 대한 집합행동론적 분석을 통해 이 한계를 보완


유행


갑자기 확대되어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는 것
일시적 성질의 끊임없는 연속

유행이란 일정 기간 내에 사회의 상당수의 사람이
그들의 취미, 기호, 사고방식과 행동양식 등을
의식, 무의식적으로 선택함으로써 전염되는 사회의 동조현상


사회운동에서의 기회구조의 개념;
사회운동의 형성을 위해 내적 자원의 이용을 촉발시키거나 제약하는 요소로서 행위 주체에게 일정하게 주어지는, 그러나 반드시 공식적이거나 영속적인 필요는 없는 계기 (조대엽, 1999)

유행을 설명하기 위한 ‘기회구조’개념의 측면;
-유행의 출현과 제도화의 과정을 설명
-집합행동의 근본적이고 영향력 있는 요인의 특성을 설명

“사회 어디에나 존재하며 그 유동성과 존재성을 기반으로
집합행동의 발현과 소멸에 이르는 전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결정적인 계기를 제공하는 요인”


1) 명품브랜드 인지도의 확대

“값이 비싼 제품이 품질도 우수하다”
수입 의류의 내재적&외재적 속성에 대한
높은 평가와 이로 인한 높은 만족감

“의류는 역시 유명브랜드 제품이 좋다”
수입 의류에 대한 막연한 높은 평가

명품에 대한 ‘일반화된 신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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