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전략] 난타&캐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난타‘소개

(2) ‘캐츠’소개


2.본론

(1) ‘난타‘의 성공요인

(2) ‘캐츠‘의 성공요인

(3) ‘캐츠’ 한국 공연의 실패요인


3.결론


(1) 공연․문화이벤트개발

(2) 공연․문화이벤트의 품질관리

본문내용
1. 서론

(1) ‘난타’ 소개

1) ‘난타’ 란

'난타(亂打)'란 권투시합의 난타전처럼 마구 두드린다는 뜻이다.
'난타'는 사물놀이 리듬을 소재로 드라마화 한 작품으로써 한국 최초의 Non-Verbal Performance이다.
한국의 사물놀이를 서양식 공연양식에 접목한 이 작품은 대형 주방을 무대로 하여 네 명의 요리사가 등장하여 결혼 피로연을 위한 요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각종 주방기구 즉 남비, 후라이팬, 접시 등을 가지고 사물놀이를 연주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사물놀이의 리듬이 갖고 있는 원시적 폭발력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힘과 속도감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리듬과 비트로 구성된 작품이면서도 뚜렷한 줄거리와 드라마가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공연이다.
(Non-Verbal Performance란 아무런 대사없이 리듬과 비트로만 구성된 장르를 말함)

2) ‘난타’ 줄거리

주방장을 비롯한 세 명의 요리사가 하루 일과를 시작한다.
세 명의 요리사들이 야채를 나르고, 냉동육도 옮기고, 주방도구를 정리하는 동안, 얼굴에 심술기가 가득한 지배인이 등장하여 예정에 없던 결혼 피로연을 과제로 던져준다. 요리사들은 오후 6시까지 주문된 모든 음식을 만들어 완벽한 결혼 피로연을 준비해야만 한다. 그리고 매니저의 조카를 데려와 요리기술을 함께 가르치라는 엄명을 하고 사라진다. 요리사들은 지배인의 조카가 마음에 들지 않으나, 그날의 결혼피로연을 준비해야함으로 서두르기 시작한다. 주어진 시간은 저녁 6시. 요리사들은 피로연 음식을 준비해가면서 온갖 실수와 재미를 더해가며 무대는 점차 객석과 하나가 되어간다. 온갖 아이디어를 모아 마침내 요리를 만들어낸 요리사들은 결혼피로연을 무사히 마치게 된다.

3) ‘난타’ 제작배경

1990년대 초,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Non-verbal Performance가 세계 공연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할 무렵, (주)PMC PRODUCTION(환 퍼포먼스)에서는 국내 작품시장의 한계를 안타깝게 여기고, 새로운 형식을 검토하던 중 1996년부터 세계인을 타겟으로 하는 뮤지컬을 만들기 위해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갔다. 이후, 다양한 소재와 아이디어를 수렴하던 중,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취지 아래 우리 고유의 리듬과 공간을 소재로 하겠다는 기본 틀을 갖게 되었고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작품이 「난타」이다.
「난타」의 전체적인 구성은 사물놀이의 리듬이 갖고 있는 원시적 폭발력을 제대로 표현해 낼 수 있도록 힘과 속도감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데, "NANTA"는 예로부터 내려오는 한국의 전통 사물놀이를 주방이라는 친근한 소재에 담
참고문헌
[기획경영] 공연예술 총서1,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96
[문화 경제학 만나기] 한국문화경제학회 지음, 김영사, 2001
[아이러브 뮤지컬] 송영만, 효형출판, 2002
각종 신문사홈페이지
난타홈페이지 www.nata.co.kr
문화관광부홈페이지 www.mct.go.kr
캐츠홈페이지 www.catskore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심리학]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캐츠(1990), 넌센스(1991), 코러스 라인(1992), 레미제라블(1993)등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수입공연하였다. 그 중 1983년의 아가씨와 건달들은 1991년까지 9년 동안 반복재공연 되기도 하였다. 창작 뮤지컬로는 1995년 초연된 명성황후와 1997년 초연된 난타 등이 해외 라이센스 뮤지컬로는 2001년의 오페라의 유령 등이 나름대로 큰 성과를 거두면서 국내 뮤지컬의 산업화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3) 뮤지컬 산업의 특성-뮤지컬 산업의 특성은 문화

  • [문화상품마케팅] `뮤지컬 명성황후` 마케팅사례 보고서
  • 문화산업분야에 안정적인 자본의 유입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 One Source Multi Use하나의 공연상품이 타문화산업에 다단계에 걸쳐 활용되는 창구효과(Window Effect)를 가짐. 하지만 요즘은 오리지널 소스가 성공한 후 파생상품을 만들어내는 원소스 멀티유즈와는 완전히 정반대의 전략인 원브랜드 멀티유즈(One-Brand Multi-Use)가 각광을 받고 있음.- 노동집약적 고부가가치산업총지출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노동집약적인 서비스 산업.

  •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문화상품의 해외 수 출이나 한류 현상과 더불어 기획 단계부터 고려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다. 뮤지컬의 경우 라이센스가 아닌 원작이 직접 들어오거나 나가는 경우에는 특히 언어 문제 로 인해 문화할인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영화 등에 비해 자막을 활용하기도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일단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것이다.이런 이유로 타 문화상 품에 비해 뮤지컬은 라이센스 공연 형태가 더 많고,.난타.나 .점프.같

  • [국제마케팅] 글로벌 환경의 변화와 마케팅
  • 전략은 지금까지 자본과 노동의 대량 투입과 표준화된 제품의 대량 생산에 의한 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이루는 데는 성과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기술혁신이 향후 산업의 경쟁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고 모든 상품이나 서비스에 지식기반이나 창의성의 요소가 결합되어야 하는 시대에는 이러한 대기업 위주의 산업발전 전략은 한계에 봉착했다.◆대내외 경제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는 가운데 환경 변화에 대응한 생산방식경영방식을

  •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문화할인율은 문화상품의 해외 수출이나 한류 현상과 더불어 기획 단계부터 고려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다. 뮤지컬의 경우 라이센스가 아닌 원작이 직접 들어오거나 나가는 경우에는 특히 언어 문제 로 인해 문화할인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영화 등에 비해 자막을 활용하기도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일단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것이다. 이런 이유로 타 문화상 품에 비해 뮤지컬은 라이센스 공연 형태가 더 많고, 난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