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 조선의 풍속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풍속화란 무엇인가?
2.1 풍속화의 일반적 의미
2.2 풍속화의 유형
2.3 풍속화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3. 조선의 풍속화가
3.1 단원 김홍도
3.2 혜원 신윤복
4. 풍속화 속 조선 사람들
4.1 생업의 현장
4.2 배움의 현장
4.3 풍류의 현장
4.4 은밀한 현장
5. 탐방 후기
6. 결론
- 본문내용
-
4.4.4 김홍도의 <고누놀이>
http://www.danhyewon.com
더벅머리 총각들이 길바닥에 주저앉아 고누라고 하는 놀이를 하고 있다. 땅바닥에 말판을 그리고, 돌이나 나무로 말을 써서 서로 상대편 말을 따먹거나 집을 차지하는 놀이이다. 나무를 해 오는 길에 잠시 길가에다 나뭇짐을 부려 놓고 판을 벌였다. 놀이에 한창인 두 사람은 열이 나는 듯 진지한 표정이고, 구경꾼 총각은 얌전하게 발을 모으고 앉아 슬며시 웃고 있다. 이 그림은 민속학자인 장장식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이 윷놀이라고 주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4.4.5 신윤복의 <투호>, <검무>
http://www.danhyewon.com
그림에서는 남자 넷과 여자 한 사람이 등장한다. 남자는 차림새로 보아 점잖은 양반이다. 여자가 홀로 따라온 것이 이상하다. 이 여자는 일가친척이 아닌 것은 확실하다. 때는 18세기. 가부장제가 가장 완벽하게 작동하던 시기이다. 양반 가의 젊은 여성은 집안에 유폐되어 있어야만 했다. 남자들을 따라 야외로 나가서 투호를 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이 여성은 아마도 기생일 것이다. 남자들이 야외에서 투호를 할 때 가까이 지내던 기생을 불렀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 참고문헌
-
7. 참고 문헌 및 자료, 사이트
7.1 참고 문헌
1. 한국의 풍속화 / 한길아트 / 정병모 / 2000
2. 한국의 춘화 / 도서출판 에이앤에이 / 김복기 / 2000
3. 조선풍속사 1 : 조선 사람들, 단원의 그림이 되다 / 푸른역사 / 강명관 / 2010
4. 조선풍속사 2 : 조선 사람들, 풍속으로 남다 / 푸른역사 / 강명관 / 2010
5. 조선풍속사 3 : 조선 사람들, 혜원의 그림 밖으로 걸어나오다 / 푸른역사 / 강명관 / 2010
6. 김홍도의 풍속화로 배우는 옛 사람들의 삶 / 아트북스 / 최석조 / 2008
7. 단원의 그림책 : 오늘의 눈으로 읽는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 아트북스 / 최석조 / 2000
7.2 참고 자료
1. EBS 다큐프라임 – 조선의 프로페셔널 화인 1부 : 풍속화 조선을 깨우다, 김홍도 / 2010.08.02 방영
2. EBS 다큐프라임 – 조선의 프로페셔널 화인 2부 : 여인의 색깔 조선을 흔들다, 신윤복 / 2010.08.03 방영
3. 국립중앙박물관 ‘조선시대의 풍속화’ 영상자료
7.3 참고 사이트
1. http://cafe.naver.com/gallerymoi
2. http://www.danhyewon.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 현재 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가족 상담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가족 유형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가족의 이론적 관점(구조기능주의 관점, 여성주의 관점, 갈등주의 관점 등)의 주요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하고 한 가지 관점을 선정하여 가족구조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족복지론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