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대인관계안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7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아동학대


1.아동학대의 정의


2.아동학대의 역사


3.아동학대에 대한 안전교육의 필요성


4.아동학대 내용


5.아동학대 원인


6.아동학대 현황


7.아동학대예방을 위한 보육시설 관리대책





Ⅲ. 유괴 및 실종아동


1.유괴의 정의와 발생원인


2.유괴예방안전 수칙


3.유괴예방안전교육의 내용


4.유괴 발생후 대처방법


5.실종아동의 정의와 현황


6.실종아동 예방 지침 및 수칙





Ⅳ. 성폭력


1.아동성폭력의 정의와 징후 및 후유증


2.아동성폭력 예방교육의 현황 및 필요성


3.유아기 성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태도


4.유아의 성폭력 예방과 그 대책


5.유아 성폭력 피해 시 교사의 역할과 태도


6.유아 성폭력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7.유아 성교육 실제사례





Ⅶ. 대인관계안전실제


1. 대인관계안전 연간계획안


2.대인관계안전 수업계획안





Ⅷ. 기관방문





Ⅸ.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란?

아동복지법 제26조에 의하면, 누구든지 아동학대를 알게 된 때에는 아동 보호 전문기관 또는 수사기관에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의무자들은 직무상 아동학대를 알게 된 때에는 즉시 아동보호전문기관 또는 수사기관에 신고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아동복지법에 규정된 신고의무자>
교원
의료인
아동복지 시설 종사자
장애인 복지시설 종사자
보육시설 종사자
유치원 종사자
학원 및 교습소 종사자
소방구급대원
성매매피해 상담소 및 지원시설 종사자
한부모 가족 복지 상담소 및 시설 종사자
가정폭력 관련 상담소 및 피해자보호 시설 종사자
아동복지지도원 및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신고 의무자 규정은 학대행위자 처벌보다는 아동보호 및 건강한 가족 유지에 목적이 있으며, 무력하고 미성숙한 아동의 특성상 스스로 학대 사실을 신고하지 못하므로 사회의 타구성원이 책임을 져주어야 한다는데 근거를 두고 있다.

신고의무자의 신고율을 높이기 위해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의 자격취득 교육과정을 실시함에 있어서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와 관련된 교육내용을 포함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아동복지법 제 26조의 2), 신고자에 대한 비밀보장을 위해 ‘신고인의 신분은 보호되어야 하며 그 의사에 반하여 신원이 노출되어서는 아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아동복지법 제 26조 제 3항)


(2) 신고의무자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교사들은 아동발달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으며, 아동과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아동의 가정환경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아동학대 발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 신고 전
- 아동 학대의 신체적, 행동적 징후를 보이는 아동이 있는지 유심히 관찰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계자(2008).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동문사
김일옥 이정은 공저(2008). 아동안전관리. 양서원
보건복지부 아동권리과/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09).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보건복지부
굿네이버스(2010).아동학대 신고의무자교육 교재 책자. 굿네이버스
임미혜,조숙경,지명숙, 채혜선(2005). 영유아 건강 및 안전 교육. 양서원
정미라,배소연,이영미(2004).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임미혜,조숙경,지명숙, 채혜선(2005). 영유아 건강 및 안전 교육. 양서원
박은미·박호선·권정숙·이자희(2002). 영유아를 위한 성폭력 예방교육프로그램. 동문사.
김상원(2000).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김성희(2002). 유아안전교육. 창지사
박은미 외 (2002). 성 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영유아를 위한). 동문사



<참고사이트>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http://www.korea1391.org/
보건복지부 http://www.mw.go.kr/
어린이 재단 실종아동전문 기관 http://www.missingchild.or.kr
인천해바라기아동센터예방과교육 http://www.sunflowericn.or.kr/about/education.aspx
중앙일보뉴스 http://www.joongang.co.kr
SOS '아동학대'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065488
해외아동학대방지광고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NFPlayer.swf?vid=F7734EB8C1EF65128797ABFB8B4D2B9384D9&outKey=V127a492030d2545b2c95e67d2477c033e3560101cece7a2f2666e67d2477c033e356
지식채널e http://siceco.blog.me/90086339717
서울해바라기아동센터 www.child1375.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관리는 영구치의 치아 출현 경로의 이상을 초래하여 부정교합(malocclusion)은 물론 치아우식증(dental carries)과 치주질환 (periodontal disease)을 일으켜 일생토록 치아건강에 악영향을 초래하게 된다(육군군의학교, 1994: 丸森賢二, 1994).특히 부정교합은 막대한 의료비의 지출을 초래하고 성장과정에서 자아개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김석균, 1994). 치주질환은 치아상실의 위험뿐만 아니라 구강 내 악취의 원인으로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

  • [특수아동상담]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상담
  • 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학습적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조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2. 정신지체에 대한 이해1) 정신지체의 정의미국정신지체협회 (AAMR, 1992)의 정의- 정신지체란 현저하게 제한된 현재의(지적 생활적)기능을 말한다. 이는 평균보다 현저하게 낮은 지적 기능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낮은 지적 기능은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대인관계, 지역사회 참여, 자기의사결정, 기능적 학습, 일, 여가생활, 건강과 안전의 사회

  • 한부모 가정의 아동들이 겪게 되는 심리 정서적 특성, 학교생활 적응 등 다양한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시오
  • 아동들은 부모의 이혼이나 사별로 인한 가정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아동의 정서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며, 자아 개념 형성, 대인관계 형성, 스트레스 관리 등의 영역에서 도전과제를 제공합니다. 부모의 부재로 인해 안전한 유대감이 부족해질 수 있고, 감정적 지지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자아 개념이 형성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또한, 부모 간의 갈등이나 감정적인 불안정성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

  •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상담 리포트
  • 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학습적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조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2. 정신지체에 대한 이해1) 정신지체의 정의◆ 미국정신지체협회 (AAMR, 1992)의 정의- 정신지체란 현저하게 제한된 현재의(지적 ․ 생활적)기능을 말한다. 이는 평균보다 현저하게 낮은 지적 기능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낮은 지적 기능은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대인관계, 지역사회 참여, 자기의사결정, 기능적 학습, 일, 여가생활, 건강과 안전의 사

  • [2020 정신건강론4공통][출처표기]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관리 전략은 본인의 적응에너지를 보존함과 동시에 항상성을 유지해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업무 스트레스와 관련해 직장에서의 효율적인 시간 관리는 불안, 업무 피로, 소진 등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 또한, 본인이 즐기는 음주, 흡연을 줄이는 전략으로 스트레스 반응의 유발을 억제할 수 있었다. 다음은 자기관리 관리를 통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기관리 전략은 본인이 경험하는 주위 상황에 대한 지각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