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가상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ontents -

1. Introduction

2. The Communications 'superhighway'

3. Reality Probelmized

4. Postmodern Subject

5. Narratives in Cyberspace

6. Suggestions

본문내용
3. Reality Probelmized
2기 전자 미디어 시대를 문화적으로 해석하기 이전에 우리는 더 발전된 기술인 가상현실(Virtual Reality)를 고려해야 한다. “Virtual"이라는 용어는 ‘대체물’ 혹은 ‘대체적 상황’을 언급할 때 사용되는 컴퓨터 전문용어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는 임의 추출 기억장치(Random Access Memory)처럼 일을 처리하기 위해 하드디스크의 일부분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Virtual Reality'는 ’Reality'를 다양한 형태로 제시하기 때문에 더 위험한 용어라고 볼 수 있다. 'Virtual Reality'는 ‘real time'과 유사한데, 오디오 녹음 현장에서 트랙을 붙이고, 여러 개로 만들고, 속도를 다양하게 하는 것과 같은 레코딩 작업이 ’어떤 시간‘을 실제 시간으로 변환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적이고 관습적인 개념의 ’time'은 수식어 ‘real'에 의해 보호되어야 했다. 그러나 수식어의 재사용은 시계적 시간(clock time)의 비현실성, 비배재성, 대체불가능성, 토대의 부족만을 부각시켰다. 'virtual reality' 그리고 'real time'이라는 용어는 시뮬레이션적 문화를 구성해 나가는 2기 전자 미디어의 힘을 입증한다. 미디어는 종종 미디어가 다루는 것들을 변화시키고, 본질을 변형하는 관점에서 점차 시뮬레이션적으로 변하고 있다. 2기 미디어 시대의 ’reality'는 복잡해졌다.
Virtual reality는 컴퓨터가 만들어낸, 참여자들이 고글을 통해 보는 ‘장소’를 의미하지만 참가자들로부터 ‘자극’에 대한 반응을 보여준다. 참가자는 그 혹은 그녀를 위해 디자인된 집에
참고문헌
* 참고문헌
팀 조단 저; 사이버문화연구소 옮김, 『사이버 파워』, 현실문화연구, 2002.
사이버문화연구소저, 『Cyber is...: 네트에서 문화읽기』, 역사넷, 2001.
원우현 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박영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미학] 복제미학-가상과 현실의 뒤섞임
  • 가상성을 폭로하는 처지가 되어버린 것이다. 같은책, p.3243.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장 보드리야르는 이론가이며 때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창자’로 언급되는 프랑스의 철학자이다. 보드리야르의 어휘에서 중요한 용어들은 시뮬레이션(simulation), 하이퍼리얼(hyperreal), 대중의 내파(implosion of the masses), 자기 유혹(self-seduction), 악의 투명성(the transparency of evil)등 이다. 그는 컴퓨터와 함께, 텔레비전(특히 뉴스 보도), 현대미술과 문학, 심지어 고속

  • [현대문화론]사이버문화
  • 가상성과 가상현실가상성이란?1.철학적 의미: 실제적인 것이 아닌 잠재적인 힘으로만 존재하는 것. 현재화를 통해 해결되는 경향을 가짐 (나무는 가상적으로 씨앗 속에 존재한다.)2.일반적 의미: 비현실을 나타냄. 현실은 물질적인 구현, 감지할 수 있는 모습. 사물은 현실과 비현실을 다 가질 수 없음.사이버 세계의 특징 중 하나가 가상성이다. 가상성은 자칫 우리에게 사이버 공간을 위험하고 불안한 것으로 여기게 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

  • [성과 문학] 시뮬라크르 시대의 성과 소통
  • 가상성(virtuality)이 자리하고, 최하위의 가장 밑바닥에는 육체성이 자리하는 부와 권력의 새로운 축을 상정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인 윈터뮤터(Wintermute)는 인간을 기계와 똑같이 간주함으로써, 인간의 감정을 조작하여 인간 행동을 통제하는 테크닉으로써 인체의 자연적 화학 물질을 이용한다. 인공지능은 케이스의 간과 췌장을 그의 동의없이 변형시켜 재창조된 약물이 그의 두뇌 속을 돌아다니게 되고, 따라서 케이스의 의식의 상태를 조절하고 원

  • [가상사회]사이버 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정체성
  • 포스트 모던 사회는 현대적 주체와 전혀 다른, 심지어는 그것에 대립되는 정체성의 형태들을 길러내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전자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들은 의미심장하게도 이러한 포스트모던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다.(Poster, 1995)그렇게 포스터가 기대를 걸고있는 사이버스페이스의 특성 중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는 우선 가상성(virtual reality)을 들 수 있다. 버추얼 리얼리티는 리얼리티가 복수로 존재한다는 것 또는

  • 성의 정치 사회학 - 정체성과 패미니즘으로 인한 성 정치학과 양성평등
  • 포스트 마르크스주의적 입장에 의해 전환된 영국 마르크스주의 정치의 한 경향이 짙게 베어 있기 때문에 이 ‘성의 정치’는 최신의 성정치적 논의와 급진담론의 폭을 모두 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 성보다 더 많은 생각이 이뤄지고, 더 많은 이야기가 거론되고 더 많은 글이 씌어진 인간 행동의 면모도 없으리라.”-알프레드 킨제이 Alfred Kinsey-2) 1장- 성의 언어들우리는 아주 어릴 때부터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자연적’ 섹스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