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미디어와 저널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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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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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Ⅰ장.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Ⅱ장. 모바일 미디어 시대의 등장
1. 모바일 미디어의 정의
2. 모바일 미디어의 특성
3. 모바일 미디어로서의 트위터
A. 트위터 정의
B. 트위터 기능
C. 트위터 시작과 현황
1) 미국의 트위터 이용 현황
2) 한국의 트위터 이용 현황
D. 트위터 성장과 열광이유

제Ⅲ장. 모바일 저널리즘의 등장
1. 트위터 저널리즘
2. 트위터 개인저널리즘
3. 시민저널리즘의 활용 사례

제Ⅳ장. 영향력

제Ⅴ장. 한계점 및 발전방향
1. 한계점
2. 발전방향

제Ⅵ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한국의 트위터 이용 현황


한국의 트위터 이용자 통계는 조사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근 순 방문자를 활용한 NEWSIS의 2009년 9월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월간 트위터 방문자 수는 2009년 2월 7만 명에서 2009년 8월 101만 명으로 6개월 동안 15배 이상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트위터 인기순위 100 (2009년 10월 29일 ) 출처: TKI(twitter korean index) 500, http://tki.oiko.cc/

TKI 500의 한국의 트위터 인기순위 상위 100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스포츠 스타, 가수, 정치인 등 유명 인사들의 트위터가 랭크되어 있다. 김연아 선수가 09년 5월 트위터를 시작했고, 그 이후 국내 가입자들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경기일정, 경기 후 감정 상태나 일상 등을 업데이트 하고 있다. 이는 4만 4천여 명의 follower에게 전달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트위터이다. 그리고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이민호, 보아, 원더걸스,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등의 연예인들이 자신의 생활을 팬에게 알리고, 팬들의 응원 메시지를 전달 받고 있다. 또한 정치인이나 이외수와 같은 유명 작가가 트위터를 통해 자신들의 이야기를 활발하게 전달하고 있다.
SAMSUNG IMAGING, sktelecom_blog, ollehkt처럼 기업의 이미지 홍보 및 제품관련 서비스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언론인들의 트위터 활용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2009년 7월 16일 시작된 김주하 앵커의 트위터는 상위 30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1만 1천여 명의 followers를 확보하고 있다. MBC 뉴스의 변화방향에 대한 의견을 모으기도 하고, ‘아이 찾기 운동’이나 ‘릴레이 칭찬’ 등의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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