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자연탐구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영역의 필요성
2. 영역의 이론적 기초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자연탐구
2) Vygotsky의 사회적 구성학습이론과 자연탐구
3) Bruner의 발견학습이론과 자연탐구
4) Gardner의 다중인지이론과 자연탐구
3. 성격
4. 목표
5. 연령별 목표 및 내용(지침)
1) 연령별 목표
2) 2세 미만
(1)목표
(2)수준별 내용
(3)지침
3) 만 2세
(1)목표
(2)수준별 내용
(3)지침
4) 만 3~5세
(1)목표
(2)수준별 내용
(3)지침
6. 활동 계획안
7. 자체 피드백
1) 장점
2) 단점
- 본문내용
-
내용범주
내용
1수준
2수준
3수준
탐구적 태도
주변의 사물과 환경에 지속적으로 호기심 가지기
관심 있는 사물과 자연형상에 대해 지속적으로 궁금해 한다
궁금한 점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식한다
탐구과정 즐기기
궁금한 점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구하여 알아내는 버릇을 들인다.
스스로 답을 찾는다
스스로 답을 찾고 이를 적용해 본다
자신의 답이 바뀔 수 있다는 인식을 한다.
여러 사람의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한다.
기초 탐구 기술 활용하기
궁금한 점을 알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자신이 알아낸 방법대로 해 본다.
나타난 탐구 결과를 모으고 해석한다.
수학적 탐구
수개념 형성하기
다섯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고 수량을 안다.
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고 수량을 안다.
스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고 수량을 안다.
다섯 개 가량의 구체물을 가지고 ‘같다/더 많다/ 더 적다’의 관계를 안다.
열 개 가량의 구체물을 가지고 ‘같다/더 많다/ 더 적다’의 관계를 안다.
스무 개 가량의 구체물을 가지고 ‘같다/더 많다/ 더 적다’의 관계를 안다.
다섯 개 가량의 구체물에서 부분과 전체를 안다.
열 개 가량의 구체물에서 부분과 전체를 안다.
구체물을 가지고 도합 다섯까지 더하기를 한다.
구체물을 가지고 도합 열까지 더하기를 한다.
구체물을 가지고 다섯 개에서 빼기를 한다.
처음과 끝을 안다.
다섯 번째까지 서수를 안다.
열 가량의 숫자 읽기와 쓰기를 한다.
공간과 도형 개념 형성하기
익숙한 위치와 장소를 안다.
위치와 방향 관련 어휘를 사용한다.
단순한 지도를 만들고 사용한다.
물체의 모양에 따른 특성을 인식한다.
크기와 방향이 다양한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한다.
도형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를 한다.
대칭을 찾는다.
도형을 보거나 기억하여 그린다.
형태에 대한 설명대로 그리거나 만든다.
측정하기
사물의 여러 가지 속성을 탐색한다.
길이, 무게, 옹량, 크기, 시간 관련 어휘를 사용한다.
두 물체의 크기와 길이 비교를 한다.
길이, 무게, 용량, 면적, 시간의 속성에 따라 비교하고 순서를 매긴다.
일상의 간단한 순서를 인식한다.
사건의 순서를 안다.
길이, 용량, 시간을 비표준화 단위를 사용하여 측정한다.
길이, 용량, 시간, 무게 면적을 비표준화 단위를 사용하여 측정한다.
어림하여 측정한다.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인식한다.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파악하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한다.
반복 및 확장되는 규칙성을 파악하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한다.
소리, 동작, 단어, 문장 등의 간단한 규칙성을 즐긴다.
한가지 유형의 규칙성을 다른 유형으로 바꾼다.
스스로 규칙성을 만들어 본다.
필요한 정보나 자료의 수집 방법을 찾는다.
자료 수집과 분석하기
관계 있는 것끼리 짝을 짓는다.
한 가지 속성에 따라 자료를 분류한다.
다른 속성에 따라 다시 분류한다.
두가지 속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분류한다.
구체물이나 그림, 사진을 사용해 그래프로 나타낸다.
기호나 숫자를 사용해 그래프로 나타낸다.
자료 수집과 분석의 결과를 설명한다.
과학적 탐구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 알기
여러 가지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주변의 여러 가지 물질의 상태를 관찰한다.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와 물질의 상태를 비교한다.
물체와 물질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물체와 물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탐색한다.
여러 가지 물체의 움직임을 관찰한다.
물체의 여러 가지 움직임을 비교한다.
자신의 행위와 물체의 움직임과의 관계를 안다.
생명체와 환경의 관계 알기
주변의 동·식물의 탄생과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관심 있는 동물과 식물의 탄생, 성장, 죽음에 대하여 알아본다.
주변 동·식물의 기본 특성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 동·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을 알아본다.
나의 출생과 성장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나의 출생과 성장에 대하여 알아본다.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더불어 살려는 마음이 생긴다.
자연현상 이해하기
돌, 물, 흙 등 자연물을 즐겨 탐색한다.
돌, 물, 흙 등 자연물의 특성을 비교한다.
지구, 달, 해, 별 등에 관심을 가진다.
계절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계절의 변화와 규칙성을 안다.
하루에는 낮과 밤이 있음을 안다.
낮과 밤의 차이점을 안다.
낮과 밤의 변화와 규칙성을 안다.
자신과 주변 환경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우리가 살아가는 좋은 환경에 대해 안다.
자연의 소중함을 알고 더불어 살려는 마음이 생긴다.
자연보호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보호의 방법을 안다.
다시 쓸 수 있는 자원을 찾아보고 재활용한다.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주변의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필요에 따라 새로운 도구를 만든다.
주변의 여러 가지 물건을 조립한다.
도구와 기계의 편리성에 관심을 가진다.
편리한 물건이 자연과 사람에게 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2)수준별 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