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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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의 발전과정
1) Adler
2) Dreikurs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3. 아동행동목표와 부모역할

4. 민주주의 부모교육의 원리와 방법
1) 아동의 잘못된 행동목표
2) 청소년의 잘못된 행동목표
3) 긍정적 행동목표와 부모교육
4) 자연적․논리적 결과 방법
5) 상벌의 함정
6) 완벽한 부모
7) 격려의 방법
8) 생활양식의 이해

5.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의 효과

6. 드라이커스 부모교육이론 장점

7.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의 단점

8.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프로그램
본문내용
(2) 힘 행사하기/ 반항하기

관심 끌기에 실패했을 경우, 아동은 두 번째 잘못된 행동목표인 힘 행사하기로 나아가게 된다. 힘 행사하기를 하는 아동은 항상 우세한 입장에 있기를 원하며, 자신이 우두머리가 되었을 때에만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기 때문에 부모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는다.
이 때 부모는 반항한다고 화를 내지 말고 주도권에 대해 초연해야 한다.
부모가 이기는 경우 자녀는 앙갚음이나 반항적 순종을 하게 된다.

자녀의 잘못된 생각
부모의 느낌과 반응
부모의 행동에 대한
아동의 반응
부모를 위한 대안
내가 모든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고 누구도 나를 지배하지 못할 때만 소속감을 느낀다.
느낌 : 흥분한다.
(자신의 권위가 위협된 것 같이)
반응 : 싸우거나 포기한다.
적극적이거나 수동적이며 공격적이고 그 행동이 심해진다. 또는 반항적인 순종을 한다.
-갈등에서 한 걸음 물러선다.
-아동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협동하게 함으로써 힘을 건설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가르쳐 준다.
(부모가 자녀와 싸우거나 양보하면 아동은 더욱 힘을 행사하고 싶어 한다.


* 힘겨루기의 예
▫ 상황: 아이는 한번만 더 자전거를 타겠다고 약속해 놓고 계속 빙빙 돌며 그만타고 들어오라는 엄마 말은 들은 체도 하지 않는다.
▫ 엄마의 일상적인 느낌 및 반응과 그에 따른 결과
반응1 : 계속 잔소리를 한다. → 계속 못들은 체하며 힘겨루기를 한다.
반응2 : 잔소리에 지쳐서 화가 난 엄마는 “들어오지 못하겠니?” 라고 야단치며 아이의 팔을 잡아당긴 다. → ‘싫어요.’ 하며 아이는 피해 다니며 힘겨루기를 더욱 교묘하게 사용한다.
▫ 바람직한 반응은?
예) 담담한 어조로 ‘엄마랑 너랑 누가 이기나 해보려는 거지? 네가 들어오지 않으면 엄마는 먼저 들어가야겠다.’라며 갈등에서 한 걸음 물러선다.

(3) 앙갚음/ 복수하기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거나 힘을 행사하는 방법으로도 소속감과 안정감을 얻지 못하게 될 때 아동은 세 번째 잘못된 행동목표인 앙갚음, 복수하기의 방법을 계획하게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동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연섭․강문희(2010). 부모교육. 서울 : 정민사.
Marjorie v.rields debby fields(2008). 아동 생활지도. 서울 : 21세기사.
정옥분․정순화(2009). 예비부모교육. 서울 : 학지사.
이경화(2008). 부모교육. 서울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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