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경영론] 예금보호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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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우리나라의 예금보험제도의 내용
2.우리나라의 예금보험제도의 문제점
3.외국과의 비교
4.개선방향
본문내용
금융기관의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이 지급될 수 없을 때 예금보험공사에서 대신 고객 돈을 지급해주는 제도

금융의 안정성 제고 및 부실 금융기관 도산의 파급효과 최소화, 금융 효율성 증대


보험사고 발생 시 1인당 5,000만원까지 원금 및 이자를 보장



보호대상 – 은행, 투자매매업자․투자중개업자, 보험, 종금, 상호신용금고

2005년 -「세계 최상의 금융회사 리스크 상시감시 및 적기정리
전문기관으로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예금보험제
도」의 발전 방향 제시
2008년 - 하반기 글로벌 금융위기 발생 및 극복 과정에서 예금보
험기구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 필요

부보금융회사 부실
효과적 예방과 대응



시장친화적 리스크상시 감시
부보금융회사 부실의 적시적 정리


예금보험기금의
효율성 제고


안정적인 기금관리 체계구축


지원자금 회수의
극대화


지원자금의 효율적인 관리 및 회수
엄정한 부실책임 추궁


경영효율성 제고


조직역량 강화
고객만족 경영체제 구축


금융자유화 과정에서 금융기간간 경쟁악화로 독일정부는 예금보험제도 설립검토

1966년 공동기금 민간 상업은행만의 독자적인 예금보호제도로서 예금보험제도설립

-
현재 가입여부는 금융기관의 자유의사, 대부 분이 민간상업은행이 대상
- 개인예금자의 경우 사실상 예금 전액을 지급, 보장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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