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석 죽 시장 공략을 위한 신제품 STP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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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시장정의
2.환경분석
거시환경분석 - 시장분석, 고객분석
미시환경분석 – 경쟁사 분석, 자사분석
SWOT 분석
3.STP 전략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4P MIX

본문내용
고객분석
-고객들은 다양하고 자기 입맛에 맞는 죽제품을 원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게 더욱 다양한 죽들을 선보이고 있다.

고객분석

-죽에 대한 선입견이 있다.(죽은 아플때 먹거나 웰빙식으로 먹는다고 생각)죽을 특별식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외식 이미지의죽 전문점의 인기에 비해 일반 식품업체가 내놓은 즉석죽 시장은 정체되는 상반된 모습이다.



Targeting

(1) 아침 시장 규모 전망
보건복지부가 3년 단위로 실시하는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2005년 20대의 38.0%가 아침을 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98년 59.4%, 2001의 45.4%에 비하여 꾸준히 줄어들고 있는 수치다. 과거에 비해 아침을 픽업해 먹을 수 있게 돼 아침 결식률이 점점 낮아지고 앞으로도 꾸준히 낮아질 것이라고 하는 결과가 나왔다.
이를 겨냥해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을 위해 CJ의 모닝두부를 만들어 매월 60만개 정도가 팔렸고, 던킨도너츠는 아침메뉴, 브런치 메뉴를 앞세워 아침시간대를 적극 공략하여 오전 7시부터 12시까지 매출 점유비가 2005년 23.7%, 2006년 26% 에서 올 10월말 현재 30.7%까지 늘었다. 이는 아침식사 시장이 무시할 수 없을 만큼 커지고 있고 전망이 매우 밝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죽의 인식의 변화
죽은 평소엔 먹지 않는 식사로 인식하고 죽을 아침식사 대용으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휜 죽을 출시함으로써 죽은 더 이상 죽은 아픈 사람들이 먹는 건강식이 아니라 아침식사대용이라는 이미지로 죽의 인식을 변화 시켜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든다.


(3)아침 대용 즉석 죽 시장의 점유율 확보
동원 F&B가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경쟁자의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들여 성장률을 높여갈 수 있다
참고문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15390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111&aid=0000146260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11/e2009110817333247670.htm

-CJ제일제당 고객지원센터
-동원F&B 홈페이지
-네이버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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