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적시관리의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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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적시관리의 의의

2 . 적시관리의 배경(과다재고의 원인)

1) 도요타 자동차도 재고 더미에서 악전고투를 했었다.

2) 일본에는 자동차업체들이 난립해 있었다.

3) 미국의 슈퍼마켓에서 힌트를 얻다.

4) 노조가 약했다.

5) 선대로부터 내려온 경영 이념

3. 적시관리의 개념

○ JIT와 자동화

○ 소인화와 창의적인 사고

○ 간판시스템

4. JIT와 다른 생산 시스템과의 차이점 및 단점

5. 적시 관리 도입의 필요성

6. JIT 시스템의 실패 사례

7. JIT 시스템의 성공 사례

(1)도요타

(2)주식회사 모토닉

1. 적용전 상황(도입전 경영환경)

2. 도입과정 및 도입현황

1) 자주개선모임회


2)직원들의 정신무장

3)동작낭비분석 

4)소집단 목표관리

5) 작업방법의 표준화

6)자동화 

7) U형라인

4. 개선후 성과

1) 소집단 목표관리의 성과

2) 라인개선의 효과
5. 앞으로 나아갈 방향(발전가능성)

(3)할리 데이비슨

(4)캐논

(5)영철 버거

(6)안드로이드 2.2 운영체제

(7)GS건설

(8)임진강 생고기 마을

(9)일본의 ‘구라 스시’

본문내용

(2)주식회사 모토닉

  주식회사 모토닉은 1974년 3월7일 자동차 부품인 캬뷰레타 및 Diecasting을 생산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그 후 생산제품이 LPG Kits, Throttle Body, EGR Valve 등으로 다양화되었다. 현재 서울 종로구 견지동 68-5번지에 본사가 있으며, 대구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회사는 설립 후 수차의 증자를 거쳐 2002년 12월 31일 현재 자본금은 16,500만원이며, 회사의 주식은 1994년 1월 14일자로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다. 한편, 2002년 3월 22일 정기주주총회의 결의를 통해 국제화 시대에 기업이미지 쇄신을 위하여 회사의 상호를 창원기화기공업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모토닉으로 변경하였다.
1996년 100PPM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으며, 또한 제조물 책임법(PL법) 시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6시그마운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2002.12.13 미쯔비시전기(주)와 기술 제휴 계약을 체결하면서 수입 대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렇게 되기까지 모토닉에는 하나의 신념이 있었는데, 독자적인 기술보유와 품질최고가 그것이다. 중소기업으로는 예외적으로 자체연구소를 가지고 있고 기술개발에 많은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즉 지난 30년간 창원기화기사 자동차부품업체로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기술개발과 자기발전을 위한 사원의 단합된 힘이었다.

1. 적용전 상황(도입전 경영환경)

  노사분규로 얼룩졌던 지난 1987년. 이들에게도 시련이 닥쳤다. 당시 상황은 공장의 수지는 맞지 않지, 노동자들은 높은 수준의 노임을 요구하지 많이 힘들었다.
그러나 해결노력이 있으면 해결할 수 있는 법. 단합대회를 통해 서로 마음을 모으고, 대화를 통해서 서로 이해하는 기회를 가졌다.
변화의 움직임은 현장의 소리를 대화를 통해 회사 상층부에 전달하고. 서로 오해를 풀고 품질, 생산성향상에 자구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옛날모습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완성된 제품을 육안으로 검사하였다. 육안으로 검사한다는 것은 한도견본에 의한 검사인데 이때 자기의 주관에 따라 합당하지 않은 것도 정상품으로 처리하기도 한다. 이는 아무리 경험이 많은 사람이 검사를 한다하여도 사람이 하는 이상 필연적으로 주관이 개입되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작업자가 작업을 하다가 실수를 하여 불량품을 만들었어도 이거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으로 불량품을 은폐하기도 하였다.
작업시간 교대로 인하여 전작업자와 후작업자의  교대 시에 공정의 확인을 하지 않아 공정점프가 일어나 불량률이 높았다. 요즘은 전작업자와 후작업자가 교대를 할 때, 공정진행상태를 확인하기 때문에 많이 줄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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