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학원론] 식음료의 중요성, 호텔식당의 분류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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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Ⅰ. 식음료의 정의

1. 식음료 부서란
2. 식음료 부문의 역할

본론

Ⅱ. 식음료의 역할에 따른 중요성

1. 새로운 고객의 창출
2. 고객 기대에 부응
3. 연회와 만찬
4. 호텔기업에 재정적 기여

Ⅲ. 식음료 부문의 조직

1. 식당조직의 기능
2. 식당 종사원의 직무

Ⅳ. 호텔식당의 분류

1. 명칭에 의한 분류
2. 제공 상품에 의한 분류

결론

Ⅴ. 식음료 산업의 미래와 전망

1. 미래전망


자료출처


본문내용

3. 연회와 만찬

식음 팀은 6개의 식당과 2개의 바, 베이커리숍 1개, 디스코테크 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회 팀은 23층 6개, 3층 3개, 2층 1개, 영빈관 3개 등 대·중·소의 연회장과 출장연회로 구성되어 있다.

식당 및 바에서는 매월 업장별 이벤트를 실시하여 새로운 요리와 음료상품을 기존 메뉴와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연회 시에는 대소 행사에 따른 중식·일식·양식 등 다채로운 요리와 음료를 제공한다.


4. 호텔기업에 재정적 기여

식음료에서 한 번의 연회는 호텔기업에 재정적으로 기여하는 바가 크다. 연회는 호텔 또는 식음료를 판매하기 위한 제반시설이 완비된 구별된 장소에서 2인 이상의 단체고객에게 식음료와 기타 부수적인 사항을 첨가하여야 행사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며 그에 따른 응분의 대가를 수수하는 행위를 말한다.

전통적인개념은 '잔치'라는 의미가 강한데 비해 오늘날의 연회는 '행사'라는 의미가 강하다 (Banquet + Function + Event = Convention)

Function 는 '기능' 즉 기업설명회, 신제품 발표회, 학술세미나 등과같이 잔치의 성격보다 행사의 의미가 강한 경우이다.

Event 는 과거에는 작은 규모의 모의행사나 어떤 행사의 부수적으로 실시되는 특별행사 의미지만 최근에는 국제적인 행사, 국가적 행사, 지역적 행사를 비롯해
참고문헌
자료출처

- 호텔식음료서비스관리의 이해 (네이버 블로그)
- 식음료 실무관리론
- 본교 교재 호텔경영학원론
- 한국호텔교육원 홈페이지
- 호텔리어하우스 네이버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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