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마케팅 성공사례 `하나은행의 브랜드 앱` & `대구시`브랜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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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모바일 마케팅
1) 정의 & 유형
2) 선정이유
2. 브랜드 앱 마케팅
1) 정의
2) 선정이유

Ⅱ 본론
1. 성공사례 - 하나은행 브랜드 앱 마케팅
1) 하나은행 브랜드 앱 마케팅
2) 브랜드 앱 마케팅 도입 전후
① 은행간 모바일 뱅킹 이용율 변화
② 수익성분석
③ 브랜드 앱 마케팅 도입 전후 거래내역 변화(스마트뱅킹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 변화)
3) 모바일뱅킹, 스마트뱅킹 이용시 주로 사용된 컨텐츠
4) 브랜드 앱 마케팅 도입 전후 (은행, 증권사, 경쟁사들의 대응방식 변화)
5) 결론(하나은행의 브랜드 앱 성공요인)
2. 마케팅 전략 대구시 브랜드 앱 마케팅
1) 대구시 선정이유
2) 대도시와 관련한 브랜드 앱 사례
3) 대구시 모바일 마케팅의 목표 & 성과
4) 상황분석
① 스마트폰 증가 추세
② 대구시의 스마트폰 사용량 변화 & 추세
③ 연령대별 사용현황
④ 성별 사용현황
⑤ 대구시의 스마트폰 주 사용 연령층
5) 대구시 특성 및 브랜드 이미지 분석과 타겟 분석
6) 대구시 브랜드 앱 컨셉 도출
7) 대구시 브랜드 앱 마케팅 전략 & 커뮤니케이션 전략
8) 대구시 브랜드 앱 마케팅 효과
9) 결론

Ⅲ 결론
1. 모바일 마케팅 한계
2. 모바일 마케팅 문제점
3. 모바일 마케팅 평가

본문내용
3) 모바일뱅킹, 스마트뱅킹 이용시 주로 사용된 컨텐츠

- 조회나 계좌이체 뿐만 아니라, 납부와 대출 그리고 계열사인 하나SK카드의 신용카드 관 련 업무까지도 한 곳에서 처리 가능
- 기본적인 은행업무 뿐만 아니라, 카드, 펀드, 외환상품 또한 편리하게 이용
- 지로공과금과 카드관련 업무 그리고 직장 안에서는 눈치가 보일 수 있는 펀드와 외환업무 또한 모바일에서 이용 가능


- 편견을 뒤집는 쿠폰서비스와 이벤트 서비스
- 인터넷뱅킹에 특히 모바일뱅킹에 쇼핑과 이벤트를 접목
- 할인쿠폰 부분과 1+1 이벤트. 이벤트의 경우 사용자 참여를 그리고 구매형 할인쿠폰과 1+1 이벤트는 인터넷 뱅킹 등 활용한 쇼핑의 개념이 삽입

4) 브랜드 앱 마케팅 도입 전후 (은행, 증권사, 경쟁사들의 대응방식 변화)
* 경쟁사의 브랜드 앱
하나은행의 브랜드 앱 도입 이후 경쟁사들도 유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민은행 경우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으로 스마트폰뱅킹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국민은행의 'KB스타플러스' 애플리케이션은 아파트 시세 조회, 가계부 서비스, 영업점 찾기, KB스타뱅킹, KB투자증권 등의 메뉴로 구성돼 있으며 아파트 시세 서비스는 스마트폰 카메라에 보이는 실제 화면 위에 부동산 정보를 겹쳐 보여주는 증강현실을 이용해 내 주변 아파트의 시세 정보, 단지 정보, 중개업소 등을 상세히 조회할 수 있다. 그리고 지역 가격 면적 등 맞춤형 검색 및 대출가능 금액 조회도 해볼 수도 있다.
신한은행 경우는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윈도모바일폰 애플리케이션인 '신한 S뱅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전용 홈페이지인 '신한 모바일 웹(m.shinhan.com)'도 오픈하였다. 신한 S뱅크에서는 예금조회, 이체, 펀드 및 대출, 카드, 외환 업무 등을 볼 수 있으며 신한 모바일 웹에서는 추천금융상품, 자산관리, 재테크 정보 등 상품정보와 예금 · 대출 금리, 펀드수익률, 환율정보, 금 시세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신한은행은 아파트 시세조회 및 대출한도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S 집시세 (ZIPSISE)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은행 경우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윈도모바일폰으로 스마트폰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며 예금 · 적금, 주택청약저축 등에 가입할 수 있고 담보대출 신청도 할 수 있다. 그리고 다계좌이체 서비스 등 이체와 조회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우리은행은 전화요금,상하수도요금,전기요금,국민연금 등 생활편의 요금과 서울시 지방세, 아파트관리비, 대학등록금 등을 스마트폰으로 납부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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