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백화점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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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대구백화점 기업 분석

1.1 대구백화점 소개


1.2 SWOT 분석
1.3 마케팅 전략 분석

1.3.1 STP 분석

1.3.2 4P Mix 분석
2. 시장 분석

2.1 현황 분석

2.2 롯데백화점 설립 이후 매출 추이 변화
2.3 현대백화점 완공 후 예상되는 시장 변화

3. 도출된 핵심 문제점

4. 마케팅 Concept 도출

4.1 대구 시민 의식 조사

4.2 젊은 고객 층의 특성

4.3 윤리적 소비자의 등장

4.4 도출된 결론

5. IMC 전략 제시

5.1 한마음 봉사단과의 차별화

5.2 봉사단 모집 실행 방안

5.2.1 대백 그루터기 봉사단 모집

제 1기 대백 그루터기 모집

5.2.2 일정 및 프로그램 (1기 봉사단)
5.2.3 수료 후 활동

5.3 서브 마케팅 전략

5.3.1 언론 노출로 인한 간접광고

5.3.2 판매수익의 1% 봉사단 후원

5.3.3 바자회 개최

5.4 운영 기금 확보

5.5 단계별 기대 효과

5.5.1 공모전 공신력 확보를 통한 대학생 관심 유발

5.5.2 대외적 홍보를 통한 대구지역 애향심 고취

5.5.3 애향심 고취를 통한 브랜드 충성도 강화

5.5.4 동반자 의식을 통한 판매 촉진

5.5.5 힘의 논리가 통하지 않는 평생고객 만들기

6. 결론


본문내용
Focus Group Interview 에 사용된 질문은 크게 두 가지이다. “내년에 현대백화점이 들어서게 되는데, 대구백화점은 현대백화점에 의해 망할 것인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다. 위 의식 조사를 통해 공통적으로 도출된 결론은 “대구백화점은 망하지 않는다” 이다. 하지만 차이를 보이는 것은 망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 내용이다. 나이가 있는 고객 층에서는 Land Mark 로서의 대구백화점을 강조한다. 대구의 성장 역사와 모든 시간을 함께 해온 대구백화점은 대구 시민들에게 단순한 백화점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하지만 젊은 층의 고객들은 대구백화점이 망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다소 모호한 대답을 했음을 알 수 있다. 공통된 표현은 “이유는 딱히 모르겠지만 절대 망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다. 이 속에서 분석할 수 있는 내용은 이들도 분명히 대구백화점의 Land Mark 로서의 의식은 잠재적으로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유는 설명할 수 없지만 절대 망하지 않는다는 말은 이들에게도 대구백화점이 단순히 백화점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하지만 젊은 고객 층과 대구백화점은 함께 한 시간이 짧기 때문에 그것이 밖으로 명확히 드러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Land Mark 로서의 대구백화점의 브랜드 이미지가 점점 약화되어 오고 있음을 의미한다.
여기서 느낄 수 있는 위기는 현재 젊은 고객 층에게는 대구백화점에 대한 충성도가 잠재적으로는 존재하지만 그 정도가 약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은 특정한 경제적 인센티브가 생긴다면 롯데백화점이나 현대백화점으로 얼마든지 옮길 수 있는 고객 층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제적 경쟁은 규모가 작은 대구백화점으로서는 경쟁 열위에 설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젊은 고객 층을 대상으로 한 Land Mark 로서의 대구백화점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충실한 마케팅 전략이 최선의 대안이 될 수 있다.

4.2 젊은 고객 층의 특성

20대의 특성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 혹은 관심 갖는 일에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임하며, 개방적이어서 활동 분야의 범위도 넓다. 개인적이면서 동시에 디지털 기기(스마트 폰, 인터넷 등)를 통해 집단과 하나가 된다. 왕성한 소셜 네트워킹 활동으로 타인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한다. 또한 이들은 사회의 전반적인 흐름을 읽기 위한 노력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이는 개개인의 자연,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높아짐을 의미하고 기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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