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문화와 이성교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서 론
2장. 본 론
Ⅰ. 올바른 성의 개념
1. 생물학적 성(Sex)
2. 인격적 성(Sexuality)
3. 행동과학적 성(Gender)

Ⅱ. 청소년의 성문화
Ⅲ. 청소년의 이성교제
1. 이성교제의 의미
2. 이성교제의 실태
3. 심리적 안녕감
4. 긍정적 착각
1) 긍정적 자기지각
2) 통제착각
3) 비현실적 낙관주의
3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서 론

최근의 청소년은 성 개방으로 인하여 이성교제가 빨라지고 있으며, 나이에 비해 조숙한 형태로 성의 발달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의 우리나라 전국의 13세~18세 남녀 청소년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보면 이성 교제 경험이 28.6%였는데 직접적인 성 관계는 6.3%로서 남자 9.4%, 여자 3.1%로 외국에 비해 매우 낮았고 다른 결과를 종합하면 우리나라 청소년은 대부분 성에 대해 매우 건전하고 보수적이며 성에 대한 자제력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들어 청소년의 성문제가 더욱더 심각해지고 있다. 성개방시대를 넘어 성문란시대로 넘어가는 것이 아닌가 염려될 정도이다. 그러나 학교와 가정에서의 성교육은 과거와 달라진 것이 거의 없고 청소년들이 성을 접할 수 있는 매체는 과거와 달리 다양하고 많아졌다. 청소년기에는 사춘기를 맞이하는 시기로 인생에 있어 성에 대해서 가장 호기심이 많고 성용도 왕성한 시기이다. 성에 대한 관심과 성적 행위가 어떻게 나타나느냐는 다양한 사회 문화적 규범과 가족의 기대, 가치관에 따라 다르다. 즉, 신체적 변화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청소년기의 성적인 활동은 또래 집단과 사회적 요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장에서는 청소년의 성문화와 이성교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채규만, 2008, 성신여대 심리학과 교수, 청소년 성문제
· 김상원 · 신동진 · 송인숙 · 박순정, [남자고등학생의 성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성문화연구소, 2008.
· 김상원, 2005, 청소년 성문제 현황과 대처방안, 보건주보 제1163호
· 김상원 · 이양재 · 박순정 · 김수련 · 송은일, 2006,여자고등학생의 성의식 및 성실태 조사연구
· 대한가족계획협회, 2006, 청소년 성상담 전화 활동보고서(제5집), 동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년 생활지도 계획 세우기 -바람직한 이성교제를 주제로
  • 청소년기의 이성교제는 청소년들의 정상적인 발달과업이며, 성인기의 연애관계 및 부부관계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건전한 교제를 위한 지도가 시급하다. 3) 사회적 필요성인간의 성행동은 소중한 생명을 창조하는 성스러운 생식작용임과 동시에 사랑과 믿음에 의한 만남을 이어주는 가교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남과 동시에 성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점차로 성적 욕구를 느끼고 표현하게 된다.요즈음 첨단 기기의 발달과 무분별한 서구 문화의

  • [청소년 심리] 청소년 성문제
  • ‘청소년 성문제’서론 - 들어가기- 청소년 성문제- 한국 청소년들의 성문제 실태본론1. 청소년 성비행- 성폭력- 성매매- 사이버 성문화- 이성교제2.청소년 성 상담 및 상담사례결론서론들어가기먼저, 청소년 문제란 “청소년에 의해 유발되는 사회 문제적 행동인 청소년 비행”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청소년에 의한 폭력, 강도, 살인 등 실정법에 저촉되는 좁은 의미의 범법 행위를 포함해서 음주나 흡연, 그리고 각종의 풍기문란 행위 등을 포

  • [청소년심리상담] 청소년 이성교제
  • - 목차 - Ⅰ. 서론1. 연구 동기 및 목적 2. 연구 방법II. 이론적 기초1. 청소년 이성교제 개념2. 청소년 이성교제의 기능(필요성)3. 청소년의 이성교제와 관련된 사회적 특징4. 청소년 이성교제의 현황III. 연구1. “이성교제”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생각은?2. 왜 이성교제를 하나요?3. 스킨십 허용범위Ⅳ. 결과 및 논의 1.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기독교점 관점2. 올바른 이성교제를 위하여 사회에서는?3. 이성교제에 대한 지도법Ⅴ. 결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청소년들의 예절이 사라지고 있어, 이를 바로잡아주고, 인성계발에 도움을 준다.2. 프로그램 목적‣ 청소년들에게 전통문화 및 바른 가치관에 의한 인성예절 프로그램 제공한다.‣ 지적능력을 강화하고 인성계발에 기여하여 올바른 도덕성 발달 도움을 준다.3. 프로그램 목표‣ 청소년들에게 전통문화 및 바른 가치관 정립과 관련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인성교육의 장이 된다.‣ 최근 한국의 사회 분위기로 볼 때 상당히 퇴색

  •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을 위한 미혼모 예방 프로그램
  • 성교육의 형태의 질문에 45%의 학생들이 체험을 통한 성교육을 희망하고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기존의 성교육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13세 ~ 15세 청소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한다.Ⅱ. 프로그램 소개시간교육내용사전학습홈페이지 가입 후 프로그램 취지에 대한 이해심을 높이기 위해 만든 만화영상 보기1차시9:00-9:50잘못된 성인식 바로잡기(청소년들은 TV, 인터넷에서 성에 대한 많은 지식을 얻게 된다. TV의 드라마나 토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