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라호텔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신라호텔 소개

1. 연혁

2. 사업현황

1) 호텔/레저 사업부문

2) 면세점 사업부문

3) F&B 사업부문

2. 기업 이념

1) CI 및 디자인 콘셉트

2) 핵심가치

3) MISSION

III. 기업 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산업구조분석

3. 내부환경분석

Ⅳ. 마케팅 방안 제안

1. 마케팅 방안 도출

2. 구체적 방안 제안

VI.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3) 한류열풍의 지속을 통한 관광객의 유치기회
1997년 MBC 드라마 ‘사랑이 뭐 길래’로 시작된 한류 열풍은 10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그 힘을 발휘하고 있다. 한동안 혐한류라는 어려움이 있기도 하였지만, 해외의 원작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정서로 재해석하여 만든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문화 콘텐츠들은 재수출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기틀로 삼아 한국에 팬 미팅이나, 촬영지를 주목적으로 하는 관광객은 10%내외의 현황을 보이고 있다. 이는 주목적을 중심으로 나온 통계이기 때문에 한류를 통해 한국을 알고 싶어서 관광을 하러 온 관광객까지 생각한다면 상당한 인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영화와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수출로 1억 달러(약 1135억 원)를 벌었으며, 드라마 촬영지 등을 돌아보기 위해 50여만 명(1인당 평균 지출액 1160달러)이 한국을 찾았다고 한다. 또한 현재 일산에 조성되고 있는 한류우드는 한류열풍에 주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표 1> 한국 방문 동기



2) 위협요인

(1) 중저가 호텔 및 레지던스 호텔의 활성화

우리나라의 관광에 있어서 관광객들이 가장 부담스러워 하는 부분이 비싼 숙박비라고 한다. 이러한 관광객의 의견을 수렵하여 정부는 중저가 관광 숙박시설 확충정책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관광객의 욕구는 들어주었지만 호텔업계에는 큰 위협요소로 작용될 수 있다. 2002년 1000개 수준이었던 레지던스 객실 수는 매년 증가하여, 현재 7000개를 넘었다. 이중에서 서울에만 4000개가 있다고 한다. 레지던스 객실 수는 관광호텔 객실 수의 10%에 이를 정도로 늘어났다.

(2) 호텔에 버금가는 식음료 상품의 증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자료>

1. 단행본

1. 발레리 줄레조 외, 도시의 창,고급호텔, 후마니타스, 2007
2. 임종원, 신라면세점 사례연구,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사례센터, 2007
3. 박지나, 호텔의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서울 소재 특 일급 호텔을 중심으로, 경희대 관광대학원, 2003
3. 유명길 ;윤성욱 ;서미옥, 중국호텔의 서비스실패 및 복구유형, 신라대학교 경제경 영연구소, 2006
4. 박용식, 호텔신라의 ESCO 사례, 한국설비기술협회, 2000

2. 참고 기사

1. 이투데이 경제, 2008년 11월 10일자
2. 한경비즈니스 경제, 2008년 11월 07일자
3. 료녕신문, 2006년 7월 27일자
4. 파이낸셜뉴스, 2008년 10월 21일자
5. 한겨레신문, 2007년 10월 31일자
6. 문화일보 사회, 2007년 11월 12일자
7. 조선닷컴, 2008년 6월 27일자
8. 동아일보 경제, 2008년 9월 4일자
9. 내일신문 경제, 2008년 10월 13일자
10. 조선일보 생활/문화. 2008년 10월 30일자

3. 참고 사이트

1. 신라호텔, http://www.shilla.net/kr/main.jsp
2. 관광호텔협회, http://www.hotelskorea.or.kr/
3. 한국관광공사, http://kto.visitkorea.or.kr
4. 여행신문, www.traveltimes.co.kr
5. 여행정보신문, www.travelinfo.co.kr
6.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7.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8.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9. 노블리안 클럽, http://www.shilla.net/noblian/index.jsp
10. 박현준 브랜딩 전략 연구소,
http://blog.naver.com/brandpro?Redirect=Log&logNo=120024007490
11. 경희대학교 취업진로지원처, http://job1.khu.ac.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롯데호텔의 성공사례
  • 호텔 산업이란(1) 호텔 산업의 특성 (2) 호텔산업의 글로벌(Global)화Ⅱ. 본론1. 호텔 롯데에 대해서(1).호텔 롯데의 현재(2)롯데 호텔의 역사(3) 호텔롯데의 체인점2.경쟁사분석(1) 신라호텔(2) 파라다이스 호텔3. SWOT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eat)4. 호텔 롯데의 경영(1) 호텔영업시스템의 변화(2) 고정비용 절감 비용(3) 아웃소싱(4) 지식경영5. 마케팅 전략(1) 호텔 인터넷마케팅(2) 제휴 마케팅(3) 시장분할 마케

  • [VVIP마케팅의 사례와 나아갈 방향] VVIP마케팅 - VVIP마케팅 개념, VVIP마케팅 사례, VVIP마케팅 특징, VVIP마케팅 문제점과 해결방안
  • 마케팅의 원인과 목적.3가. 파레토의 법칙.31) 기원 및 정의2) 효과나. 밴드웨건 효과와 베블렌 효과.51) 밴드워건 효과2) 베블렌 효과2. VVIP마케팅의 사례.6가. 금융.61) VVIP카드의 시초2) 카드3) 보험4) PB5) 문제점6) 동향나. 백화점.121) 롯데백화점2) 현대백화점3) 신세계백화점다. 호텔.171) 신라호텔2) 웨스틴조선호텔3) 롯데호텔4) 상하이 르 선 쉰 호텔5) 파리 큐브 호텔라. 명품브랜드.221) 샤넬을 통한 VVIP마케팅 전략

  • [마케팅사례] 국제마케팅, 투자유치마케팅, 네트워크마케팅, 컬러마케팅 고찰과 CGV, 신라호텔, 삼양라면, 싸이월드, 미샤, 아웃백, 참이슬, 비타500, 컨디션, 쌈지의 마케팅전략 분석(마케팅사례)
  • 국제마케팅, 투자유치마케팅, 네트워크마케팅, 컬러마케팅 고찰과 CGV, 신라호텔, 삼양라면, 싸이월드, 미샤, 아웃백, 참이슬, 비타500, 컨디션, 쌈지의 마케팅전략 분석(마케팅사례)Ⅰ. 마케팅의 일반적 개요1. 마케팅의 정의2. 현대적 마케팅 이념3. 마케팅 믹스1) 제품2) 가격3) 유통4) 촉진Ⅱ. 국제 마케팅의 개념Ⅲ. 국제 마케팅환경의 평가1. 경제환경2. 정치법률환경3. 문화환경 Ⅳ. 투자유치 마케팅의 개념Ⅴ.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Ⅵ. 컬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롯데호텔 기업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전략(A+리포트)
  • 롯데호텔 기업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전략목 차Ⅰ. 서론1. 호텔 산업이란(1) 호텔 산업의 특성 (2) 호텔산업의 글로벌(Global)화Ⅱ. 본론1. 호텔 롯데에 대해서(1).호텔 롯데의 현재(2)롯데 호텔의 역사(3) 호텔롯데의 체인점2.경쟁사분석(1) 신라호텔(2) 파라다이스 호텔3. SWOT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eat)4. 호텔 롯데의 경영(1) 호텔영업시스템의 변화(2) 고정비용 절감 비용(3) 아웃소싱(4) 지식경영5. 마케팅

  • 호텔경영전략의 중요성, 유형, 단계
  • 전략의 실패적 사례1. 이부진의 호텔신라, 화려함에 가려진 이면2.호텔신라, 임대료인하 실패로 이익모멘텀 훼손3. 전략이 실패하는 3가지 핵심요인4. 전략이 실패하는 다양한 경우와 그 이유제1장 경영전략이란제1절 전략의 어원과 정의1. 전략의 어원strategy(전략)이란 말의 어원은 그리스어 Strategos에서 유래한 것으로 군대를 의미하는 Stratos와 통솔한다(Lead)라는 의미를 가진-ag 가 합성돼서 생긴 말이다. 호텔경영학, 백산출판사, 김경하 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