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라호텔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신라호텔 소개
1. 연혁
2. 사업현황
1) 호텔/레저 사업부문
2) 면세점 사업부문
3) F&B 사업부문
2. 기업 이념
1) CI 및 디자인 콘셉트
2) 핵심가치
3) MISSION
III. 기업 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산업구조분석
3. 내부환경분석
Ⅳ. 마케팅 방안 제안
1. 마케팅 방안 도출
2. 구체적 방안 제안
VI.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3) 한류열풍의 지속을 통한 관광객의 유치기회
1997년 MBC 드라마 ‘사랑이 뭐 길래’로 시작된 한류 열풍은 10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그 힘을 발휘하고 있다. 한동안 혐한류라는 어려움이 있기도 하였지만, 해외의 원작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정서로 재해석하여 만든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문화 콘텐츠들은 재수출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기틀로 삼아 한국에 팬 미팅이나, 촬영지를 주목적으로 하는 관광객은 10%내외의 현황을 보이고 있다. 이는 주목적을 중심으로 나온 통계이기 때문에 한류를 통해 한국을 알고 싶어서 관광을 하러 온 관광객까지 생각한다면 상당한 인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영화와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수출로 1억 달러(약 1135억 원)를 벌었으며, 드라마 촬영지 등을 돌아보기 위해 50여만 명(1인당 평균 지출액 1160달러)이 한국을 찾았다고 한다. 또한 현재 일산에 조성되고 있는 한류우드는 한류열풍에 주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표 1> 한국 방문 동기
2) 위협요인
(1) 중저가 호텔 및 레지던스 호텔의 활성화
우리나라의 관광에 있어서 관광객들이 가장 부담스러워 하는 부분이 비싼 숙박비라고 한다. 이러한 관광객의 의견을 수렵하여 정부는 중저가 관광 숙박시설 확충정책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관광객의 욕구는 들어주었지만 호텔업계에는 큰 위협요소로 작용될 수 있다. 2002년 1000개 수준이었던 레지던스 객실 수는 매년 증가하여, 현재 7000개를 넘었다. 이중에서 서울에만 4000개가 있다고 한다. 레지던스 객실 수는 관광호텔 객실 수의 10%에 이를 정도로 늘어났다.
(2) 호텔에 버금가는 식음료 상품의 증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자료>
1. 단행본
1. 발레리 줄레조 외, 도시의 창,고급호텔, 후마니타스, 2007
2. 임종원, 신라면세점 사례연구,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사례센터, 2007
3. 박지나, 호텔의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서울 소재 특 일급 호텔을 중심으로, 경희대 관광대학원, 2003
3. 유명길 ;윤성욱 ;서미옥, 중국호텔의 서비스실패 및 복구유형, 신라대학교 경제경 영연구소, 2006
4. 박용식, 호텔신라의 ESCO 사례, 한국설비기술협회, 2000
2. 참고 기사
1. 이투데이 경제, 2008년 11월 10일자
2. 한경비즈니스 경제, 2008년 11월 07일자
3. 료녕신문, 2006년 7월 27일자
4. 파이낸셜뉴스, 2008년 10월 21일자
5. 한겨레신문, 2007년 10월 31일자
6. 문화일보 사회, 2007년 11월 12일자
7. 조선닷컴, 2008년 6월 27일자
8. 동아일보 경제, 2008년 9월 4일자
9. 내일신문 경제, 2008년 10월 13일자
10. 조선일보 생활/문화. 2008년 10월 30일자
3. 참고 사이트
1. 신라호텔, http://www.shilla.net/kr/main.jsp
2. 관광호텔협회, http://www.hotelskorea.or.kr/
3. 한국관광공사, http://kto.visitkorea.or.kr
4. 여행신문, www.traveltimes.co.kr
5. 여행정보신문, www.travelinfo.co.kr
6.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7.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8.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9. 노블리안 클럽, http://www.shilla.net/noblian/index.jsp
10. 박현준 브랜딩 전략 연구소,
http://blog.naver.com/brandpro?Redirect=Log&logNo=120024007490
11. 경희대학교 취업진로지원처, http://job1.khu.ac.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