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동 수과학 지도를 위한 생각도구 및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각도구 – 모형 만들기
1) 군사작전의 모형이 되는 전쟁게임
2) 모형은 본질을 구현한다.
3) 완성된 그림의 모형이 된 쇠라의 스케치
4) 중국의 귀부인들은 벌거벗은 인형으로 진료받았다.
5) 전영병 확산을 막은 공중위생 모형
6) 모형의 수학화로 순수한 모형을 얻을 수 있다.
7) 세계를 이해하려면 모형을 만들라.

2. 생각도구 - 놀이
1) 일 가지고 놀기
2) 흔들리는 접시를 보고 전자궤도를 연구한 리처드 파인먼
3) 콜더의 서커스 놀이와 움직이는 조각
4) 현실을 가지고 놀았던 루이스 캐럴과 모리츠 에셔
5) 젓가락 행진곡은 어떻게 탄생했나?
6) 창조적인 통찰은 놀이에서 나온다.


3. 생각도구 - 변형
1) 라에톨리 발자국의 발견과 해석
2) 사고의 변형에서 출발한 스트로브 발명
3) 변형적 사고가 서로 다른 분야를 연결한다.
4) 언어로 표현된 문제는 방정식으로 전환될 수 있다.
5) 미시건 주립대학에서 행한 ‘음악적’ 소변분석
6) 바흐의 다성음악을 이미지로 변형한 파울 클레

4. 활동계획안
1) 모형 만들기
2) 놀이
3) 변형



본문내용
3) 콜더의 서커스 놀이와 움직이는 조각


엔지니어에서 조각가로 전향한 알렉산더 콜더는 항상 주머니 안에 펜치와 철사 한 뭉치를 넣고 다녔는데 젊은 시절 서커스에 매혹되어 나무와 철사를 가지고 모형을 만들었다. 콜더는 자신의 집에 파리 예술계의 내로라할 인사들을 초대해 서커스 놀이를 보여주었는데 그는 놀이를 통해 공간과 그 속에서 물체가 움직이는 방식을 고찰했다. 이것은 그에게 동역학의 개념을 일깨워주었고 훗날 그가 조각미술에 혁명을 일으비는 데 큰 힘이 되었다.

1) 라에톨리 발자국의 발견과 해석

라에톨리 사막에서 발견된 발자국을 통해 결국 인류의 원인(原人) 조상들이 서서히 걸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지도 계획을 참고로 장애아동의 개인별 능력에 따른 통합교과 연간 지도계획을 수립하였다.(나) 협력교수제 운영일반교육 교사와 특수학급 두 교사가 협력 수업을 하면서 서로 보완해 주고 다양한 수업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 양측 모두에게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협력교수-학습계획안과 협력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여 지도하였다.다. 통합교육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서로

  • 유치원 교원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교육목적과 목표
  • 생각이 지배적이었지만 이에 대하여 듀이는 독자적인 교사론을 표명하였다. 교육실천이나 교사의 훈련에 관한 중요한 점이 있다. 첫째는 교사의 전문직에 필요한 수단을 통제하는 훈련 및 학급의 교수․경영에 관한 기술습득을 지향하는 것이며, 이것은 교육활동을 위한 기술과 숙달을 염두에 두었다. 그런 점에서 이것은 도제제도의 성격을 갖는다. 둘째는 실천 활동을 생생한, 살아 있는 교수활동의 수단으로 이용하도록 제기하고, 교재의 교육적 의

  • [장애인복지] 통합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특수교육보조원 활용 방안
  • 아동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교사 1인이 다수의 각기 다른 특성과 요구를 지닌 학생에게 충분한 교육활동을 전개하면서 학급의 모든 관리를 감당하기에는 한계와 어려움이 있다. 특히,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지적 및 신체 기능의 이중 장애로 인해 교사는 학습지도나 생활지도 시 더 많은 고충을 가지게 되어 개별 학생의 요구에 적절한 교육 제공을 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일반학교의 경우, 일반 학급에서의 수업 지원을 위한 인력의 부족으로 장애아동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교육과 3학년 과제
  • 위한 필수적인 도구이다 박선희,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2)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말라구치의 교재교구의 관점 비교(1) 페스탈로치의 교재교구 관점페스탈로치는 직관을 모든 인식의 기초로 생각하고, 학습의 기초가 감각적 직관, 즉 관찰에 있으므로 적절한 감각적 경험, 즉 직접적이고 실증적인 경험인 실물교수(object lesson)를 통해 아동의 잠재적 가능성을 개발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단순히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위한 다음과 같은 교수활동계획을 제시하고 있다.① 교육활동의 계획과 실시에 있어서 겉으로 별로 중요해 보이지 않는 교육상황의 제요소들은 교사가 공식적으로 수행하는 수업계획보다 더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것을 흔히 교육학에서는 숨겨진 교수안이라고도 하는데 예를 들면 공간의 배치, 전달방법, 교사의 태도, 교수의 규범, 함께 활동하는 친구, 유아의 심리적 상태 등은 하찮은 일 같은데도 교수계획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매우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