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국제기업의 인수합병(M&A)과 사례연구-삼성중공업과 볼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3p

Ⅱ.본론..............................4p

제1절 M&A 이론연구

1. 기업매수·합병에 관한 개요........................................4p

2. 기업매수·합병의 유형.......5p

3. 기업매수·합병의 동기이론........................................7p

4. 기업매수·합병의 진행과정과 합병시 고려요인......................8p

제2절 M&A 사례 연구 - 삼성중공업 중장비 부문 매각

1. 회사 개요...........................10p

2. 매각과 인수동기.................11p

3. 매각과 인수과정................12p

4. 매각과 인수방식 조건........13p

5. 매각과 인수를 통한 기업이익.................................13p

6. 매각과 인수 이후의 두 회사.........................................14p

7. 볼보건설기계코리아(VCEK)의 PMI (Post Merger Integration)활동..........14p

Ⅲ.결론.............................15p

◇참고 자료........................17p

본문내용
Ⅰ.서론

21세기는 지식·정보화 사회이며, 글로벌 경쟁시대이다. 이미 알고 있듯이 우루과이라운드가 타결되고, 그 결과 WTO가 설립되면서 국가간의 경제 교류에 대한 일체의 장벽이 해소되고 완전한 시장 개방 하에서 싸워야 하는 글로벌 경쟁 환경이 도래한 것이다. 더군다나 국제통화기금(IMF)관리체제에 들어간 이후 정부의 외국 기업에 의한 적대적 기업인수 합병(M&A)의 전면 허용 발표 및 각종 투자규제의 해제로 인해, 국내 기업은 거의 무방비 상태에서 외국 기업과 경쟁해야 할 상황에 직면하게 되어, 소위 Globalization은 해외시장 뿐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의 기본적 생존전략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 속에서 우리 기업들은 재정 긴축·세율 인상·금융 개혁 등 경영환경의 숨가뿐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인원감축·경비절감·투자연기 등 수비 지향적이고 소극적인 전략에만 매달려 있는 상황이다. 또한 주로 단순 기술 위주의 수주로 성장을 이끌어 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제 복잡화, 다양화, 고도화되고 있는 전 세계적 시장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서 EC화, 다각화 등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제고해야만 할 시점에 처해 있으며, 이를 수행하기 위한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 M&A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기업의 국제화전략으로서 해외 인수 합병, 전양진, 청운 박성운박사 회갑기념 논문집,1992 (연속간행 물)

·기업인수합병'M&A'를 통한 건설업체의 다각화 수립에 관한 연구, 이주연, 연세대학교, 1998 (석사학위 논문)

·한국기업의 국제화전략으로서 해외 인수 합병, 전양진, 경상논집, 1989(연속간행물)

·http://www.happycampus.co.kr 검색어(M&A)->[인수 합병(M&A)] M&A 사례연구-삼성 중공업과 볼보
·658, 최승철, 1996, 석사학위논문, 홍익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고 괜춘하네요
  • min***
    (2008.06.15 01:17:24)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기업간 제휴- 국내기업과 외국기업간의 제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제휴③ 제휴관계의 예시- Cross Licensing- 프랜차이징(Franchising)- 마케팅 제휴- 공동연구개발- 공동조달- 공동생산- 자본합작(J/V)- 컨소시엄(상기 8가지 순서에 따라 제휴 당사자간의 의존도가 커짐)3. 전략적 제휴의 추진단계 및 핵심 주제(1) 제휴관계의 기본적 구상① 경쟁력을 획득 또는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구상 단계경쟁력의 원천을 인식,경영환경의 변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 경영 자원의 확보, 활용이 목적.(2) 전략적 제휴와 M&A의 차별성 제휴 전략은 각 기업들이 독립성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M&A와 차별된다. - 각 기업의 독립성 유지. - 다른 기업의 지배나 통제를 받지 않음. - 공동 분야의 협력.2. 전략적 제휴의 배경(1) 국경 없는 무한 경쟁 - 시장 환경의 변화 - 경영 무대가 세계화됨으로 인해서 핵심 역량의 확보가 주요 관건이 됨.- 핵심역량의 확보를 위해 적과의 동침을 불사하고 기업들이 초대형 합병을 해 나가면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기업으로서의 위상은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미국시장에서 2년 연속 J,D Power &Associates 소비자 만족도 1위에 이어 2004년에 신차품질의 세계적 척도로 불리는 신차 품질평가 (IQS)에서도 1위를 차지함으로써 다시한번 확인되었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세계 속에 한국과 한국인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한편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높여가는 데 기여함으로써 세계적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2. 경영이념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세계적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기업순위현대자동차 닛싼 혼다르노미쓰비시마쯔다BMW판매대수2,634,5302,629,0442,540,0002,438,2561,665,6171,049,6551,011,874주) 판매대수 = 수출, 내수 포함 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이러한 미국 기업들간의 업무 협조의 배경은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의 조성재 박사의 말을 빌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빅3는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추구해 왔지만 뜨는 3사(도요타, 현대자동차, BMW)는 M&A 추세에 합류하지 않고 독자적인

  • 독일 명차의 자존심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의 성공 경영 전략
  • 과 장인정신 SWOT로고안정성을 중점으로 하는 제품 포지셔닝성공을 상징으로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성공한 중장년층을 목표로 한 Targeting다양한 제품화를 통한 고객 다양화명품 제휴 마케팅기술 혁신브랜드 3요소의 “ 2:1:1 “ 배분R&D의 선두주자성공적인 합병을 통한 시너지 창출전략적 제휴 – 아웃소싱과 해외진출정보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모듈화를 통한 비용절감크라이슬러와의 M&A의 전략적 동기주요 인수합병 사례 (특징)유기적 통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