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작] 사진작가 듀안 마이클(Duane Michals) 생애와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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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듀안마이클 소개

2. 듀안 마이클의 작품세계

3. 사진분석

[성적 욕망]

[일상적인]

[기이함, 윤회]

[죽음]

[자화상]


본문내용
2. 듀안 마이클의 작품세계
 

듀안 마이클은 여자친구와의 행복한 나날을 카메라에 담고는 “이 사진은 그때의 우리를 보증한다”라고 칭했다. 하지만 그녀가 흔적 없이 사라진 몇 년 후 그는 “사진이 보증하는 것은 1974년 5월 8일이였다는 사실뿐이다. 우리의 사랑도 행복도, 좋은 관계도 보증하지 못한다” 라고 말했다. 즉 사진 속의 이미지는 우리가 실제로 살아가는 진실과는 거리가 너무 멀다는 것이.다 그는 진실은 말해질 수 없는 것이고 보이지 않는 어떤 곳에 있으며 사진은 그저 보이지 않는 것들을 향해 물을 뿐이다” 라고 했다.

일단 듀안 마이클 하면 떠오르는 업적은 단사진 즉 싱글 포토로 처리되었던 사진의 역사속에서 연작사진 즉 시퀸스 포토를 끼워 넣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그리고 그는 또 사진 위에 글을 써서 본격적으로 이미지 수사학에 큰 진전을 가져온 데 있다. 그는 사진과 텍스트를 결합했다. 그 사진이 못다한 것을 글로써 보완하고 글이 못다한 것을 사진으로써 보완해 완성시키는 작업으로 유명하다. 오늘날 사진이 자연스럽게 텍스트와 융화될 수 있었던 것도 그의 덕이라고 할 수 있다.

듀안 마이클은 가장 현대적이고 자유분방한 사진가였다.  그는 사진을 진실, 현실의 재현이 아니라 사건의 재현이라고 받아들였으며 지속적으로 사진은 ‘언어’라는 사실을 환기했던 사람이다. 그는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없애고 인간이 느끼는 감정과 현실을 제약 없이 표현하려 노력했다.

그는 보이지 않은것들, 즉 성의 문제, 욕망의 문제, 삶과 죽음의 문제 등을 사진에 담으려고 노력했다. 즉 초월적 시간, 꿈, 신, 기억 등은 그가 즐겨 쓰는 소재였다. 그가 찍은 40년간의 작품 속에도 그는 자연이나 의미없은 포트레이트는 찾아볼 수 없다. 눈에 보이는 것들은 현실을 제대로 비추지 못한다는 그의 작품세계에서 비롯된 결과이다. 그는 비록 확연하게 드러나지는 않더라도 우리 삶 가까이에 항상 존재하는것, 작은 것이라도 진실한 것들을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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