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무가 매튜본의 작품과 예술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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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매튜본 소개 >

< 매튜본의 예술성향 자료 >

< 매튜본의 안무법 >

< 매튜본의 백조의 호수 패러디 특성 >

< 19세기 말 러시아의 고전발레 >

< 20세기 중반 이후의 모던발레 >

< 사조별 특징 비교 >

본문내용
매튜본의 작품은 주로<호두까기 인형>,<라 살피드>, <백조의 호수>,<신데렐라>등 장편발레 원작을 바탕으로 새롭고 기발한 연출과 안무로 재구성한 것이 대부분이다. 이와 관련해서 그에게는 ‘재활용자’라는 수식어가 붙기도 하고 ‘매튜본의 작품에는 순수 창작은 없다’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이 세상에 오리지널 스토리는 없는 것이며, 자신의 공연에는 앞으로도 계속 오리저널 소스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고전발레를 소재로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내는 동기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훌륭한 음악과 멋진 이야기 때문이다. …특히 음악은 내게 큰 영향을 끼쳤다. 음악을 통해 나는 위대한 고전 발레의 작품들에 접근 할수 있었고 특히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은 무엇보다 큰힘을 발휘했다. 위대한 고전 발레는 사랑과 배신, 선과 악, 그리고 영원히 지속되는 신비와 마술 등의 인류의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주제들은 기초로 신선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스토리 라인 안에서 나 자신만의 독특한 플롯을 짜나갈 수 있다”

또한, 매튜본의 작품은 성 정체성 측면에서 동성애적 요소가 빈번히 등장한다. 그가 안무한 <도시와 시골>에서 두 남선이 노엘 카워드의 ‘지극한 사랑’에 맞춰 춤을 추는 부분은 본은 이부분을 ‘게이댄스’라고 하며 이는 당신의 아주 폭력적인 남성 듀엣을 추는 Physical dance theatre에 대한 반발로 아주 단순하면서 낭만적이 듀엣을 만들었다고 한다. 매튜본의 <백조의 호수>에서 왕자와 남자백조가 서로 사랑하는 것 또한 이를 나타낸다. 실제로 본 자신이 동성애자이며 그의 무용단은 동성애자나 이성애자들이 어울려 성적취향이 문제되지 않는 자유로운 분위기이다. 이러한 이유로 그의 의도하였건 의도하지 않았건 작품 속의 다양한 측면이 관객들에게는 동성애적으로 읽혀지기도 한다.

그의 첫 번째이자 예상치 못한 히트작은 1988년 만들어진<스핏파이어>였다. 그리고 낭만주의시대 발레리나를 위한 줄 페로의 무표정한 패러디 ‘파 드 꺄트르’는 남성용 속옷 모델의 하얀 의상을 입은 미니 발레였다. 또한 그는 계급제도에 대한 견해를 드러낸 <도시와 시골>과 보헤미안 블룸스버리 그룹을 풍자한 작품<피츠로비아의 퍼시스>같은 작품 때문에 모던댄스의 노엘 카워드에 비교되곤 했다.

고전발레의 매튜본적인 해석이라고 말할 수있는 작품인<백조의 호수>는 공연계에서의 그
참고문헌
* 출처
-http://www.lgart.com/2003/matu/main.htm
-안무가 매튜본(Matthew Bourne)의 Parody성향에 나타난 창조성 연구 :매튜본의 '백조의 호수'와 '호두까기 인형'을 중심으로 / 김은미-경희대 대학원2006
-매튜 본(Matthew Bourne)의 「백조의 호수」에 나타난 성 정체성 연구 2009년
학위논문(석사) 유보란 성균관대학교 -47~69/77참고
-매튜본의 댄스 뮤지컬 작품 성향에 관한 연구 - 김주연 숙명여자대학원(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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